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펫 마스터 5 (Puppet Master 5: The Final Chapter.1994) 인형 호러 영화




1994년에 제프 버 감독이 만든 퍼펫 마스터 시리즈의 5번째 작품. 찰스 밴드가 제작 총 지휘를 맡았다.

내용은 경찰에서 릭의 오메가 프로젝트가 인공지능 로봇 개발이란 사실을 알고서 전작에서 토템에게 살해당한 3명의 살인 혐의로 릭을 체포했다가 바이오 테크 산업의 제닝스 박사가 새로운 책임자로서 경찰서를 방문해 릭을 꺼내주지만.. 한 밤 중에 사람들을 데리고 보데가 베이 호텔을 찾아가 릭의 인형들을 훔쳐 내려고 하고 같은 시각 마왕 수텍이 직접 토템에 들어가 릭 일행을 제거하기 위해 현세에 강림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전작과 스토리가 바로 이어진다. 후속작 개념이라기보다는, ‘상/하’편 개념에 가깝다. 전작으로부터 1년 후에 나왔기 때문에 전작의 내용을 요약한 게 무려 10분 분량이나 들어가 있다.

얼마나 스케일이 크기에 상하편으로 나누었을까?라는 의문도 문득 들지만 정작 본편 내용을 보면 그렇게 스케일이 큰 이야기는 아니다. 결국 릭과 수지는 보데가 베이 호텔로 다시 돌아오고 거기서 수텍과 최종결전을 벌이기 때문이다.

이번 작에서 릭은 나름대로 툴론의 인형들을 지휘하면서 한편으로 데카피트론을 재가동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비중이나 활약상이 전작과 비슷해서 오히려 인상이 더 약해진 감이 있다.

로렌은 본작에서 병원에 입원한 상태지만 채널러의 능력으로 릭에게 텔레파시를 보내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 그런데 이 아가씨는 본인이 카메라 원샷 받는 씬마다 꼭 침상에서 비명을 지르며 깨어나서 좀 부담스럽게 다가온다.

제닝스 박스는 오메가 프로젝트의 새로운 담당자지만 욕심에 눈이 어두워 보데가 베이 호텔에 갔다가 사건 사고에 휘말리는데.. 전작의 카메론과 같은 속물 기믹을 가지고 있어 릭의 통수를 쳤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나름대로 악역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충분히 했다.

인형으로 넘어가자면.. 전작에서 토템이 여러 마리가 나온 반면 이번 작은 한 마리밖에 안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작의 토템은 툴론의 인형들을 압도한다.

마왕 수텍이 직접 토템에 들어가 현세에 강림한 것이라 그렇고 망토가 복장에 새로 추가됐고 색도 약간 바뀌었다. 에너지 드레인 이외에 벽 통과, 전기 충격 등 다양한 초능력을 발휘한다.

툴론의 인형들은 전작의 엔트리 멤버인 블레이드, 핀헤드, 제스터, 터널러에 이어서 시리즈 2탄에 나왔던 ‘토치’가 지원군으로 참전하고, 전작의 새 인형이자 툴론의 화신인 데카피트론의 새로운 파츠가 등장한다.

데카피트론의 새로운 파츠는 액정이 달린 헬멧인데 그걸 통해서 집안의 모든 걸 관찰할 수 있는 CCTV 기능이 있다. 기존의 파츠와 마찬가지로 머리를 분리해서 탈착/교환할 수 있다.

전작의 엔딩에서 릭이 경찰서에 잡혀가는 바람에 방치되서 다시 가동을 중지한 듯, 본작에서 데카피트론을 다시 가동시키는 게 주된 내용이 돼서 좀 같은 이야기를 되풀이한 느낌이 없지 않아든다. 심지어 데카피트론이 전격무쌍으로 상황 정리하는 것도 똑같다.

애초에 수텍도 본체가 현세에 강림한 게 아니라 토템의 형태를 빌려서 나온 것만 해도 전작의 소품을 다시 쓴 거라서 본작의 메리트는 데카피트론의 새로운 머리 파츠와 토치가 원군으로 나온 것 정도 밖에 없다.

결론은 미묘. 상하편으로 보자면 큰 문제는 없는데 하나의 독립적인 작품으로 보면 좀 문제가 있는 작품이다. 똑같은 배경에서 똑같은 적을 상대로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어서 왜 굳이 상하편으로 나왔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상하편으로 나눌 게 아니라 처음부터 두 개를 합치고 쓸데없는 장면을 배제하고 압축했다면 좀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여담이지만 데카피트론 피규어는 실제로 영화를 베이스로 만들었기에 피규어 머리 파츠만 4개다. 툴론 인간형, 디폴트, 전격, 모니터 등 4가지 타입이 있다.



덧글

  • FREEBird 2014/10/26 20:43 # 답글

    어쩐지.. 영화는 못보고 유튜브서 트레일러만 봤는데, 써있긴 4편, 5편이라고 써 있는데 나오는 영상들이 비스무리 해 버리니 "응?"소리밖에 안나오더라는..
  • 잠뿌리 2014/11/03 16:49 # 답글

    FREEBird/ 무려 전반 10분 가량을 4편 내용 요약이라고 재탕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2671
4538
971027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