[DOS] 마라몬섬의 비밀 (The Keys to Maramon.1990) 2019년 컴퓨터학원시절 XT 게임




1990년에 매직 캔들 시리즈로 잘 알려진 Mindcraft Software가 아미가, 코모도어 64, MS-DOS용으로 만든 롤플레잉 게임. 원제는 마라몬의 키. 한국 출시명은 마라몬 섬의 비밀이다.

내용은 바다 위에 솟은 산봉우리 같은 마라몬섬에서 밤마다 나타나는 몬스터의 무리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다크 타워에 들어가 지하 11층에 있는 사악한 마법사 알비렉스를 물리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탑 뷰 시점의 롤플레잉 게임으로 조작적인 면에서 약간의 액션 요소도 갖추고 있다.

게임 조작 방법은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화살표 방향키로 8방향 이동, 스페이스바 키는 공격, H키는 무기나 마법 지팡이 장비, P키는 시간 빨리 넘기기, U키는 아이템 사용, 0키는 스테이터스 확인, ESC키는 일시정지다.

본래 한 번 이동하면 해당 방향 키를 꾹 누르지 않아도 그 방향으로 자동 전진하지만 숫자 방향키 한 가운데인 5번 키를 누르면 전진하다가 멈춰설 수 있다.

건물이나 방에 들어가면 나오는 커맨드로는 BUY(물건 사기), SELL(물건 팔기), FIX(무기 수리 및 마법 지팡이 재충전), DROP(금고실에 아이템 놓기), CHECK(플레이어 상태 체크), GET(금고실에서 아이템 입수), LOOK(금고실에서 아이템 확인), HOLD(무기, 마법 지팡이 장비), KEY(소지한 열쇠 목록 확인), MAP(마을 전체 지도 보기), QUIT(데이타 저장 및 불러오기, 도스로 나가기), REST(휴식), TALK(대화), STUDY(도서관에서 공부하기), STAIRS(다른 층으로 이동), XIT(건물이나 방에서 빠져 나오기)가 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켈리건, 스태브로스, 루멜리아, 혼버른 등 4명 중 한 명을 선택할 수 있다. 각 캐릭터의 이름은 디폴트 네임이지만, 캐릭터를 선택한 직후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이름을 지을 수도 있다.

각 캐릭터는 이름보다 직업명으로 분류되는데 Huntman(사냥꾼)/BlackSmith(대장장이)/Courier(왕의 특사)/Scholar(학자)로 구성되어 있다.

헌트맨은 초기 소지금이 적지만 대산 활, 도끼, 치료약 등 장비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블랙스미스는 장비가 달랑 망치 하나 밖에 없지만 갑옷을 살 소지금이 있고 힘 수치가 높아서 무기 없이 맨손으로도 적을 때려잡을 수 있다.

커리어는 무기도, 갑옷도 없지만 초기 소지금이 가장 많고, 스콜라는 마법 지팡이를 사용할 수 있다.

공격의 기본은 액션으로 스페이스바가 공격이다. 크게 근접 공격, 원거리 공격, 마법 공격으로 나뉘어져 있다.

근접 무기는 햄머/메이스/워햄머, 라이트 엑스/배틀엑스/그레이트 엑스, 숏소드/시미터/롱소드/그레이트 소드가 있다. 이 무기가 마을 무기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고 ‘칼브의 메이스’, ‘스타엑스’, ‘브라이트 소드’ 같은 각 무기별 최강 무기는 던전 안에서만 구할 수 있다.

원거리 무기는 숏보우/롱보우가 있고 던전에서 브라운 보우를 얻을 수 있는데 화살통을 장비해야 화살을 쏠 수 있다. (화살 20개들이 1세트다)

마법은 오로지 마법 아이템만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마법 지팡이 시리즈는 ‘아이스완드’, ‘플레임완드’, ‘피어완드’ 등 3종류가 있는데 이건 스콜라 밖에 사용할 수 없다. 다른 직업군은 오로지 ‘파이어 글러브’만 사용 가능하다.

