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2003) 하우스 호러 영화




2003년에 김지운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내용은 수연, 수미 자매가 서울에서 요양을 마치고 아버지 무현과 함께 시골집에 내려왔는데 새엄마 은주와 사이가 좋지 않아 신경전을 벌이는데 집에 돌아온 첫날부터 집안에 흐르는 안 좋은 기운을 느끼고 환영을 보고 악몽에 시달리며 급기야 귀신까지 목격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제목만 보면 한국 고전소설 장화홍련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지만 실제로는 별로 상관이 없다.

주인공인 수미, 수연 자매의 이름 뒷글자가 각각 장미와 연꽃을 뜻해서 그렇게 이름 지은 것이라 한다.

이 작품이 나올 당시 한국 호러 영화는 J호러의 링, 주온에 영향을 많이 받아 그 아류작이 범람해서 악화일로를 걷고 있었는데, 이 작품은 당시 유행하던 J호러와 정반대 노선을 걸어갔다.

귀신같은 초자연적인 존재가 산 사람을 해치는 게 아니라, 산 사람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 산 사람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 정신적인 불안 요소를 갖고 있어 언제 무슨 일을 벌일지 모르는 상황에서 전개되는 것이라 약간 사이코 스릴러 느낌도 살짝 난다.

미장센이 신경을 많이 써서 배경, 영상, 음악의 조화를 이루었고, 히스테릭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들의 열연이 더해지니 기존의 한국 호러 영화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색과 함께 완성도를 동시에 갖췄다.

수미 배역을 맡은 임수정과 은아 배역을 맡은 염정아의 연기가 대단해서 주목할 만하다. 작중에 배역을 맡은 캐릭터로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은아는 기괴하고 히스테릭한 계모로서 귀신보다 더 무섭게 나와서 염정아가 단순히 미스코리아 출신인 미모의 배우가 아니라, 연기하는 배우로서 재평가하게 됐다.

임수정도 이 작품을 통해 당시 신인여배우상을 휩쓴 만큼 출중한 연기를 선보인 반면, 문근영은 주연보다 조연에 가까운 비중에 시종일관 겁에 질려 있기만 한 캐릭터라 상대적으로 연기력이 돋보이지는 않았지만.. 임수정과 함께 둘이 있는 것만으로도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다. 사실 스토리적으로 볼 때 크게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게 백합요소로 작중 수미, 수연에 대한 묘사는 백합물의 절정을 찍고 있다.

다른 거 안 보고 그 두 자매들만 보면 영화 장르가 호러물이 아니라 백합물이다. 그것 이외에 맨발 페티쉬즘이나 생리혈 묘사, 근친상간 암시 등 성적인 암시를 툭툭 던지는 것도 당시 한국 호러 영화로선 특이한 부분이었다.

집이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집 자체가 또 다른 인물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음산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걸 계속 카메라에 담으면서 그 공간(집 안)에 있는 것 자체만으로 긴장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환영, 악몽, 귀신 등이 주요 키워드로 나오지만, 사실 그건 키워드의 일부분이고 핵심적인 부분은 허상이다. 코나미의 호러 게임 ‘사일런트 힐’과 같이 죄의식이 만들어낸 허상 속에 숨겨진 진실이 밝혀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때문에 선악의 경계가 모호하고 주인공부터 시작해 등장인물이 죄다 어딘가 좀 이상한 캐릭터들이라 안 그래도 집안 분위기 음산한데 작중 인물까지 정줄 놓고 있어서 무서운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이 집에서 뭔가 일어나고 있어!’ 여기서 그친 것이 아니라 ‘뭔가 일어날 것 같은 집안에 있는 주인공도 그 가족도 다들 미쳤어!’ 이거다.

작중에 숨겨진 진실은 막판에 가서 밝혀지긴 하는데, 그 전에 처음부터 끝까지 갖가지 복선과 암시를 줘서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반전에 크게 의존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처음에 한 번 보고, 그 다음에 2회차를 볼 때 감독이 깔아 놓은 복선, 암시를 발견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색다른 기분으로 볼 수 있다.

사실 이게 큰 장점 중 하나다. 보통, 현실과 환상 혹은 허상의 경계가 모호한 작품은 극단적인 몽환에 빠져서 영화를 끝까지 봐도 당최 뭐 하는 소리인지 알 수가 없고, 스피드 웨건(설명충)이 출동해서 해석을 달아줘야 알 수 있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 작품은 떡밥을 잘 던져 놓고 막판에 진실이 밝혀지면서 떡밥 회수를 잘해 내용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한 번 보고 이해가 안 가 두 번 봤는데도 이해가 안 가는 것’과 ‘한 번 보고 이해는 했는데 두 번 보니 더 이해가 잘 된다’의 차이는 실로 엄청난 거다.

