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우주 보안관 장고 (Bravestarr The Legend.1988) 미국 애니메이션




1987년에 미국 필메이션사가 제작한 동명의 TV 애니메이션을 1988년에 톰 타타라노위즈 감독이 극장판으로 만든 작품. 원제는 브레이브 스타 더 레전드. 한국 애니박스 더빙판 제목은 ‘돌아온 우주 보안관 장고’다. 흔히 우주 보안관 장고 극장판으로 알려져 있다.

내용은 서기 2249년 우주 개척 시대 때 새로이 발견된 뉴 텍사스 행성에서 미래의 에너지 자원인 케륨 광석이 나와서 우주의 악당들이 그걸 노리고 와서 악행을 저지르자 새로 부임 받은 우주 보안관 장고가 그에 맞서 장고가 새로운 우주 보안관으로 부임 받고 그곳에 가서 악당들을 물리치는 이야기다.

보통, 일본 TV 애니메이션의 극장판은 TV판의 총집편으로 나왔다가 극후반부에 새로운 스토리를 넣어서 마무리하는 반면.. 이 우주 보안관 장고는 미국 TV 애니메이션의 극장판이라 약간 다르다.

TV판의 총집편이라기 보다는 축약판에 가까운 구성으로 극장판 하나로 압축된 오리지날 스토리가 나온다.

뉴 텍사스의 배경과 악의 기원이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 본래 아무 힘도 없던 장고가 뉴 텍사스로 부임 받아 그곳으로 날아가던 중 스승인 서먼을 만나 동물령의 힘을 얻고, 말인간 써티, 난쟁이 퍼즈 등 여러 친구와 만나 우정을 쌓으며 제이비 판사와 썸을 타 러브 라인을 그리면서 숙적인 텍스 헥스와 흑막인 스탬피드를 쓰러트린다.

원작에서 뉴 텍사스 마을이 비상시에 변신 합체하여 요새화되는 것도 나오는데, 처음부터 그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장고의 중재로 마을 주민과 프레리인들이 화해를 하고 서로 협력해 실시간으로 공사를 한다.

더 나아가 최종 전투 때는 장고뿐만이 아니라 장고의 동료와 마을 주민, 프레리인 등 모두가 힘을 합쳐 싸우는 모범적인 전개로 진행된다.

스토리 진행이 꽤 빠른 편에 속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만 남겨 놓고 필요 없는 건 죄다 쳐 냈기 때문에 최적화를 매우 잘했다.

원작을 접하지 않은 상태에서 봐도 무방하고, 원작을 접한 상태에서 보면 옛날에 본 그때 그 느낌을 다시 받으면서 더욱 몰입해서 볼 수 있다.

장고 캐릭터는 성격을 보면 약간 장난스러우면서도 로맨틱한 구석이 있고 정의감이 투철하며 용감한 80년대 미국 애니메이션 표준 주인공 스타일이라 전형적인데.. 설정으로 파고들면 정반대로 참신하게 다가온다.

작품 내용은 우주 서부극인데 주인공은 인디언 출신 보안관으로 인디언 샤먼의 제자라는 출신의 비밀이 있고, SF장르임에도 불구하고 광선총이아 광선검 같은 미래 병기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령의 힘을 빌려 샤먼 초능력을 사용하니 진짜 기발하다.

본작에서는 TV판 원작에서 장고가 펼치는 핵심적인 액션이 다 나온다. ‘곰 같은 힘이여 솟아라!’, ‘표범처럼 날쌔거라!’ ‘늑대의 귀로 들어라!’, ‘매의 눈으로 보아라!’ 이 대사를 우렁차게 외치며 함께 각각 곰, 퓨마, 늑대, 매의 힘을 사용한다.

장고의 친구인 써티도 기억에 남는다. 장고를 등에 태울 때는 영락없는 백마인데, 평상시에는 인간처럼 직립보행으로 서서 다니고 총까지 쏘는 말인간이다.

이 작품은 미국에서 1988년에 나왔지만 한국에서는 2008년에 애니박스에서 한글 더빙판을 방영해 주었다. TV판 원작은 한국에서 미국 현지와 같이 1987년에 방영했는데 그로부터 무려 21년 만에 돌아온 것이지만 그때와 마찬가지로 장고 성우는 박일 성우가 맡아서 연기했기 때문에 예전 그대로라서 매우 좋다.

서먼 성우는 원로 성우인 최흘 성우가 맡았다. ‘개구쟁이 스머프’에서 ‘파파 스머프’, ‘육백만 달러의 사나이’에서 ‘오스카 국장’ 배역을 맡은 분이라서 2008년 더빙작인데도 불구하고 80년대 느낌이 고스란히 살아 있다. (다만 애니박스 더빙판이지 MBC 더빙판이 아니다 보니 우주 보안관 장고 주제가는 나오지 않는다)

방영해주었기 때문에 1987년에 MBC에서 방영했던 TV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보기 어렵지는 않다.

결론은 추천작. TV판의 총집편이 아니라 축약판이자 극장판 오리지날 스토리로 원작이 무려 65부작인데 그걸 이 한 편으로 깔끔하게 끝냈다. 이만큼 알이 꽉 차고 밀도 높게 축약한 걸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그리고 한글 더빙판이 21년 전 주인공 성우를 그대로 쓴다는 게 신의 한수라서 원조 성우를 내치고 개그맨을 데려다 더빙시켰다가 폭망한 쾌걸 조로리 극장판 같은 것하고 천지차이다.



덧글

  • 2014/09/26 17:4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먹통XKim 2014/09/27 01:28 # 답글

    90년대 초반 KBS에서도 방영한 바 있습니다...이 땐 성우진이 달랐죠

    그 밖에 대우 붐붐 비디오에서도 이 극장판도 나왔는데 이건 출시 광고만 소년 중앙으로 본 기억나네요
  • 잠뿌리 2014/10/06 20:13 # 답글

    비공개/ 네. KBS에서도 본 기억이 나네요.

    먹통XKim/ 그리고 보면 대우 붐붐 비디오로 참 많은 애니메이션이 들어왔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9533
2022
975644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