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패치] 다운타운 열혈물어 EX(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EX.2004) 2019년 한글 패치 게임




1989년에 테크노스 저팬에서 패미콤용으로 만든 동명의 게임을, 2004년에 판권을 소유한 주식회사 밀리언에서 개발, 여신전생/호혈사 일족 등으로 유명한 아틀라스에서 게임 보이 어드밴스용으로 발매한 액션 RPG게임. FC 게임 원작을 GBA용으로 이식한 것이다.

내용은 ‘열혈경파 쿠니오군’에서 쿠니오가 친구 히로시를 습격한 폭력단 삼화회를 박살낸 뒤 몇 개월이 지나 더블 드래곤 형제란 별명을 가진 쌍둥이 형제 핫도리 류이치, 류지가 레이호후 고등학교에 전학 온 이후 인근 고등학교를 제압해 세력을 크게 불려 나갔는데.. 그 과정에서 쿠니오의 라이벌 사메지마 리키가 다니는 하나조노 고등학교도 타겟이 되어 리키의 여자 친구 마미가 납치되는 바람에 리키가 혈혈단신으로 구출하러 가려던 직후. 학교 교문에서 쿠니오를 만나 두 사람이 함께 팀을 이루어 레이호우 고등학교에 쳐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게임 조작 키는 상하좌우 이동키에, A버튼은 펀치. B버튼은 점프. A+B 버튼은 점프, →→는 대쉬, 쓰러진 상대에게 근접해 A버튼은 양다리 잡기(A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자이언트 스윙), 쓰러진 상대에게 근접해 B버튼은 들어올리기(한 번 더 누르면 앞으로 던지기) 스타트 버튼은 메뉴 불러오기다.

메뉴에서는 도구(아이템 사용)/상태(스테이터스)/작전(동료 행동 방침 설정)/캐릭터(플레이어 캐릭터 데이터 세이브/로드), 기술(캐릭터 사용 기술 확인 및 수정), 기록(게임 이력 데이터), 옵션, 설정을 이용할 수 있다.

본편 스토리는 특정한 장소에 나타나는 보스를 차례대로 격파하는 것이라 심플하다.

하나조노 서쪽 2가(VS 사와구치)<마루카 운송 폐창고(VS 니시무라)<하나조노 제 3 공원(VS 키노시타)<마루카운송 폐건물 정면 입구(VS 모치즈키)<미도리거리 3가(VS 타이라)<코바야시 산업 공장 3층(VS 코바야시)<레이호우 고등학교 교문(VS 고우다)<레이호우 고등학교 체육관(VS 오니즈카)<레이호우 고등학교 3층(VS 고다이)<레이호우 고등학교 4층(더블 드래곤 형제)<레이호우 고등학교 옥상(야마다).

이 순서대로 보스를 격파하면 된다. 보스는 해당 지역의 적을 섬멸한 다음 나타난다.

오니즈카, 고다이는 굳이 격파하지 않아도 다음 지역으로 스킵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다른 보스들은 순서대로 격파해야 스토리가 제대로 진행된다.

벨트 스크롤 시점으로 위 아래 이동이 가능하며, 단순한 액션이 아닌 액션 RPG로 장르 표기되는 이유는 성장 요소에 있다.

적을 해치우면 동전이 드랍되어 돈을 입수할 수 있는데 상점가에서 돈을 소비해 음식을 사먹거나 아이템을 구입해 사용하면 능력치가 상승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능력치는 치기(펀치), 차기(킥), 무기, 방어, 근성(부활 회복력), 힘, 민첩, 탄성, 기력, 체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체력/기력은 HP/회복력의 개념에 가깝다.

A버튼이나 B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앉은 자세를 취하는데 총 2단계로 모션이 변한다. 2단계 앉은 자세에서 누르고 있는 버튼의 반대쪽 버튼을 누르면 특수기술이 나간다. A(챠지)/B버튼을 누르면 점핑 소배트, B(챠지)/A버튼을 누르면 승룡권이 시전된다.

