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의 왕 (謝罪の王様.2013) 2013년 개봉 영화




2013년에 미즈타 노부오 감독이 만든 코미디 영화.

내용은 사고를 친 사람한테 사과 테크닉을 가르쳐주는 가상의 직업 ‘사과사’를 생업으로 삼은 도쿄사죄센터 소장 구로시마가 여러 가지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케이스로 장 구분을 해서 총 케이스 6까지 있는데 각각의 에피소드가 독립되어 있어 옴니버스 스토리 같지만.. 모든 이야기가 크고 작은 연관이 있어 하나로 이어진다.

야쿠자와 접촉사고를 일으킨 귀국 자녀, 직장에서 성희롱으로 고소당한 비즈니스맨, 아들이 상해사건을 일으킨 배우, 과거에 딸에게 손찌검을 한 적이 있는 현직 국제 변호사 등 개인사를 해결하다가, 마침내 국제 문제까지 발생한다.

구로사마가 직접 나서서 사과하는 건 케이스 1 때 사과사란 어떤 직업인지 보여주기 위해 나온 것으로 한정되어 있다. 그 이외의 장면에서는 구로시마와 그의 조수인 노리코가 주축이 되어 사람들에게 사과 테크닉을 전수하는 게 주된 내용인 것이다.

사과사라는 가상의 직업부터가 다분히 만화적인 발상에서 출발해서 과장된 연출이 속출하는데 그게 유치한 듯 보이면서도 그 나름의 맛이 있다. (일본 코미디 영화는 이런 맛에 보는 것 같다)

작중에 최고의 사과 방법은 ‘도게자’라고 나오지만 사실 도게자 한 방으로 사건이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과 테크닉에 대해서는 진심을 밑바탕에 깔고서 이론적으로 접근을 해서 꽤 그럴 듯하게 들린다. 보기보다 설득력이 있다는 말이다.

사과에 대한 고찰을 하면서 사과로 인해 빚어진 촌극을 통해 현 세태를 풍자하기도 하고, 그 안에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면서 드라마적인 요소도 갖추고 있어 훈훈한 부분도 있다.

국가 레벨의 사과 사건에서는 일본이 가상의 국가 만탄에 사과를 해야 할 상황에 처하는데 쿠로시마가 알고 있는 모든 사과 방법을 동원했지만 탄탄의 관습과 정서의 차이로 죄다 실패하고 위기에 처했다가, 뜻하지 않는 곳에서 지금까지 쌓아 온 인연의 결과물이 사건 해결의 열쇠가 되는 전개로 이어저서 가히 클라이막스라고 할 만 했다.

사건 해결의 열쇠가 된 어떤 ‘행동’이 내용을 보면 좀 손발이 오그라드는 구석이 있지만, 전체 스토리를 관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인상 깊었다.

물론 그 복선이란 게 철저한 계산 하에 설계된 것은 아니라서 지나가다 툭툭 던진 퍼즐 조각을 마지막에 모아서 완성한 것이라 치밀하진 않아도 클라이막스에 묵직한 한 방이 있다.

본편이 끝나고 스텝롤이 올라오기 전에 약 6분에 걸쳐 본작의 주인공 쿠로시마와 현직 그룹 가수인 EXILE, VERBAL, E-girls가 출연해 엔딩 크레딧곡 ‘사죄 댄스’를 릴레이로 부르며 춤을 추는데 그 부분이 상당히 좋았다.

결론은 추천작. ‘사과’라는 진중한 테마를, 너무 심각하거나 경박하지 않게 절제하면서 깊이 있고 유쾌하게 잘 풀어낸 작품이다. 큰 웃음, 벅찬 감동까지는 아니더라도 소소한 웃음과 훈훈함을 안겨준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한국에서 개봉했을 때는 별 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일본 현지에서는 최종 흥행 수익이 약 22억엔이나 되는 히트를 쳤다.

덧붙여 2010년에 그래플러 바키로 유명한 이타가키 케이스케가 글을 맡고 RIN이 그림을 그린 작품으로, 도게자를 무기로 삼아 난관을 돌파하는 고등학교 교사의 이야기를 다룬 만화 ‘도게센’이 나왔는데.. 2013년에 RIN이 사죄의 왕 개봉 당시 영화와 자신의 만화가 테마가 유사하다고 생각해 제작사에 항의했지만 사과를 테마로 한 작품은 과거에도 있었다는 이유로 일축됐다고 한다.

만화 도게센은 2010년에 연재를 시작해 2011년에 이타가키 케이스케와 RIN이 도게자에 대한 의견 차이로 갈라지고 RIN이 글/그림을 다 맡은 단독 작품으로서 ‘도게센 R’이 연재됐고, 이타가키 케이스케는 진 도게자 전설을 표방하며 본인이 글/그림을 맡은 ‘샤먼’을 연재했다.



덧글

  • 잠본이 2015/02/11 22:25 # 답글

    예고편만 보고 뭐 이런 영화까지 다 나오나 했는데 알게모르게 국내에 들어왔었다니... 언젠가 기회가 되면 보고 싶군요.
  • 잠뿌리 2015/02/11 23:23 #

    일본에선 엄청 흥행했는데 한국에선 나온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지요 ㅠ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71035
6429
955553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