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오브 더 소서리스 (Night of the Sorcerers.1974) 희귀/고전 호러 영화




1974년에 아만도 데 오소리오 감독이 만든 스페인산 호러 영화. 북미판 제목은 나이트 오브 더 소서리스.

내용은 야생 코끼리가 의문의 실종을 당해 그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한 서양인 연구팀이 아프리카로 여행을 왔다가 살아있는 여자의 목을 잘라 표범 인간으로 부활시켜 희생자를 좀비로 만드는 원시 부족에게 떼몰살 당하는 이야기다.

본작에 나온 표범 인간은 사실 말이 좋아 표범 인간이지 설정은 낮에는 표범. 밤에는 인간 모습으로 변해 사람의 생피를 빨아 먹고 좀비로 만드는 흡혈 요녀다.

표범 인간이라는 말만 놓고 보면 실제로 짐승/인간으로 변신하는 변신 괴물의 이야기를 다룬 ‘캣피플’같은 영화가 떠오르지만 본작에서는 표범 폼으로 나오지 않고 그냥 글래머 미녀가 호피 무늬 속옷과 가죽 신발을 걸치고 나와서 송곳니를 보이며 깡충깡충 뛰는 게 전부다.

설정만 보면 아프리카 뱀파이어물 같지만, 이미지는 정글 야생녀 느낌 나고 실제 본편은 아프리카 스킨을 씌운 부두 좀비물이다. 그래서 좋게 말하면 복합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난잡하다. 굳이 장르를 정의하면 아프리카 흡혈 좀비물이랄까.

사실 이 작품의 아이덴티니는 흡혈 좀비물이 맞긴 하다.

본작의 감독인 아만도 데 오소리오 감독의 대표작이 ‘무덤의 사자들(툼즈 오브 더 블라인드 데드/나이트 오브 더 시굴리스) 시리즈란 걸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무덤의 사자들에서도 메인 소재는 템플 나이트의 좀비인데 후두를 뒤집어쓰고 검으로 무장한 해골 기사들이 나와 산 사람의 생피를 빨아먹으며 좀비무쌍을 펼친 바 있다.

본작에서 글래머 미녀 묶어 놓고 유혈 플레이하다가 피 빨아먹는 씬이 나오는 것도 무덤의 사자들에서 나온 것과 같다.

차이점이 있다면 무덤의 사자들에서는 그걸 템플 나이트가 악마에게 공물을 바친 불경한 의식으로 묘사했는데 본작에서는 그걸 아프리카 부두 주술로 풀이했다는 거다.

사실 그 주술 의식의 비주얼이 본작에서 가장, 그리고 유일하게 호러블한 장면이라고 할 만한 부분이다.

여자를 결박하고 채찍질한 후, 제사장이 목덜미를 물어 피를 빤 뒤 제단 위에 눕혀 놓고선 의식용 칼로 머리를 댕겅 자르면, 그 머리통이 제단에 데구르르 굴러가 안착되더니 별안간 머리통이 살아 움직여 괴성을 지른 후. 표범 인간으로 환생하는 주술적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 의식의 쇼킹함을 빼면 진짜 볼게 별로 없다는 게 함정이다.

작중에 나오는 표범 인간의 수는 달랑 두 명 정도 밖에 안 되고, 좀비의 수도 열 마리 미만이다. 주인공 일행은 고작 다섯 명인데 이중 남녀 주인공을 뺀 나머지 인원이 광탈당해서 긴장감을 느끼고 말고 할 것도 없다.

인원수가 적은 만큼 스케일도 너무 작아서 배경이 아프라키라는 게 실감이 안 난다.

명색이 좀비물인데 물량 공세라도 했다면 좀 압박이 됐을 텐데 그마저도 신통치 않아서 표범 인간의 희생자가 좀비가 된다는 설정도 잘 살리지 못했고, 결국 남는 건 호피 무늬 비키니 입은 미녀 밖에 없다.

결론은 평작. 아프리카+뱀파이어+좀비+주술 조합이 신선하게 다가오고 미녀의 잘린 머리가 괴성을 지르는 주술의 하이라이트가 비주얼적인 쇼크를 안겨주지만.. 작품에 등장하는 사람 수가 워낙 적어 배경 스케일이 설정에 비해 한없이 작으며, 그로 인해 스토리 자체도 별거 없고 밋밋해서 메인 소재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작품이다.



덧글

  • 블랙하트 2015/11/26 23:43 # 답글

    표범 가죽으로 옷을 입은 표범 인간이라는 설정은 치타 가죽을 입은 DC 코믹스의 치타가 연상되네요.
  • 잠뿌리 2015/11/27 16:52 #

    이 작품에서는 사실 복장만 호피무늬 비키니지, 실상은 정글 흡혈귀라 야수성이 애매하게 적용되어 있지요.
  • 파란 콜라 2015/11/27 23:38 # 답글

    왠지 재미있을 거 같네요
  • 잠뿌리 2015/11/28 10:25 #

    B급 영화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부두 의식 장면을 빼면 볼게 없습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76761
5243
946905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