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인터뷰(The Interview.2014) 하이틴/코미디 영화




2014년에 에반 골드버그, 세스 로건 감독이 만든 코미디 영화. 세스 로건 감독은 본작의 투 탑 주인공 중 하나인 애론 역으로도 나온다.

내용은 유명인사들의 숨겨진 흑역사를 들춰내는 인터뷰를 해서 시청자를 끌어 모은 토크쇼 스카이락의 사회자 데이브와 프로듀서 애론이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이 자신들의 프로 애청자란 말을 듣고 인터뷰를 제안했는데, 그게 실제로 받아들여져 북한에 초대 받은 상황에 미국 CIA로부터 핵으로 세계를 위협하는 김정은을 암살하라는 지령을 받고 출국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김정은 암살 소재를 다루어 실제 북한으로부터 무력 대응 엄포를 받아 테러 위협으로 개봉을 취소했다가 비난 여론이 들끓어 올라 재개봉을 하게 됐고 12월 25일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오프라인에서 약 300여개의 독립영화관에서 상영을 시작하고 온라인에서는 공식 홈, 구글 플레이, 유튜브로 전 세계 대상의 디지털 배포 유료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화제를 이끌었다.

하지만 그런 화제를 끈 것 치고는 영화 자체의 재미와 완성도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라 IMDB의 네티즌 평점은 9.1을 찍은 반면 로튼 토마토 전문가 점수는 48%로 낮은 편이다.

일단 이 작품이 재미가 없는 이유는 스토리의 개연성이 없어도 너무 없어서 그렇다.

김정은이 미국 가쉽 토크쇼의 광팬이라서 담당 프로듀서의 연락을 받고 출현 제의를 받아들여 북한으로 초대한다는 시작부터가 황당한데, 한 밤 중에 호텔 밖 들판에서 호랑이랑 조우하는 것과 CIA에서 보낸 미 전투기가 슝 날아와 보급품을 투하해주고, 북한군 여장교 박인숙이 애론을 보고 발정이 나서 떡을 치고 아군이 되는가 하면, 데이브가 김정은과 친구가 되어 CIA의 암살 계획을 망쳤다가 그의 숨겨진 충동성과 과격함을 보고 태도가 180도 달라져 인터뷰로 독재자를 몰락시키는 언론 투사로 변신하고, 김정은에게 선물 받은 닥스훈트 강아지를 털 끝 하나 다치지 않게 보호하며 무사히 탈출한다.

그 모든 게 너무 즉홍적이고 최소한의 개연성조차 갖추지 못했다.

본작에서 나오는 개그도 과도한 화장실 개그로 욕을 입에 달고 살면서 걸핏하면 똥오줌 이야기를 하고 지겨울 정도로 게이 드립을 많이 친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유대인, 한국인(남한/북한)을 모조리 싸잡아 비아냥거리고 모욕하는 인종차별 개그가 일상다반사로 나오는데 그런 와중에 오직 미국만은 안 깐다.

즉, 너도 병신 나도 병신 홍낄낄 이렇게 가는 게 아니라 너만 병신 이러면서 희희덕거리니 그 개그 수준이 딱 개그 콘서트의 사람 외모 비하 개그 수준이다.

동해/한국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가 하면, 개고기 안 먹는 미국에 가자는 대사를 쳐 날리고, 남한의 존재는 그저 판문점 헌병 밖에 없으며 한국 해병대가 미국 CIA의 지휘를 받는 것으로 나와서 남한 사람이 봐도 불쾌할 만한 장면이 많다.

감독이 반지의 제왕 광팬인지 자꾸 반지의 제왕 드립치는데 그걸 게이 드립으로 연결시켜서 거북하다. (내가 프로도면 너는 나의 샘 와이즈야 이 대사를 대체 몇 번을 하는 건지 원)

주인공 데이브 배역을 맡은 제임스 프랭코의 연기력도 바닥을 기어서 정말 보기 괴로운 수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파이더맨 시리즈에서 해리 오스본으로 나와서 친숙한 배우로 연기 경력이 올해로 12년차인데 본작에서는 연기를 너무 못했다.

배우의 연기력 이전에 캐릭터 자체가 너무 희화화되서 그런 것 같다. 지성과 상식, 생각의 깊이, 눈치 같은 게 전혀 없어서 막말을 쏟아 낸다. 그렇다고 정의감이 투철한 것도, 사명감이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걸 자기중심적으로 보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자기가 필요할 때만 우정을 찾는 캐릭터라 엄청나게 비호감이다.

본작의 타이틀과 소재, 줄거리를 생각해 보면 하이라이트가 되었어야 할 인터뷰 씬도 기대에 못 미치는 게, 데이브가 김정은과 일 대 일 인터뷰를 하면서 논파하는 게 아니라.. 반대로 논리에서 철저히 밀려 다운될 뻔하다 커밍아웃 유도 한 방으로 역전해서 노잼의 정점을 찍는다.

