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코믹스] 도도대학교의 비밀 (2015) 2019년 웹툰






2015년에 둘기마요 작가가 레진 코믹스에서 연재를 시작해 9화로 완결된 판타지 만화. 크로스 뷰어를 지원하는 작품이라 출판 만화처럼 옆으로 페이지를 넘겨서 볼 수 있다.

내용은 귤팽이가 한 밤 중에 학문의 성지라 불리는 도도대학교를 찾으러 갔다가 버려진 구역에서 기계 노동자에게 살해당할 뻔 한 순간 머리에 뿔 달린 소녀 하멜라에게 구출된 뒤, 그녀가 여기서 어떤 물건을 찾는데 도움을 주면 도도대학교 본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주겠다는 제안를 받고 행동을 함께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캐릭터의 얼굴만 보면 되게 수수해서 딱 한국 만화 같은 느낌을 주지만.. 디테일한 배경 묘사와 그림과 대사로 빈틈없이 꽉꽉 채운 컷 구성이 그래픽 노블을 연상시킨다.

작중 시간대는 밤 시간인데 밤이라고 해서 무작정 어둡게 그리고 퉁 치는 게 아니라, 어둠 속에서 비추는 빛. 즉 조명 효과에 신경을 많이 써서 그림에 나오는 인물과 사물이 구도에 따라서 받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묘사를 매우 잘했다.

은은한 달빛부터 타오르는 불꽃의 화광(火光), 태양의 자연광까지. 빛의 종류에 따른 광원 효과도 다 다르게 썼다. 빛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완전한 어둠을 묘사할 때도 인물과 사물의 윤곽을 뚜렷하게 그리고 색깔을 입히기 때문에 이 작품만의 고유한 느낌이 잘 살아 있다.

대사가 적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등장인물이 단 두 명이라서 딱 필요한 대사만 나오고 쓸데없는 대사를 배재하고 있어 텍스트의 가독성은 나쁘지 않았다.

귤팽이와 하멜라가 팀을 이루어 모험을 떠나는 어드벤처에 가까워 대화 할 때랑 모험을 할 때를 분명히 구분해 놓고 있어 몰입이 잘 된다.

하멜라는 도도대 화학 전공이라 화학 약품을 잘 다루고, 귤팽이는 의술과 남자로서 몸쓰는 일을 맡고 있어 둘 다 엄청 대단한 능력을 가진 건 아니지만 각자 가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위험을 헤쳐 나가서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다.

공격적인 성향에 입이 거칠고 불량끼가 있으며 츤데레의 소질을 갖춘 하멜라와 미덥지 못하지만 의외의 활약을 하면서 성실함과 강한 멘탈을 갖춘 귤팽이의 성격이 대비되고 때로는 충돌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모험을 하면서 점점 가까워지는 인간관계가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불량소녀x모범생 커플이랄까? 반전이 하나 있기는 하나, 그게 의도적으로 누가 누구를 이용해 먹고 뒤통수 치는 악질적인 관계는 아니란 점에 있어서 주인공 커플이란 아이덴티티를 충실하게 지키고 있다.

귤팽이와 하멜라 두 명 다 도도대학교를 찾아온 이유와 모험의 동기가 분명히 있으며, 그와 관련된 떡밥을 적당히 뿌리고 시기적절하게 회수하기 때문에 스토리의 흥미를 더해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토리 본편이 시작되기 전에 딱 끝났다는 점이다. 타이틀은 ‘도도대학교의 비밀’인데 그 비밀을 밝히기는커녕 도도대학교 본관에 도착하기도 전에 끝나 버렸다. (게임에 비유하면 데모 버전 같다고나 할까)

이 작품 편집부의 한마디를 보면 나라의 부르심이란 걸 보니 아무래도 작가가 군입대를 한 모양이다. 때문에 9화 끝에는 ‘도도대학교의 비밀 끝’이란 말이 분명히 나오지만 게시판에는 완결 표시가 뜨지 않는다.

이런 속사정을 생각해 보면 중간에 어중간한 부분에서 뚝 자르는 것보다 훨씬 깔끔한 결말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의 군 제대 후 바로 스토리 본편을 이어서 시작할 수도 있고 말이다.

결론은 추천작. 디테일한 배경, 빛과 그림자에 대한 묘사와 퀼리티와 개성을 고루 갖춘 컬러 스타일 등등 작화 전반의 밀도가 높고 남녀 주인공을 중심으로 모험 이야기와 점차 발전해가는 인간관계가 깨알 같은 재미를 주는 작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49743
5535
949301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