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파레로티아 (炽天之翼 无尽的传说.1996) 2019년 가정용 컴퓨터 586 게임





1996년에 대만의 FUN YOURS(홍욱과기)에서 DOS용으로 만든 SRPG 게임. FUN YOURS는 한국에서는 ‘윈드 판타지 택틱스(풍색환상)’로 알려진 곳으로 본작은 자사 최초의 SRPG다. 한국에서는 1998년에 소프트월드에서 한글화해서 정식 출시했다.

대만판 원제는 ‘치천지익 진적전설(炽天之翼 无尽的传说)’. 한국판 제목은 ‘파레로티아(Palerotia)’지만.. 게임상에서는 번역 오타가 생겨 ‘파레로타’라고 나온다. (파레로티아는 작중 주인공이 속한 나라다)

내용은 전설 속의 낙원 유엔리야에 인류가 문명을 세우고 수천 년 동안 번영하다가 서서히 타락에 물들기 시작할 무렵 마왕을 모시는 암흑일족이 나타나 인류를 심판하기에 이르자, 신성테사야의 계승녀 오트푸샤가 유엔리야 해방전선을 이끌고 파레로타와 함께 빛의 성검 라파야노의 승인을 받아 암흑신관 푸야를 없애지만 그 과정에 목숨을 잃고, 파레로타가 새 지도자가 되어 성조의 계승자 수인왕 스페얼, 암흑일족의 배반자 앗시드왕과 힘을 합쳐 광지성검, 풍지성조, 염지성창으로 이루어진 삼성기의 힘을 모아 마왕 페르를 물리치고 각자 나라를 세워 다시금 인류가 번창하기에 이르지만.. 후대에 이르러 파레로타 왕국에서 반란을 일으킨 히틀라스에 의해 민족전쟁이 발발하면서 음유시인 출신의 금위군 단장 니롱스가 파레로타 선왕 캐롤의 유지를 받들어 라파야노를 물려받고 아인 왕자를 보필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일본 SRPG의 대표작들을 두루두루 베꼈는데 그중 가장 많이 베낀 게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파이어 엠블렘’이다. 정확히는,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를 모방했다.

그래서 본편 내용은 파이어 엠블렘과 같은 2부작 구성으로 시나리오 1, 2로 나뉘어져 있다. 시나리오 1이 13스테이지, 시나리오 2가 18스테이지로 도합 31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시나리오 1의 줄거리는 위와 같고 시나리오 2의 줄거리는 또 다르게 나온다.

시나리오 2의 줄거리는 민족 전쟁 종결 이후, 히틀라스의 아들 제누이가 제왕이 되어 선정을 베풀지만 10년 후 갑자기 폭군이 되어 폭정을 펼치자 파레로타 빛의 혈통을 이어 받은 아인 왕자가 장성하여 나타나 제누이를 타도하는 이야기다.

시나리오 2의 주인공 아인과 동료들은, 시나리오 1에 나온 등장인물의 후손들이다. 시나리오 1은 주인공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고 동료들이 몰살당하는 배드 엔딩으로 이 부분이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와 완전 똑같다.

엔딩 때 나오는 캐릭터 후일담도 그렇고 말이다. (심지어 주인공이 성왕이었다고 드립치는 마무리 멘트까지 비슷하다)

근데 시나리오 2의 테마는 빛과 어둠의 대립으로 작중에 빛의 후예와 어둠의 후예를 나누어 놓고 성검을 키 아이템으로 넣고서 히로인과의 로맨스를 강조하는 걸 보면 ‘메사이어’의 랑그릿사도 느낌도 나고, 비공정, 인류 파멸 고대 병기, 파괴의 삼여신 등을 보면 또 파이널 판타지 필도 난다. (추가로 스테이터스 한계 수치가 255, HP/MP 최대치가 999인 점도)

즉, 파이어 엠블렘+랑그릿사+파이널 판타지 등 일본 RPG를 두루 베꼈다는 말이다. 그래도 100% 다 베낀 건 아니고 오리지날 요소도 몇 개 있긴 하다.

