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큐버스(Inkubus.2011) 오컬트 영화




2011년에 글렌 시아노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나이트메어 시리즈의 프레디 크루거 역으로 유명한 로버트 잉글런드가 주연을 맡았다. 글렌 시아노가 각본, 감독을 겸임했고 본작이 감독 데뷔작이다.

내용은 임산한 아내가 출산을 하다가 사망했는데 악마의 아기가 태어났다고 떠들어 정신병동에 수감된 톰 카레티 형사가 정신과 상담을 받으면서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를 말하기 시작했는데, 폐쇄될 예정인 구 경찰서 건물에서 마지막 근무조로 하루를 보내다가 여자 친구를 잔혹하게 살해한 청년을 잡아와 심문하던 도중.. 13년 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연쇄 살인마 인큐버스가 청년의 연인의 잘린 머리를 들고 갑자기 찾아와 그 옛날 자신을 쫓던 길 디아먼티 형사를 불러달라고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인큐버스는 중세 유럽의 전설에 나오는 몽마로서 서큐버스의 남성형이다. 여자의 꿈에 나타나 붕가붕가를 해서 서큐버스에게 받은 정액을 배출해 임신시키는 꿈의 악마다.

본작은 그 설정을 각색한 것으로 구약 성서 시대 때 루시퍼의 타천 때부터 살아온 고위 악마를 자처하고 마술의 힘으로 사람들을 현혹하면서 무차별적인 살육을 저지른다.

이름의 인큐버스 영문 스펠링에서 K를 측면으로 돌린 걸 자신의 표식으로 삼으며, 칼날이 튀어나오는 팔찌를 장비했고 세계 각지에서 벌어진 연쇄 살인사건이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그런 거창한 설정을 가지고 있는 것 치고는 정말 별게 없다.

왜냐하면 인큐버스에 의한 살인 사건을 현재 진행형으로 쫓는 것이 아니라, 인큐버스가 갑작스럽게 찾아와 옛날 자기 쫓던 형사를 불러달라는 작위적인 설정에서 시작해 서 내에 근무를 서던 근무조를 참살하는 내용이라서 심장이 쫄깃거리는 스릴러는 없다.

인큐버스가 무차별적인 살육을 저지르는 건 맞긴 한데, 그 살육의 과정이 인큐버스의 마술에 현혹된 사람이 사고를 치는 것이라 악당으로서의 존재감이 좀 희미하다.

검은 연기의 형태로 스르륵 움직여 사람의 몸에 빙의하고, 현혹의 마술을 사용해 혼란에 빠진 사람들 사이에 아무렇지도 않게 서 있고 수갑을 채워도 아무렇지도 않게 풀어내며 후디니 마술 드립치는 트릭스터가 본작에 나온 인큐버스의 아이덴티티라서 애매한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뭔가 직접적으로 위해를 가하며 위협을 하는, 그런 게 없다.

거기다 주인공인 톰 카레티 일행 셋은 인큐버스의 환영 결계에 빠져서 같은 자리를 계속 맴돌고 그 사이 다른 사람들이 차례대로 죽어나가는 전개라서, 감정을 이입해서 봐야 할 주인공들이 인큐버스의 위협에 노출되지 않은 관계로 몰입도가 떨어진다.

인큐버스가 맨손으로 사람 척추뼈를 뽑아내고, 칼로 사람 허리를 동강내는 고어씬이 있긴 한데 그게 죄다 조역, 단역들이라 뭔가 핀트가 어긋났다.

인큐버스의 설정도 99년 동안 살다가 100년째 되는 해에 순수한 인간 여자에게 자신의 씨앗을 잉태시켜 다시 태어나는 방식으로 영생을 한다는 설정이 있는데.. 이게 단지 이야기의 처음과 끝을 장식하기 위해 형식적으로 나온 설정일 뿐이지, 스토리의 중심에서는 좀 많이 벗어나 있다.

그도 그럴 게 이 소재가 중심이 되면 히로인이 표적이 되어야 하는데.. 작중에 인큐버스는 명색이 몽마에 색남 설정도 가지고 있을 텐데 추파를 몇 번 던진 게 전부고, 히로인 에린보다는 오히려 숙적인 길 형사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에린이 공기 비중이 됐다.

길 형사와의 관계를 마무리 짓는 것과 영생하기 위해 여자랑 떡친다는 것이 전혀 매치가 안 된다.

게다가 악마 아기 출산도 오프닝 때는 꽤나 끔찍하게 묘사된 반면, 그게 진짜 현실에서 일어난 일인지. 아니면 주인공의 망상인지 결론을 명확하게 내리지 않고 모호하게 끝내버려서 뒷맛도 개운하지가 않다.

결론은 비추천. 나이트메어의 프레디 크루거로 유명한 로버트 잉글런드가 인큐버스 역을 맡은 건 적절한 캐스팅이지만, 허술한 각본에 허접한 연출, 허망한 결말이 더해져 캐스팅이 아까운 졸작이다. 오랜만에 로버트 잉글런드를 호러 영화의 악당으로 다시 볼 수 있었다는 것 밖에 존재 가치가 없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5492
3069
972104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