그냥 버튼 하나만 챠지해서 쓰면 A버튼(챠지)는 1단계 레프트/라이트, 2단계 어퍼컷/스핀 블로우, B버튼(챠지)는 1단계 돌려차기/하이킥, 2단계 킥 콤비네이션/롤링 소배트가 나간다.

레벨업/경험치는 따로 없지만 능력치의 종류는 꽤 많은데 상점가의 음식점에서 음식을 사먹어야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AVGN에서 제임스 롤프는 먹는 게임이라고 깠지만 사실 이게 당시로선 상당히 참신한 시스템이었고 플레이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리고 기술을 배움으로서 캐릭터 성장이란 RPG 요소도 충족시켜줬다.

체력/기력도 물론 음식을 먹어서 회복할 수 있는데 그 단 두 가지 수치만 많이 회복하려면 목욕탕을 이용하는 게 좋다. 북미판에서는 헬스장으로 바뀌었고 제임스 롤프한테 대차게 까였다. (원작에서는 목욕탕인데 헬스장으로 바꿔 놓고 목욕하는 씬을 넣었으니 당연히 까일 수밖에...)

일반 상점가에는 없는 비밀 상점이 존재하는데, 마루카운송 폐건물 주차장 안에서 위쪽 벽에 밀착해 방향키를 위로하면서 전진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비밀 상점에서는 고가의 전용 아이템을 판매한다. 능력치를 왕창 올려주는 것 이외에, 게임상에서는 아리송한 설명만 나오지만 실제로는 특수 기능이 있는 아이템이 있다.

사랑의 지갑(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돈이 증가), 날개 신발(점프력 상승), 한정 신발(공격할 때 상대가 있는 곳으로 워프), 천사의 날개(부드러운 점프), 부척 신발(2단 점프), 용수철 신발(점프한 뒤 착지한 직후 다시 점프), 경품 신발(공중 대쉬), 마법의 바지(체력이 저절로 회복), 롤러 신발(대쉬하다가 멈추면 미끄러짐), 로켓 신발(대쉬 속도 2배)다.

유의 사항은 이런 아이템 자체는 1회용 소비 아이템이고, 기술 슬롯 하나를 쓴다는 거다. 한 번 아이템을 사용하면 기술 항목에 해당 아이템 이름이 뜨고, 아이템 효과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이 아이템 효과 역시 추가/삭제가 가능하다.

기술 같은 경우는, 원작에서는 커맨드를 따로 알려주지 않지만 본작에서는 메뉴 화면의 기술창에서 커맨드를 알려준다. (기술 카테고리의 하단 메뉴 중 ‘사용하다’로 커서를 옮기면 커맨드가 나온다)

총 12개의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기술의 삭제는 마음대로 할 있고 빈 슬롯이 남아 있으면 기술책 아이템을 사용해 새로운 기술을 추가할 수 있다.

기술책은 상점의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한 번 배운 기술은 기술 메뉴에서 삭제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은 [기본 공격/대쉬 공격/점프 공격/잡기]로 나뉘어져 있다.

원작에서도 나온 기술로는 마하펀치, 마하킥, 마하휘두르기, 회전돌격(스쿠류), 어뢰 던지기(인간 어뢰)가 있고, 본작에서 새로 추가된 기술은 열혈물어 시리즈의 후속작에 나온 것들로 필살슛, 인간 헬리곱터, 따귀(하리테) 스페셜, 절대방어(하이퍼 가드), 인간 드릴, 안마 스페셜, 필살던지기, 무영각, 강렬차기, 어뢰 돌격(자신 어뢰) 등이 있다. 원작에서 유일한 다운 공격이었던 스톰핑은 삭제됐다.

보스 및 서브 캐릭터는 각자 자기 전용 기술이 있으며, 이 기술은 플레이어가 배울 수 없다.