아버지 히틀라스를 배신한 제누이가 심복 티니웨스와 단 둘이 히틀라스와 근위병을 떼몰살 시키는데 해당 맵에서 유니트 단 2기로 이벤트 한정 레벨, 능력치 최대치로 무쌍난무 펼치듯 싹 쓸어버리는 전개는 꽤 신선했다. 내용보다는 그런 유니트를 조종해 싸우는 이벤트 자체가 말이다.

이게 파이널 판타지 6으로 따지면 케프카를 1부에서 동료로 맞이하고 케프카랑 기타 유니트 달랑 하나 나오는 단독 시나리오까지 있는 격이라 할 수 있다.

전투씬을 가지고 유니트 공방만 다룬 게 아니라 특정 이벤트로 써먹은 것도 파이어 엠블렘과 다르다.

1부에서 에스판이 로니를 제압하고 공주님 안기로 안는 거나, 니롱스가 적 궁병의 일점사를 당해 화살이 꽂혀 죽을 때 먼저 떠나보낸 아내 안젤라의 얼굴을 떠올리는 이벤트씬은 꽤 괜찮았다.

2부에서는 제누이와의 최종 결전 때 아인과 로니가 더블 팀 공격으로 피니쉬를 날리는 이벤트씬도 나름 간지 났다.

최종장이 2부 18장인데 16장에 다다라서야 처음으로 유니트 자율 편성이 가능하다. 플레이 중에 동료로 합류한 캐릭터 중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 출전시킬 수 있는데.. 16장에서 아인, 야스모드, 앗실리옹, 수이, 샐리야, 로니는 강제 출격이라 사실 4명밖에 자율 편성 할 수 없다는 게 함정! (17장은 에스타얼이 강제출격해서 자율 편성 3명, 18장은 제끼고 최종장에선 그래도 6명까지 편성 가능하다)

게임 시스템도 메인 스토리처럼 파이어 엠블렘을 대놓고 베꼈다.

턴제 전투로 유니트를 이동시켜 싸우는데 공격/피격시 풀 사이즈의 유니트가 클로즈업되서 1:1 대결 구도로 공격을 주고받는 것으로 공격 모션까지 그대로 따라했다.

일부 적은 다른 게임을 베낀 흔적도 보이는데 낭인(늑대인간) 스킨은 영락없는 뱀파이어 세이버의 가론이다.

게임 디자인과 인터페이스적인 부분은 이게 과연 완성된 버전이 맞는지 의문이 갈 정도로 퀼리티가 엄청나게 떨어진다.

우선 인터미션에서 3D 배경이 한 컷 나오거나, 심지어는 아무 것도 없는 검은 화면에서 캐릭터 얼굴만 뜨고 대사가 나오는데.. 그것마저도 가로 열고 (도망쳤다) (이탈했다) 가로 닫고 이런 표현을 써서 자체 스킵을 진행해 엄청 없어 보인다.

시나리오 오프닝, 엔딩 때 나오는 흑백 일러스트는 완전 아마추어가 공책에 휘갈겨 그린 그림이고, 게임 오프닝과 게임 내 특정한 미션에서는 조잡한 3D를 쑤셔 넣었다.

시나리오 1, 2를 통틀어 3D 주인공 모델링 퀄리티가 유난히 나빠서 거의 시각 테러급이다. 본편 플레이에서 주인공 얼굴이 나온 썸네일과 주인공 3D 얼굴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면 이걸 과연 제정신으로 만든 건지 의문이 든다.

3D CG가 차라리 안 넣는 것만 못한 수준인 데다가, 심지어 애니메이션 효과도 전체를 통틀어 딱 2번 정도 밖에 안 나온다. 쉽게 말하자면 3D CG라고 넣는 게 정지된 화면만 나온다는 소리다.