방어는 갑옷 상점에서 레더 아머/링 메일/체인메일/스틸 플레이트/미스릴 등을 구입할 수 있는데 무기와 달리 자동 장비된다. 무기는 H키를 눌러 마음대로 바꿀 수 있지만 갑옷은 1개씩 밖에 가질 수 없다.

대신, 무기는 계속 쓰다 보면 내구도가 떨어져 무기 상점에서 돈을 주고 수리를 해야 하지만 갑옷은 내구도가 존재하지 않아서 수리할 필요가 없다.

능력치는 Life Points(생명력), Strenght(힘), Speed(속도), Dexterity(기술), Magic Skill(마법), Armor Rating(방어력)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레벨이나 경험치 수치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적을 물리쳐 경험치를 쌓아 레벨업을 해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없다.

대신 능력치의 버프는 가능하다. 마담 로젤의 약초 상점에 가서 구입할 수 있는 소비형 아이템이 각 능력치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준다.

Mirget Leaves(힘 버프), Gonshi Mushroom(속도 버프), Luffin Floewer(기술 버프), Nift Plant (방어력 버프) 효과가 있으며, 약초 상점에서 구입 이외에 금고실에서 얻거나 몬스터가 드랍한다.

회복 아이템으로는 Sermin Mushroom(10점 회복), Point Jar(최대치 회복) 등이 있고, 아이템 이외의 회복 수단은 금고실이나 여관에서 휴식 커맨드를 선택하면 시간이 경과되면서 회복할 수 있다. 당연한 거지만 금고실보다 여관이 회복률이 더 높다. (금고실은 시간당 3점 회복, 여관은 10점 회복)

마을 내 상점 중 가장 중요한 곳은 사실 도서관이다.

도서관에서 스터디 커맨드를 선택하면 The Open Shelves, Closed Stack, Rare Book Room의 하위 커맨드 3가지가 나온다. 각 커맨드를 선택하면 또 여러 개의 항목이 나와서 그걸 고르면 게임 진행에 관한 정보를 얻으면서 시간이 경과된다.

여기서 중요한 건 ‘레어 북 룸’으로 200골드를 내야 한 항목씩 읽을 수 있는데.. 열쇠, 탑 항목을 읽어야 코퍼 키, 브론즈 키의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단서 없이는 아이템 얻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도서관에서 단서를 얻은 뒤, 코퍼 키는 마을 우측 상단의 금고실에서 얻을 수 있고, 브론즈 키는 마법 상점 주인 코작과 대화를 하면 얻을 수 있다.

게임의 최종 목적은 다크 타워에 들어가 지하 1층에서 코퍼 키, 아이언 키, 브래스 키, 브론즈 키 등 4가지 열쇠를 사용해 잠긴 문을 전부 열고 스틸 키를 찾아내 강철문을 열어 더 깊은 곳에 들어가 지하 11층까지 내려가 악의 마법사를 물리치는 것이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게 되어 있다.

시간 개념이 시스템화되어 있어 낮과 밤이 존재하는데 오전 8시부터 밤 9시까지가 낮 시간으로 이때 마을은 평화롭지만.. 밤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다크 타워에서 몬스터가 지상 밖으로 튀어 나와 마을을 공격하기 때문에 이걸 플레이어가 직접 소탕해야 한다.

밤에서 아침까지의 제한된 시간 내에 모든 몬스터를 소탕해야 아무런 피해가 없는데, 만약 몬스터를 다 처리하지 못하고 놓쳤다면 놓친 수만큼 마을에 피해가 간다.

마을에 피해가 가면 상점 건물들이 문을 닫아 몇 일 동안 사용할 수 없게 되거나, 상점에서 판매하는 물건의 가격이 수리비 명목으로 폭등한다.

그렇게 마을에 피해가 가서 상점이 하나 둘씩 문을 닫아 전부 다 망하면 플레이어가 마을에서 쫓겨나 게임 오버 된다.

사실 싸우다 생명력이 다 떨어져 죽는 것보다 마을을 지키지 못해 쫓겨나는 게임 오버 엔딩 확률이 더 높다.