최강의 기술은 회전돌격으로 대쉬+점프 커맨드로 나가는 구르기 공격이다. 몸을 굴리는 상태에서는 완전 무적에 전신 공격 판정이 있고 관통효과까지 있어서 화면을 싹 쓸어버릴 수 있다. 기술을 풀기 위해선 점프를 두 번 하면 된다.

게임상에 나오는 무기는 목검, 쇠파이프, 돌맹이, 타이어, 체인, 더블 체인, 쓰레기통, 나무 상자, 양동이, 도로 유연 원뿔, 빨래걸이용 장대, 기와 등이 있다.

더블 체인은 본작에서 추가된 무기로 일반 체인보다 리치가 더 길고, 원통형 무기(쓰레기통, 양동이 등등)을 던졌을 때 적의 머리에 씌여져 공격을 봉쇄하는 건 본래 후속작인 다운타운 스페셜부터 나온 거지만 본작이 이식되면서 새로 추가됐다.

본작에서 새로 추가된 적 고등학교의 공격 패턴이 팀 단위로 딱딱 정해져 있어서 특정 무기를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적들도 나온다.

예를 들어 전투 시작 직후부터 돌맹이를 들고 나와 일제히 투척하는 적이라든가, 타이어, 체인 등을 전문으로 사용하는 적이 있다.

보스 중 키노시타는 데빌 체인이란 기술을 사용하는데 체인을 던져서 적중한 순간 체인에 묶여 움직임을 봉쇄하는 기술이고, 고다이는 무기 전문가로 무기 전용 필살기를 두 개나 가지고 있다.

플레이 기록이 조작 이력으로 자동저장되어 메뉴창의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화면에 나온 항목에 따른 액션을 취할 때마다 해당 수치가 올라간다. 다른 건 둘째치고 ‘비겁함’ 항목은 수시로 체크해야 된다.

본작에서 가장 큰 변경사항이자 새로 추가된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게 호감도인데, 이게 게임상에서는 ‘비겁함’ 수치로 표시된다.

이건 효과 그대로를 단어로 표현하면 ‘명성’에 가까운 것으로 플레이 중에 특정 행동에 따라서 수치가 오르고 내린다. (단어적으로 호감도가 높으면 좋은데 표기상으로의 비겁함 수치는 낮아야 좋다)

호감도 상승 조건은 [필드 내 모든 적 섬멸 성공/플레이어 캐릭터 쓰러지기/플레이어 캐릭터 4번 연속 데미지 입기/플레이어 캐릭터 사망/보스 격파]. 하락 조건은 [필드 내 적 섬멸 실패/보스 대사 나오는 도중에 공격/동료 사망/다단 히트(공중에 뜬 적이 떨어지기 전에 공격)/쓰러진 적 공격/도망치는 적 공격/동료 공격]이다.

호감도가 너무 낮으면 보스들 대사가 적대적이고, 반대로 호감도가 높으면 보스들 대사가 적인데도 불구하고 호의적이며, 일부 캐릭터는 동료로 들어온다.

동료는 호감도와 상관없이 특정 루트에 따라 동료가 되는 캐릭터, 호감도가 높을 때 동료가 되는 캐릭터, 보스전 클리어 후 호감도가 높으면 동료가 되는 캐릭터 등 크게 3종류로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1인 플레이를 시작해야 동료가 되는 캐릭터로 스가타/마에다, 소노카와가 있다.

스가타는 쿠니오의 후배로 1P를 쿠니오로 시작해야 영입할 수 있다. 하나조노 제 3 공원에서 동료 이벤트가 발생한다.

마에다는 리키의 후배로 1P를 리키로 시작해야 영입할 수 있다. 영입 조건이 무려 2개나 있다.

하나조노 고등학교에서 시작한 뒤 싸우지 않고 반대편으로 나가 지도 전환 후 다시 하나조노 고등학교 교문 앞으로 오면 동료가 된다.

