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자 (Ouija.2014) 2015년 개봉 영화




2014년에 유니버셜 픽쳐스에서 스타일즈 화이트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내용은 소꿉친구이자 베스트 프렌드인 데비가 아무 이유 없이 자살을 하자, 라이네가 남자 친구 트레버와 친동생 사라, 동성 친구 이사벨, 데비의 남자 친구 피트를 데리고 데비의 집에 찾아가 위저 보드를 통해 그녀의 영혼을 불러내 자초지종을 들어보려고 하다가, 위자보드에 씌인 유령들과 조우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위자 보드는 유령과 대화를 하는데 쓰는 심령도구로 사각형의 나무판에 알파벳이 새겨져 있어 정가운데에 삼각형 포인터에 손을 모아서 유령을 불러내 이것저것 물어보면 포인터가 저절로 움직여 답변을 하는 것으로 일본의 분신사바/콧쿠리상과 같다.

서양 오컬트물의 단골 소재라서 수많은 영화에 자잘하게 나온 바 있다.

하지만 사실 이 작품은 그런 클래식한 위자 보드를 기반으로 둔 게 아니라, 하스브로에서 출시한 보드 게임 ‘위자’를 영화로 만든 것이다. 하스브로는 트랜스포머를 만드는 완구 회사이기도 하고, 본작의 제작자로 마이클 베이 참여하기도 했다. (원작 보드 게임은 한국에서 35000원 정도에 팔고 있다)

이 작품은 위자 보드를 하다가 악령에 씌였고 관련된 사람들이 하나 둘씩 죽어 나간다는 전형적인 내용이라서 새로울 게 전혀 없다. 위자 보드에 씌인 악령의 정체를 파헤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것도 똑같다.

애초에 위자 보드 이전에 이런 류의 하이틴 유령물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다. 하이틴 소녀가 여주인공으로 나와서 심령 현상을 겪고 유령의 공포에 시달리는 이야기로 최근 몇 년 사이에 대량양산되고 있다.

단, 반전은 꽤 신선했다. (이건 뭐 나뭇잎 마을의 통수는 두 번 치는 것도 아니고)

이 반전이 맨 마지막에 나온 게 아니고, 중반부에서 후반부로 넘어갈 때쯤에 나오기 때문에 이 장면 하나를 위해 영화를 만든 것 까지는 아닌 듯 싶다.

근데 반전은 괜찮은데 그 뒤의 수습 과정이 좀 부실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떡밥 회수를 소흘하게 했다는 거다. 일이 왜 이렇게 된 건지에 대한 꼭 필요한 설명을 빼먹은 게 한 두번이 아니라서 반전으로 충격 한 번 주고 그걸로 장땡이라고 생각한 건지, 유난히 중후반부 전개가 허접하다.

작품 전반적으로 호러 영화로서 깜짝깜짝 놀랄 만한 포인트는 몇 개 안 되고, 등장인물을 너무 막 다루는 경향이 있어서 캐릭터 운용은 대단히 못했다. 그냥 험하게 굴리는 게 아니라, 대체 왜 나왔는지 이해가 안 갈 정도로 허무하게 퇴장시키는 일이 잦아서 그렇다.

오프닝 때 죽는 애를 제외한 나머지 애들 전부 위자 보드의 악령에 의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픽픽 죽어 버리는데 그게 그걸로 끝이다.

죽은 다음에 죽었다는 사실조차 제대로 알려주지 않거나, 혹은 알려져도 본편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한 채 지나간다. (절친 죽었을 때는 죽은 친구 집 텅 비어 있는 걸 한 밤 중에 무작정 찾아가 위자 보드까지 하는 미친 행동력의 여주인공이 정작 다른 친구들 죽어나가는 것에 대해선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으니 뭔가 부조리하다)

데모 동영상 끝까지 보기 귀찮다고 스타트키를 눌러서 스킵해 버린 느낌을 지울 수 없고, 떡밥 회수도 시원치 않아서 뒷맛이 찝찝하다.

클라이막스도 싱겁기 짝이 없는데 애초에 이게 무슨 폐가나 흉가를 배경으로 한 것도 아니고, 라스트 스테이지가 집안 어딘가에 숨겨진 비밀의 방인데 그렇다고 해도 면적이 엄청 좁아서 하우스 호러조차 연출하지 못했다.

이 작품 스틸샷만 보면 손전등 하나에 의지해 뭔가를 조사하는 게 많아 존나 흥미진진할 것 같은데, 유감스럽게도 낚시다. 이 작품은 그런 스릴 넘치는 모험을 하기에는, 작중 인물의 행동반경과 무대가 좁아도 너무 좁다.

결론은 비추천. 사건의 진범에 대한 반전은 나름 괜찮았는데 위자 보드 소재 자체가 식상하고, 캐릭터 운용에도 실패해 스토리가 총체적인 난국에 빠져서 도무지 답이 안 나오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로튼 토마토 신선지수 7%로 매우 부정적인 리뷰를 받고 있지만, 제작비 500만 달러로 90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51455
3069
972305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