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열혈전기 (1998) 2019년 PC통신시절 공개 게임




1998년에 팀 헤드-에이크에서 MS-DOS용으로 만든 동인 게임. 90년대 패미콤 시대 때 ‘테크노스 저팬’의 간판 작품인 ‘열혈고교 시리즈’. 정확히는, ‘열혈물어 1 다운타운’을 베이스로 해서 동인 게임을 만든 것이다.

내용은 열혈 고등학교에 다니는 김용범, 백치우, 이우람이 수수께끼의 인물인 냄비가면으로부터 부끄러운 사진을 찍혀 협박당해서 필름을 찾아서 없애기 위해 떠나는 이야기다.

냄비가면 휘하로 들어간 다른 고등학교의 캡틴을 차례대로 격파해 나가는 게 주된 내용으로 기본 구성은 열혈물어와 동일하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냄비가면의 행방을 찾아서 그 휘하에 있는 고교 캡틴들을 때려잡는 거다. 조무래기들을 다 해치워야 캡틴이 나오는데 플레이어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특수기를 사용해서 공격해 온다.

보스만 잡으면 장땡인데, 문제는 보스가 당최 어디에 박혀 있는지 알 수가 없다는 거다. 처음에는 보스끼리 인접해 있어서 한 아레나에서 보스전을 마치면 근처 2~3 아레나 내에 또 다른 보스전이 기다리고 있는데 극후반부에 가면 그렇지 않아서 찾는데 애를 먹게 된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적을 쓰러트리면 돈이 나오고 그걸 모아서 상점가를 찾아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시설로는 음식점, 당구장, 체육관, 목욕탕 등이 있다.

음식점은 에너지 2/4 칸 추가(최대 HP), 당구장은 게임 저장, 체육관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힘 20%증가 및 에너지 1칸 추가, 목욕탕은 에너지 전부 회복 기능이 있다.

게임 조작 방법은 1P 기준으로 상하좌우 숫자 방향키로 이동하고 숫자방향키 1이 펀치, 3이 점프, DEL이 킥. 비무장 상태에서 킥/펀치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가드. ENTER키는 일시정지 및 자금 확인, ESC키는 도스로 빠져 나오기다.

대쉬, 점프, 쓰러진 적 집어들기, 무기 사용 등 원작의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지만.. 쓰레기통, 바위 등 부피가 큰 무기와 쓰러진 적을 들어 올렸을 때는 휘두를 수 없고 무조건 던지기 밖에 못한다. (원작에서는 부피가 큰 무기는 물론이고 심지어 적조차 집어 들어서 몽둥이처럼 내리칠 수 있었다)

자이언트 스윙과 마운트 펀치도 없고, 다운 공격은 근접해서 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만 킥에 한정해서 들어간다.

원작에 없던 특수 기술이 추가됐고 사실 이게 의외로 손맛이 있다. 입력 커맨드는 ‘상+하+공격(펀치/킥)’로 김용범은 승룡권, 백치우는 썸머솔트킥, 이우람은 턴 펀치를 사용 가능하다. 캡콤의 ‘천지를 먹다 2’에 나온 특수기를 생각하면 된다.

특수 기술이 상당히 고성능이라 단일 적에게 다단 히트를 하거나, 다수의 적을 쳐 날릴 수도 있고 기본기에서 콤보로 이어서 쓸 수도 있다.

펀치나 킥 2번 정도 맞추면 적이 쓰러지는데 그때 타이밍에 맞춰 특수기를 시전하면 콤보 공격이 되는 것이다. 일종의 공중 콤보 같은 느낌이다. 적이 허공에 떴을 때도 피격 판정은 살아있어서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뚜드려 팰 수도 있다.

2인용 동시 지원도 가능하고 1인용을 할 때 2P가 CPU화되어 따라다니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근데 2P의 CPU는 인공지능이 낮아서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고 오히려 방해가 될 때가 많다.

1P, 2P가 기본 공격으로는 서로 데미지를 입힐 수 없는데 무기를 사용할 때는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멍청한 CPU 때문에 고생한다. 근처에 무기가 있으면 CPU는 무조건 집어 들고 보기 때문이다.

보스전에서는 총알받이로라도 써야 되는데 갑자기 화면 밖으로 달려가서 사라지고 혼자서 싸워야 할 처지가 되면 여러 가지로 복잡 미묘한 기분이 든다.

그래도 가끔 어떻게 타이밍이 잘 맞아 떨어져서 양쪽에서 적을 에워싸 공구리치듯 협공을 가하는 게 찰진 재미가 있어서 1P 플레이보다는 1P+COM 플레이가 좀 더 할 만 하다.

결론은 추천작. 열혈물어의 동인 게임으로서 원작을 100% 다 구현하지는 못했지만, DOS 사양과 환경에 맞게 적절히 어레인지한 작품이다. PC로는 나오지 않은 열혈물어의 대체용으로 할 만 하다. 한국 동인 게임 기준에서 보면 무난한 재미가 있는 게임이다.



덧글

  • 염땅크 2014/10/19 01:15 # 답글

    어떻게 된건지 저거 끝까지 못 깨봤는데도 냄비가면 얼굴 한컷을 보게 되서 알게 되었는데. 3인방의 저 친구였다니 뒷통수 작렬... 그런데 걔가 왜 냄비가면이 되어 저런 짓을 한건지 그 스토리가 정말 궁금합니다.
  • 잠뿌리 2014/10/25 10:55 # 답글

    염땅크/ 저도 아직 엔딩은 보지 못했습니다. 페이크 끝판왕인 김보성 이외에 나머지 보스는 전부 잡았는데 정작 김보성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계속 헤매다가 포기했지요.
  • 봉쥬르 2016/07/06 07:50 # 삭제 답글

    이것도 해보고싶네요. 열혈물어 슈퍼패미컴버젼에 한글바젼이라 ㅠ 희귀템을 알고계신 잠뿌리님이 신기합니다. bonjour2003@naver.com
  • 잠뿌리 2016/07/06 16:44 #

    슈퍼패미콤 버전이 아니라 한국에서 아마추어 개발자들이 만든 공개 게임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54807
5215
947595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