이게 동료 이벤트 1이고, 이벤트 2는 하나조노 제 3 공원에서 발생한다. 여기서 도와주러 왔냐는 대사를 치며 선택지가 뜨는데 ‘아니오’ 이외의 선택지를 고르면 동료가 된다.

소노카와는 이 작품 원작인 다운타운 열혈물어의 후속작인 ‘다운타운 스페셜 쿠니오군의 시대극이다 전원집합’의 2P 초기 파트너 캐릭터다.

본작에서는 센리다이 봄버즈라는 팀으로 나오는데 4번 전멸시킨 후, 하나조노 거리 3가에서 5번째 나올 때 팀 전멸 후 동료 이벤트가 발생한다.

파티 멤버 정원이 1명 남아 있으면 본인만 들어오고 2명 남아 있으면 센리다이 봄버즈 멤버 1명을 데리고 들어오는데.. 여기서 센리다이 봄버즈 멤버는 사망할 때마다 인원이 교체된다.

단, 소노카와는 쿠니오로 플레이할 때만 동료가 되고 리키가 나오면 절대 동료가 되지 않는다. 스토리상 레이호후 고등학교가 리키가 다니는 하나조노 고등학교로 위장해 센리다이 고등학교를 습격했기 때문이다.

히마다는 유메미거리 2가에서 적을 전멸시키면 등장하는데 비겁함 수치가 낮아야 동료가 된다. 반대로 비겁함 수치가 높으면 적이 되어 싸우는 이벤트가 나온다.

히마다 동료 이벤트 때 영입을 거절한 뒤,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그 맵으로 들어가 적을 전멸시키면 히마가다 등장한 자리에서 ‘쿠마다’다 등장해서 격파 후 동료로 삼을 수 있다. 히마다는 응원부 소속, 쿠마다는 유도부 소속으로 외모와 전투 스타일이 전혀 다르다.

쿠니오(리키) 1인으로 시작하면 상대 캐릭터가 라이벌로 게임상에 등장하며 전투 이벤트가 있다. 선택지가 나왔을 때 승낙하면 전투가 벌어지고, 거절하면 그냥 스킵하고 넘어갈 수 있다.

이때 라이벌은 게임 시작할 때 캐릭터 데이터 로딩한 것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해당 이벤트 전투를 클리어하면 소지금이 2배로 늘어난다.

레이호우 사천왕은 모치즈키, 키노시타, 타이라, 코바야시로 구성되어 있다. 호감도가 높으면 격파 후 동료 이벤트가 발생한다.

키노시타가 동료로 있을 때 마루카 운송 폐창고에서 사와구치, 니시무라의 리벤지전을 하면 키노시타를 알아보고서 퇴각하는 개그 이벤트가 나온다. (두 사람은 키노시타의 부하다)

모치즈키는 동료 이벤트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키노시타/티아라가 동료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키노시타를 먼저 격파한 다음 모치즈키를 격파하면 동료 이벤트가 뜬다.

두 번째는 모치즈키와 처음 만났을 때 ‘친구의 원수를 갚겠다’라는 대사를 들은 뒤, 총 다섯 번 격파하면 친구인 하야사카가 등장해 모치즈키와 함께 동료가 된다.

레이호우 사천왕 출신 동료가 2명 이상 있을 때는 최종보스전에 전멸 이벤트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한다. 최종보스인 히마다가 대사를 끝마치기 전에 공격해야 전멸 이벤트를 캔슬할 수 있다. (어차피 이벤트로 전멸해도 호감도가 떨어지는 건 마찬가지라 먼저 쳐서 캔슬시키는 게 훨씬 낫다)

코바야시는 다른 사천왕들을 동료로 삼지 않은 상태에서 호감도가 높을 때 격파 후 동료가 된다. 코바야시를 동료로 하면 전용 이벤트가 몇 개 나오는데, 최종보스전에서 더블 드래곤 형제와 오니즈카가 적의 원군으로 출현한다.

