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베이비 조 ~인 고잉 홈~(Baby Jo in Going home.1991) 2019년 컴퓨터학원시절 AT 게임





1991년에 프랑스의 게임회사 로리시엘에서 아미가, 암스트래드 CPC, 아타리 ST, MS-DOS, 터보그래픽 CD(PC엔진 CD)로 만든 횡 스크롤 액션 게임.

내용은 아기 조가 작은 숲을 넘고 어두운 동굴을 지나, 피크닉 장소를 거쳐 집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다.

게임 조작 방법은 좌우 이동에 상은 점프. 하는 발판에서 내려가기(앉기가 아니다). 딸랑이 입수 시 투척 공격은 스페이스바. P키는 일시정지. S키는 자폭, ESC키는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다.

게임 스타일이 횡 스크롤 시점으로 진행되는 90년대 아케이드 게임 표준에 맞지만 난이도는 좀 자비가 없다.

일단, 유일한 무기인 딸랑이는 투척 무기라 위쪽으로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서 지상에 있는 적을 맞추기 어렵고 잔탄 제한이 있는데 무기 드랍률은 극히 낮아서 공격은 거의 포기해야 한다.

타임리미트는 젖병에 담긴 우유로 표시되는데 우유가 줄어들어 바닥을 드러내면 그 자리에서 울음을 터트리며 잔기를 잃는다. 그전에 젖병을 입수해 시간을 다시 채워야 한다.

회복 아이템으로 구급상자가 존재하지만 딸랑이만큼이나 드랍률이 낮아서 구경조차 하기 힘들다. 대신 바나나, 사과 등 스코어 획득용 아이템이 많다. 그 밖에 케이크를 입수하면 기저귀가 젖어서 파랗게 물들고 이동 모션이 바뀐다. 보통 때는 기본 이동이 팔을 휘저으며 뛰는 거지만 기저귀가 젖으면 걷는 모션으로 바뀐고, 점프 뒤 체공 시간이 생겨 무거워진 기저귀를 펄럭거린다.

하얀 기저귀를 추가로 입수하면 기저귀 원상태 복귀. 빨간 기저귀를 추가로 입수하면 일정시간 동안 무적이 된다.

공격을 거의 포기하면 사실 남는 액션이라고 할 만한 이동과 관련된 것 밖에 없는데 그나마 이동 속도가 빠른 편이고 점프도 시원시원한 편이다. 점프한 뒤 바닥에 착지하기 전까지의 체공 시간도 어느 정도 있고, 풍선 줄을 잡고 타고 올라가는 것도 생각보다 안정감이 있어서 점프 조작 미스로 피해를 보는 일은 의외로 없다.

다만, 시점상 화면 전체가 보이지 않아서 바닥이 안 보이는 곳을 향해 뛰어 내렸을 때 아무리 체공 시간의 여유가 있다고 해도 함정이나 적을 향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도 무기는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 점프를 활용해 어떻게든 빠져 나가야 한다.

그런 상황에 몹이 적지 않게 나오고, 구름, 새, 말벌, 모기 등 날아다니는 적은 각각 번개, 알, 다이너마이트 등 탄막을 투하 방식으로 전개하기 때문에 정말 무자비하다.

거기다 아이템이 쏟아져 나오는 선물 상자 같은 경우도, 무조건 아이템만 나오는 게 아니라 냉장고, 세면대, 쇠모루, 다이너마이트 등의 트랩이 튀어나와서 방해를 해대니 한치도 경계를 늦출 수 없다.

의외로 플레이어 캐릭터인 베이비 조의 존재감이 제법 큰데 리액션이 다양해서 그렇다. 가만히 서 있어도 손가락을 쭉쭉 빨거나, 우유병 획득, 점프시 체공, 피격 직후, 시간 초과 및 생명력 저하로 인한 사망씬 등의 리액션이 매우 다양하게 나온다.

캐릭터 잔기는 하트로 표시되니 반면, 캐릭터 생명력은 화면 좌측 상단의 베이비 조 얼굴로 표시돼서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표정이 점점 바뀌기 때문에 인상적이다.

배경 음악은 유쾌한 편이고 효과음도 아기의 그것과 같아 인상적인데 아쉽게도 DOS판은 사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아미가, PC엔진 등 다른 플렛폼으로 나온 버전만 사운드가 다 나온다.

결론은 평작. 주인공 베이비 조의 다양한 리액션이 보는 재미를 주지만 무기, 회복 아이템 드랍률이 극히 낮은데 몹이 많이 나오고 탄막까지 펼치니 자비 없는 난이도 때문에 게임 접근성이 좀 떨어지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컨티뉴를 할 수 없지만 대신 레벨 페스워드를 지원한다. 2스테이지는 YOUPI, 3스테이즌 GLOUP, 4스테이지는 MUMMY다.

덧붙여 이 작품 본제는 ‘베이비 조 인 고잉 홈’인데 PC엔진 CD판은 ‘베이비 조 더 슈퍼 히어로’로 개명됐다. 마이크로 월드가 이식한 이 PC엔진 CD판은 레벨 셀렉트 이외에 고유한 치트키가 존재하는데 게임을 시작한 후 셀렉트 버튼을 누른 뒤 SUPERBAB를 입력하면 무적 모드가 된다.



덧글

  • 블랙하트 2015/04/04 16:01 # 답글

    아기 생긴거나 집나와서 고생하는건 로저 래빗에 나온 베이비 허만이 연상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5GTQMA6OJUA

    https://www.youtube.com/watch?v=R9_m8eVdU2U
  • 잠뿌리 2015/04/04 17:32 #

    북미판의 박스 커버 일러스트를 보면 허만이 떠오르기도 하고, 본편 게임 엔딩이 조의 집 현관문까지 가면 조의 엄마가 마중 나오는데 치마 아래로 다리까지 하체만 나오는 거 보면 로저 래빗의 허만 엄마를 연상시켜서 여러모로 영향을 받은 흔적이 남아 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821756
9269
928282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