숨겨진 진실이 비극적인 가족사를 담고 있어서 엔딩이 깊은 여운을 안겨주는 것도 좋다.

결론은 추천작. 당시 유행하던 J호러 스타일을 답습하지 않고, 미장센에 신경을 써 영상미와 음악성의 밀도를 높이고 반전을 넣되 그것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복선, 암시를 적절하게 넣어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스토리를 알기 쉽게 풀어냈으며, 거기에 배우들의 열연이 뒷받침을 해줘 호러 영화로서 뭐 하나 부족한 게 없는 작품으로 한국 호러 영화의 패러다임을 바꾼 명작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개봉 당시 비평가, 관객 모두에게 호평을 받고 흥행에도 성공했으며 여러 영화제에서 상을 많이 받았다.

한국 전국 관객 흥행 성적은 약 315만여명 동원으로 한국 호러 영화 중에 최고 수치다.

수상 경력으로는.. 제 24회 청룡영화상 여자신인상(임수정), 제 23회 영평상 여자신인배우상(임수정), 촬영상(이모개), 제 4회 부산 영평상 여자신인배우상(임수정), 촬영상(이모개), 심사위원특별상, 제 2회 대한민국영화대상 신인여우상(임수정), 촬영상(이모개), 심사위원특별상, 제 24회 포르투갈 판타스포르토 영화제 판타지 시네마 부분 감독상(김지운), 여우주연상(임수정),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부분 심사위원 특별상, 제 11회 제라르메 국제판타지영화경쟁 부분 심사위원 대상, 제 23화 벨기에 브뤼셀 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은까마귀상(은상)을 수상했고, 제 36회 스페인 시체스 영화제에 초청 받기도 했다.

덧붙여 이 작품은 2004년 당시 한국 영화중에 가장 비싼 가격으로 헐리웃에 리메이크 판권이 팔렸고, 2009년에 찰스 가드, 토마스 가드 감독이 ‘안나와 알렉스: 두 자매 이야기 (The Uninvited, 2009)’란 제목으로 리메이크했으며 같은 해에 한국에서도 정식 개봉했다.

덧글

  • 발그레 2015/04/15 10:58 # 답글

    이영화 친구랑 같이 극장에서 조조로 별기대없이 봤는데, 상당히 재밌어서 기억에 남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운드부분이 그 당시에는 너무 자극적으로 커지는 부분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사운드가 커질때 무섭다기보다는 시끄럽다는(귀도 좀 아프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그게 영화자체가 아니고 극장의 사운드 문제였는지는 모르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그런 기억이 크게 남아있습니다.
  • 잠뿌리 2015/04/22 23:48 #

    사운드 크게 나오는 게 좀 감상에 방해될 수 있죠. 근데 사실 아시아 호러 영화는 사운드 크게 하는 걸로 놀래키는거라서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ㅎㅎ
  • 블랙하트 2015/04/15 14:43 # 답글

    포스터를 흐리게 해서 보면 자매 사이에 또 한명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http://www.ukino.com/index.php?mid=horror&order_type=desc&sort_index=readed_count&page=2&document_srl=263048&listStyle=viewer
  • 잠뿌리 2015/04/22 23:49 #

    본편 내용보다 포스터에 숨겨진 정보가 더 오싹하네요.
  • 해파리 2015/04/15 21:00 # 답글

    이 영화가 일본의 유명 백합만화 중 하나인 '푸른 꽃'에 영향을 주었다는 말도 있더군요.
    저도 이 영화 자체는 참 좋아하는데, 문제는 이후 나온 국산 호러 영화들이 다들 이 영화를 따라한답시고 눈물 + 반전 요소를 넣으려 하다가 줄줄이 졸작만 나오게 됐다는 거죠.
  • 잠뿌리 2015/04/22 23:50 #

    이 작품 이후로 한국 호러 영화가 미장센에 집착하면서 서정적으로 접근하는 걸 보면 본의 아니게 후대에 악영향을 끼친 것도 같습니다.
  • 먹통XKim 2015/04/23 00:25 # 답글

    이병우가 맡은 메인 음악, 돌이킬 수 없는 걸음도 정말 좋죠

    이거 프랑스 화장품 광고 음악으로도 나올 정도였습니다
  • 잠뿌리 2015/04/23 21:11 #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는 엔딩 내용을 생각해 보면 메인 음악의 제목이 매우 잘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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