코바야시가 동료가 있으면 엔딩 메시지가 약간 달라진다. 정확히는, 코바야시의 행적이 한 줄 추가된다.

레이호우 사천왕 출신 캐릭터가 동료로 있을 때 오니즈카를 쓰러트리면 더블 드래곤전에서 오니즈카가 함께 나와 3인 태그로 덤벼든다.

레이호우 고등학교 교문을 지키는 고우다는 동료로 만드는 조건이 가장 까다롭다.

우선 NPC인 쿠니코를 호시노 상점에서 첫번째, 레이호우 4천왕을 전원 쓰러트린 다음 미도리거리 2번 상점가에서 두 번째로 만난 뒤, 호시노오카 동쪽 신 상점가에서 고우다의 여동생 사오리를 만나고 나서, 레이호우 고등학교 교문에서 고우다를 격파하면 동료 이벤트가 발생한다.

주의할 점은 쿠니코<쿠니코<사오리 플레그를 꼭 연결시켜야 된다는 거다. 쿠니코만 두 번 만나고 사오리를 만나지 않고 고우다랑 싸우면 대사만 선택지는 뜨지만 동료가 안 된다. 꼭 사오리까지 만난 다음에 고우다를 격파해서 선택지를 띄워야 한다.

고우다를 동료로 얻고 레이호우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3층 보스인 고다이의 동료 이벤트가 발생한다. 고우다는 호감도와 상관없이 이벤트로 동료가 되는 반면, 고다이는 고우다 영입 외에 높은 호감도도 필요하다.

최종 보스인 야마다는 원작에서는 능력치가 약한 무늬만 최종 보스였지만 본작에서는 모든 능력치가 최대치에 가깝고 원작에서 구현되지 못한 오리지날 기술 야마다의 술을 사용한다. 야마다의 술은 바닥에 널부러진 무기를 공중에 띄운 뒤 상대에게 날려 보내는 초능력이다.

동료는 아니지만 이벤트형 적 캐릭터로 야마모토, 카미죠 콤비가 나오는데 부하 없이 콤비 2명이 공격해오는 것으로 신 타카라 공원에서 처음 나온 걸 쓰러트리면 그 다음에는 목욕탕 앞에서 등장해 리벤지를 걸어 온다.

세이브/로드는 사실 스토리 진행 정도를 저장하는 게 아니라 캐릭터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다. 이건 원작도 동일한데 원작에서는 패스워드 시스템으로 저장을 한 반면 본작에서는 그런 거 없이 쉽게 저장이 가능하며, 최대 12개까지 저장할 수 있다.

옵션에서는 이동 속도/던지기 속도/공격 밸런스/무기 밸런스/방어 밸런스/근성 밸런스/중력/장애물/판매품 바꾸기/학생수/CPU필살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판매품 바꾸기는 상점에 들어갈 때마다 나오는 물건 항목을 바꾸는 것. 학생수는 최소 10에서 최대 20명까지 바꿀 수 있는데 본래 원작에서는 용량의 한계상 한 맵에 적이 9명까지만 나왔지만 본작에선 그 양을 대폭 증가시킨 거다.

화면상에 나오는 캐릭터도 원작에선 3명까지 나왔던 게 본작에선 4명으로 늘어나 적과 아군을 다 합치면 최대 8명이 나와 난투를 벌이게 됐다.

기술 모션도 새로 추가된 것이 매우 많은데 원작에서 그냥 옆차기만 했던 킥이 단발로 나갈 때는 로우킥, 하이킥이 나가고 펀치 모션도 여러 가지이며, 적이 등 뒤로 다가왔을 때 그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공격하면 옆치기/옆차기 모션도 각각 따로 나온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쿠니오(1P), 리키(2P)로 두 명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게임 플레이 중 비밀 상점에서 커스텀 시리즈 아이템을 구입해 사용하면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

커스텀 아이템들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게임 클리어 후 차회 플레이 때 캐릭터 데이터를 로드하면 아이템도 그대로 전승되기 때문에 이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커스텀 얼굴’ 사용시, 얼굴/얼굴 색깔/머리/머리 색깔/교복 색깔/ 눈 색깔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 바리에이션이 상당히 풍부하고, 게임상에 나오지 않은 조합도 가능하다.