인터미션이 끝나고 전투에 들어설 때는 아무런 기별도 없이 바로 시작하며, 무기나 아이템을 재정비할 여유 따위는 주지 않는다. 아예 인터미션도 없이 다음 장의 전투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런 상황에서 뭔가 배경 속의 시간은 휙휙 지나가는 건지 순식간에 5년이 지나고, 10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났다고 언급이 나오니 당황스럽다. (스토리 전개를 보면 2부의 후반부는 1부로부터 정확히 12년이 지난 뒤의 이야기다)

전투 때 유니트를 클릭한 뒤, 화면 우측의 마차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비축된 무기, 아이템 등을 해당 유니트의 빈 슬롯으로 옮길 수 있지만.. 문제는 그걸 위해서는 전투 맵에 있는 마을에 가서 상점을 이용해야 된다는 거다.

전투 맵에는 마을이 서너 개 나오지만 그중 상점 기능을 하는 곳은 단 하나 밖에 없다. 심지어 상점이 아예 없는 맵도 다수 존재한다.

레벨 제한은 50이 한계인데 아무리 레벨을 올려도, 무기 공격력은 무기를 교체해야 상승하는 관계로 무기 교환은 필수 요소인데 무기 구입부터 교체까지 되게 번거롭게 만든 거다.

상점에서 파는 것도 소비형 아이템과 무기가 전부인데 어떤 무기를 누가 쓰는지 정확한 설명 하나 없이, 해당 무기에 대한 자잘한 설명만 들어가 있어서 플레이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유니트 스킨은 다 다르지만 클래스 명칭이 따로 나오지 않아서 어떤 무기를 쓸 수 있고 쓸 수 없는지 알기가 힘들어 불편하다. (함정이라면 상점에서 파는 무기가 검, 칼, 장갑, 마법서로 한정되어 있어 유일한 궁수 캐릭터인 아스는 무기 교환조차 못 한다는 거)

그런데 지수화풍광암 등 여섯 가지 속성은 또 따로 표시되고 있어서 존나 쓸데없다. 무기, 아이템도 누가 뭘 어떻게 쓰는지 헷갈려 죽겠는데 속성 표시를 해봤자 누가 일일이 볼까.

병과도 시나리오 1, 2를 통틀어 기병, 궁병, 마법사가 각각 한명씩 밖에 안 나온다. 스토리 전개상 합류, 이탈 및 멤버 교체가 발생해서 그런 것으로 16장에 가서야 자율 편성이 가능해 원하는 병과를 배치할 수 있다.

어떤 캐릭터를 꾸준히 키워도 스토리상 이탈했다가 합류하는 일이 너무 잦고, 그런 캐릭터는 꼭 레벨이 리셋된다.

리셋된 레벨이 합류 시점에 나온 적보다 약간 높은 레벨로 돌아오고 장비도 레벨에 맞게 최신으로 갖추지만.. 주력으로 키우면 키운 만큼 손해 보는 거라 플레이 의욕을 뚝뚝 떨어트린다.

시나리오 1이 유난히 그런 경향이 강하고 시나리오 2는 그나마 덜한 것 같았는데.. 10장 이후에 스토리상 주인공 아인의 명에 의해 레옹, 에스판이 각각 마스, 카인으로 멤버 교체되기 때문에 또 레벨이 리셋된다.

파이어 엠블렘의 전투 시스템과 연출을 베꼈지만 전사 시스템은 베끼지 않아서, 유니트가 죽어도 전사 처리되는 게 아니고 아이템을 사용해 부활시킬 수 있다.

능력치 제한이 두 자리 수였던 파이어 엠블렘과 달리 본작은 세 자리 수로 맥스치가 255이며, HP/MP는 최대치가 999인 만큼 파이널 판타지의 기본 수치랑 동률은 이루는데.. 스테이터스 수치에 비해 HP가 너무 높이 책정되어 있는데 기본 공격 데미지가 워낙 낮아 단타를 주고 받으며 싸우면서 지루한 공방으로 이어진다.