마을을 공격하는 몬스터의 이동 속도는 상당히 빠른 데다가, 제한된 시간 내에 일정한 수의 몬스터를 물리쳐야 하는데.. 문제는 이게 다크 타워 공략과 병행해야 한다는 거다.

다크 타워에 들어가 던전을 공략하다가, 밤 시간이 되면 재빨리 지상으로 빠져 나와 몬스터를 물리쳐야 된다. 던전 안의 시간과 지상의 시간이 똑같이 흘러가서 그렇다.

이게 되게 신선하면서도 번거롭기 짝이 없는 부분이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다크 타워를 공략할 때 해당 층의 몬스터도 숫자가 따로 표기되어 있어서 그 숫자만큼만 다 해치우면 더 이상 몬스터가 나오지 않는다는 거다.

그리고 계속 싸우다 보면 GOLD(소지금)의 숫자 색깔이 녹색으로 변할 때가 있는데 그때 시청에 가서 시장에게 말을 걸면 마을을 지켜 준 보수로 100골드를 준다. 지상에서의 전투로 얻는 돈은 10단위 밖에 안 되서 시장이 주는 돈은 절대 작은 액수가 아니다.

사실 본작의 치명적인 문제는 열쇠 찾기에 있다. 마을 지키기/던전 공략은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게임을 아주 못해먹을 정도는 아닌데 열쇠 찾기 노가다는 플레이어의 인내력을 시험한다.

코퍼 키, 브론즈 키는 도서관에서 얻은 단서만 있으면 쉽게 입수할 수 있는 반면.. 아이언 키, 브래스 키는 몬스터가 드랍하는 걸로만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이 열쇠를 드랍하는 몬스터가 나오는 확률이 상당히 낮다는 거다. 그래서 열쇠를 얻을 때까지 노가다를 할 수 밖에 없다.

던전 공략을 병행하면 좀 나을 텐데.. 던전 공략을 위해 꼭 필요한 열쇠 4개 중 2개를 얻기 위한 노가다를 해야 하는 것이라 지상에서의 싸움을 반복해야하기 때문에 정말 사람 지치게 만든다.

가뜩이나 마을, 던전 밖에 오갈 수 없어서 자유도가 떨어지는데 열쇠 구하기 전투 노가다를 해야 하는 게 치명적인 문제점이다.

결론은 평작. 시간 개념을 도입해 낮과 밤을 나눈 건 기존의 게임에도 나온 시스템이지만, 밤마다 나타나는 몬스터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던전을 공략하는 게임 방식을 도입한 건 새로운 시도라서 신선하게 다가오지만.. 지하 던전과 지상 마을의 시간을 공유하면서 던전 공력과 마을 방위를 병행해야 하는 게 번거로워서 양날의 검으로 작용했고, 플레이어가 갈 수 있는 장소가 마을, 던전으로 한정되어 있어 자유도가 좀 낮으며 열쇠 드랍 노가다가 지나쳐 플레이가 좀 늘어지기 때문에, 발상은 괜찮은데 게임 환경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도서관의 레어 북 룸에서 위자드 항목은 절대 읽지 말아야 한다. 저주 받은 책이라고 해서 플레이어의 라이프 포인트 최대치가 5나 깎여 버린다.



덧글

  • 블랙하트 2015/12/08 20:11 # 답글

    마이컴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이스 2'가 PC로 이식되었다는 소문이 났었는데 알고보니 이 게임을 착각한거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매직 캔들' 시리즈와 같은 세계관이라는 설정이고 이 게임에서 성장시킨 캐릭터를 '매직 캔들 2'에서 사용할수 있다고 하네요.
  • 잠뿌리 2015/12/09 16:51 #

    당시 PC용으로 나온 YS가 시에라에서 이식을 한 것인데 그래픽이 딱 이 정도 수준이었지요. 그래서 헷갈릴만 하다고 봅니다. 매직 캔들 시리즈는 수작으로 손에 꼽혀서 언젠가 한 번 해볼 생각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9807
5215
947622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