캐릭터 디폴트 네임도 플레이상에 언제든 변경할 수 있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가 높다.

기술 커맨드도 ‘커스텀 조작’을 구입해 사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커맨드로 바꿀 수 있다. 기술 커맨드도 메뉴에서 친절히 알려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커맨드 방식까지 아이템을 써서 바꿀 수 있어서 조작이 쾌적하다.

그래픽도 향상됐는데 캐릭터 디자인과 리액션은 원작 그대로 쓰면서 컬러가 화려하고 디테일해졌다. 예를 들면 원작에서는 전 캐릭터의 머리 색깔이 검은색인 반면 본작에서는 머리색깔이 다양하게 나온다.

음악도 원작의 BGM를 어레인지해서 넣고 몇 가지 새로운 곡을 더 넣어 풍성하다. 단, 타격음은 확실히 원작이 더 나았다. 타격 시 특유의 투박하고 묵직한 효과음은 패미콤이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것이라 게임 보이 어드밴스의 효과음과는 느낌이 다르다. (패미콤판이 콰콰콱-투캉. 이라면, 게임보이 어드밴스판은 탁탁-퍽-팍 이런 느낌이랄까)

아쉬운 점은 원작에서는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했지만, 본작은 휴대용 게임기로 이식된 작품이라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거다.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팀 아루미에서 99,9% 한글화했다. 비밀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스킬 아이템 사용 때의 메시지 폰트가 깨져서 나오긴 하지만, 그 이외에 나머지 전부 다 한글화됐다.

게임 본편 스토리는 원작과 동일하다고 해도 호감도에 따라 캐릭터 대사가 바뀌며 동료 영입을 비롯한 신규 이벤트가 잔뜩 추가되어 있어 텍스트 보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한글판 플레이의 메리트가 더 크다.

결론은 추천작. 멀티 플레이 삭제와 타격음이 원작의 그것과 조금 다른 게 아쉽지만, 그래픽, 음악, 인터페이스 등 전반적인 게임 퀼리티가 상승했고, 호감도에 따른 대사 변화와 총 12명의 동료 이벤트, 다양한 모션/기술/무기의 추가 등 게임 볼륨도 커져서 단순히 추억팔이용 이식작이 아니라 충분히 초월이식이라고 할 만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을 개발한 밀리언은 회사 이름만 보면 생소한데 실제로는 테크노스 저팬의 사장인 타키 쿠니오가 임원으로 있는 곳으로 테크노스 저팬에서 더블 드래곤/열혈 시리즈를 만든 스텝들을 불러모아 GBA용 리메이크판을 만들었으며 열혈 시리즈의 판권을 가지고 있었다. (밀리언은 본작과 같은 해에 더블 드래곤의 GBA 이식작인 더블 드래곤 어드밴스도 만들었다)

허나, 2015년에 열혈 시리즈에 관한 모든 판권을 길티기어로 잘 알려진 아크시스템웍스에 양도했다. 아크시스템웍스에서는 판권을 양도 받기 전에 열혈피구, 열혈 운동회를 NDS용으로 이식한 바 있다.

추가로 밀리언에서 본작을 만든 열혈 시리즈 본가 스텝들이 모인 동인집단 ‘미라클 키즈’에서 2007년에 본작의 데이터를 개조해서 ‘패러디☆판 2007 스페셜 다운타운 열혈물어 EX’란 제목의 동인 게임을 만들어 예약 구매 방식으로 배포했다.