한 방까지는 아니더라도 서너 방 시원스럽게 두드려 패며 쾌진격을 벌이는 걸 기대할 수 없다. 반격은 기본인데도 불구하고 레벨 50까지 키워도 반격 미스로 데미지 0이 뜨는 게 허다하고, 반격에 성공해도 데미지가 크게 감소해서 전투가 한없이 늘어진다.

궁병 계열 유니트는 사정거리가 3칸이나 되도 벽에 막히면 알짤 수 없고, 하늘을 나는 비병 계열 유니트도 그냥 이동력만 높지 지형 효과를 무시하지 못해 벽이나 구멍을 넘어가지 못하며, 법사 계열 유니트는 기본 물리 공격이 없이 오로지 마법만 사용 가능해서 MP가 오링나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해 답답함의 정점을 찍는다.

키보드, 마우스 동시 지원인데 키보드로는 현재 보이는 맵 위치를 조작할 수 없다. 마우스 커서를 미니 맵의 현재 위치. 즉 사각형으로 표시된 걸 클릭해 드래그해서 시점을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무지하게 불편하다.

근데 무엇보다 가장 불편한 점은 유니트로 공격할 때 뜨는 창이 아이템 슬롯을 겸하고 있어 꽤 크게 뜨는데 그게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는 거다.

뜨는 위치는 고정되어 있는데 그걸 수동으로 옮기거나, 창을 되돌리지 않는 이상 그냥 닫는 방법이 없어서 공격해야 할 표적과 창이 겹치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 시점을 움직여 창과 적이 안 겹치게끔 한 다음 공격해야 된다는 소리다. (이게 대체 무슨 뻘짓이냐고!)

한글화되서 정식 발매한 작품이지만 그 당시 게임이 그렇듯 번역률이 썩 좋지는 않다. 배경은 판타지 세계인데 상대에 대한 극존칭이 ‘대인’이라 왕이든, 기사든, 아버지든 간에 누구누구 대인. 부친 대인 이런 식으로 불러서 굉장히 어색하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말투가 다 비슷한 것도 그렇고, 앞뒤가 연결되지 않아 생뚱맞은 대사도 적지 않게 나온다.

대만 게임이니까 그런 건 이해하고 넘어간다 쳐도, 띄어쓰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오타가 넘쳐나 번역 완성도가 최악이다.

예를 들어 ‘그녀 의 냉정한 표정’, ‘자 기의 나라’, ‘보답 이 있을까?’ 이런 식이다. 오타 교정을 아예 안 했거나, 어쩌면 한글 번역을 한 게 실은 한국인이 아닐지도 모른다.

결론은 비추천. 게임 시스템과 스토리는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를 베꼈고, 거기에 랑그릿사, 파이널 판타지를 짜깁기했는데.. 캐릭터 썸네일은 멀쩡한 것 같아도 흑백 일러스트와 주인공 3D 모형은 거의 재난 수준이고 게임 디자인과 게임 인터페이스 퀼리티가 너무나 떨어져 너무 떨어져 게임 전반적인 완성도가 처참하게 떨어지는 괴작이다.

여담이지만 게임 진행 불가능한 버그가 좀 있다. 17장, 최종장에서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을 체크하면 프로그램이 강제로 종료된다. (즉, 미션 완수 조건 체크하지 말고 그냥 진행해야 한다는 거다)

덧붙여 본작의 엔딩롤을 장식하는 건 의외로 시나리오 1의 주인공 니롱스도, 시나리오 2의 주인공 아인도 아닌 에스판과 로니 커플이다. 시나리오 1, 2에 두루 걸쳐 나오면서 가장 행복한 결말을 맞이해서 그런 것 같다. 제작진 편애가 매우 심한 커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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