김정은도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는 너드란 점을 강조하고 싶다는 의도는 알겠지만 그걸 풀어내는 과정이 너무나 재미가 없다.

분명 작중에 나오는 상황적으로 북한의 문제를 지적하고 그 실상을 고발할 수 있는 밑밥을 다 깔아 놨음에도 불구하고, 저질 개그 하느라 바빠서 내용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느낌이다.

북한 주민들의 참담한 현실은 전혀 보여주지 않고 그냥 가짜 식료품점 한번 보여주고는 감자 산출량 보고서가 거짓이란 이유만으로 왜 그들에게 밥을 안주냐고 따지니 감성팔이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이런 건 한국의 반공 애니메이션, 반공 영화에서 제대로 나오는데 역시 외국 영화라서 그런 걸 심도 있게 다루지 않았다. 사실 이 작품의 주제는 그냥 토크쇼의 방식으로 외국의 독재자 까기지, 반공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다.

앞서 말했듯 스토리를 즉홍적으로 짰기 때문에 배경 스케일도 상상 이상으로 작다.

말로는 신처럼 추앙받는 독재자라고 하지만 인터뷰 현장의 보안이 형편없는 수준이고, 단 한 번의 인터뷰로 군인들의 충성심이 급락해 반란분자가 생겨나니 대체 이 어디가 세계를 위협하는 독재 국가인지 모르겠다.

애초에 북한의 체제 붕괴를 위해 전 국민이 볼 수 있는 인터뷰를 한다고 하는데.. 인터뷰 내용은 다 영어 대사로 나와서 북한 주민들이 그걸 봐도 과연 알아들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거기다 민간인 방송 관계자인 주인공이 아무렇지도 않게 탱크를 몰면서, 추가 탱크는커녕 군 병력까지 부실해 탱크 한 대에 발리다가 보스까지 한 방에 쳐 잡히니 스케일을 논하기도 좀 민망해진다.

북한 말투나 한국어 노래도 수박 겉핥기식이라 배우들 말투도 되게 어눌한 한국어와 영어를 섞어가며 말을 하는데다가, 연기력의 평균치가 떨어져 B급 영화라서 용서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도 못한다.

결론은 비추천. 작품 의도는 알겠는데 그걸 풀어내는 과정이 전혀 매끄럽지 못하고, 지나친 희화화로 인해 깊이가 없는 상황에 삼류 저질 화장실 개그와 밑도 끝도 없이 게이 드립만 치니 재미와 완성도 둘 다 떨어지는 Z급 영화다.

빈라덴을 좀비로 등장시켜 화제가 됐던 ‘오솜비’와 같은 수준의 영화로 그냥 개봉하게 놔둬도 소리 소문 없이 묻혀서 VOD 시장을 전전했을 작품이다.

이 작품에 단 한 가지 의의가 있다면, 실제로 북한의 협박을 받았는데 테러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상영을 강행해 표현의 자유를 지켜낸 것뿐이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 환영 메시지까지 받았다.

반도에서는 그림이든, 글이든 간에 자국 대통령을 디스하면 바로 경찰 수사를 받는 걸 생각하면 과연 아메리카 대륙은 클래스가 다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온라인 관람 가격은 5.99달러. 우리돈으로 약 6600원이다. 한국에서는 비자, 마스터 카드로 결재가 가능하다.

덧붙여 본작의 배급사인 콜롬비아 픽쳐스를 소유한 소니가 작품 상영 전에 해킹을 당하고 해커들의 협박을 받았는데, 소니 측에서는 그게 북한의 해커팀 GOP의 소행이라고 언론플레이를 했지만 정작 GOP는 북미와 유럽의 저명인사가 포함된 국제조직으로 돈을 위해서 해킹한 것이라 밝혀졌다.

추가로 작중에서 김정은이 데이브에게 란제리만 입은 서구 섹시 미녀풍의 기쁨조를 불러 접대할 때 한국 노래가 흘러 나오는데, 그 곡은 윤미래, 타이거 JK의 노래 '페이 데이'로 본작이 삽입곡으로 넣는 걸 소니측과 협의하다가 무산됐던 걸.. 소니측이 무단으로 사용해 윤미래 측이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덧글

  • 아돌군 2014/12/26 15:02 # 답글

    솔직히 그냥 묻힐 영화인데, 북한 덕에 국제적인 노이즈 마케팅이 되었죠.
  • 잠뿌리 2015/01/01 17:53 #

    애국 안보 마케팅 버프를 받아서 감독이 오히려 북한에 감사해야할 정도죠.
  • 먹통XKim 2015/02/06 23:33 # 답글

    동아일보 기자인 탈북자 주성하는

    "되려 북한에서 상영하면 반미 영화로 이름날릴 쓰레기"

    라고 엄청 화냈죠
  • 잠뿌리 2015/02/09 00:21 #

    그렇게 역으로 이용될 만큼 영화의 수준이 좀 낮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921035
6429
955525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