마지막으로 다운타운 시리즈로선 후속작이 다운타운 쿠니오군 시대극 전원집합이지만, 스토리상으로의 후속작은 ‘다운타운 열혈 행진곡 나아가라 대운동회’다. 다운타운의 최종 보스 야마다가 쓰러진 후 차기 학생회장으로 뽑힌 토도 마모루가 4개 학교가 참가하는 운동회를 개최한 게 메인 스토리다.



덧글

  • 이선생 2015/12/01 10:35 # 답글

    열혈물어는 정말 명작이죠^^
    더블드래곤 형제 등장시 나오는 <더블드래곤>태마곡은 아직또 귀에 선하네요...
  • 잠뿌리 2015/12/01 13:35 #

    이 작품에서도 더블 드래곤 형제 전용 BGM은 더블 드래곤 테마곡 어레인지판이죠 ㅎㅎ
  • 블랙하트 2015/12/01 13:05 # 답글

    타키 쿠니오는 테크노스 저팬 망할때 죽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사실은 멀쩡했군요.
  • 잠뿌리 2015/12/01 13:35 #

    사장이 죽었다는 건 루머고, 실제로는 살아있고 한국에서 윈디 소프트가 열혈 고교 온라인을 추지니할 때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 방한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 박달사순 2015/12/01 20:17 # 답글

    아무것도 모르고 한달전쯤 해봤다가 어느 저택까지 가서 막혔는데
    인터넷에 글을 올리니 어디까지 돌아가는등의 진행루트를 알려주며
    마하킥등이 사기적 기술이라 보스도 쉽게 이긴다고 해서 그정도까지 들었습니다.
    이 글을보니 그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요소들이 있었네요.
    전 효과좋은 드럼통등 큰 물건을 집고 상대의 머리를 가격하며 플레이 했는데 비겁했겠군요 ㅋㅋㅋ

    그리고 열혈올림픽 열혈격투전?등을 해본 후 엔딩은 왜 자꾸 여성캐릭 혼자 쓸쓸히 그네타는등의 모습으로
    마무리되나, 다른 장면이 나오는 조건등이 없나 궁금했습니다
  • 잠뿌리 2015/12/01 21:54 #

    무기 사용은 괜찮습니다 ㅎㅎ 무기는 어떻게 사용하든 간에 호감도가 하락하지는 않지요. 다만, 누워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도망치는 적을 공격하는 것 등이 호감도 하락이 됩니다. 열혈 시리즈는 스포츠류의 게임은 엔딩이 다 하나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열혈 신기록(열혈 올림픽)과 열혈 격투전설도 엔딩이 하나죠 ㅎㅎ;
  • 봉쥬르 2016/07/06 07:27 # 삭제 답글

    명작 물어 1이네요 !

    그런대 2004년 리메이크버로 보는건 처음이네요.

    슈퍼패미컴류로 길쭉이 물어버젼은 여럿해봤는데요
    시부야에서 오사카 상가 지하도도 나오던 ㅋ
    너무 어려웠는데 역시 명불허전은 오뚜기버젼이네요?

    알려주셔셔 고마워요 해보고싶네요!
    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히 해볼게요 ㅋ !

    bonjour2003@naver.com
  • 봉쥬르 2016/07/06 07:30 # 삭제 답글

    ㅋㅋ 패밀리 버젼일때 save를 못불러와서
    save대용인 문자 상황 load기능을 이용하려고

    에너지만땅, 아따따뚜겐 스킬 날라가기스킬 다 배우고
    나서

    잘알지도 못하는 일어 히라가나 철자 하나도 안빠져놓고 적으면서 ㅋㅋㅋ
    새록새록이네요 ㅋ 고마워요
  • 우당쾅쾅 2017/12/13 15:25 # 삭제 답글

    혹시 구니오 리키 외에 다른 캐릭으로 플레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 그리고 열혈학교는 도대체 어떻게 가야하는지 당췌 모르겠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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