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리뷰 100개 달성 기념 기획 - 웹툰 & 드래곤즈 2020년 웹툰


* 웹툰 리뷰 100개 달성 기념으로 본래부터 생각 중이었던 기획을 만들어 올렸습니다. 기본 베이스는 D&D 3.5 플레이어 핸드북입니다. 종족, 직업, 마법, 아이템, 월드 설정, 유명 작가 예시 시트 등등 생각한 건 잔뜩 있지만 설덕후는 아닌지라 그걸 다 하기는 좀 귀찮아서 가볍게 제 1장만 썼습니다. 제 2장부터는 아마도 웹툰 리뷰 200개 달성 때 특별기획으로 올릴지도 모르겠네요.*

웹툰 리뷰 100개 달성 기념 기획 - 웹툰 & 드래곤즈

기본 규칙

[캐릭터 행동]
원고 작업 (능력치 체크)
원고를 집필할 때 작가는 능력치에 따라 성공 여부를 판가름한다. 작업 상황에 따라 해당 능력의 수정치를 더한다.

연재하는 날(전투 라운드)
연재하는 날은 정해져 있다. 정해진 날 정시에 연재물을 올리는 것이 보통은 기본이지만 늦어도 그날이 다 지나기 전까지 올려야 한다. 지각 연재를 할수록 AC에 상관없이 공격적인 독자와 만날 확률(인카운터)가 상승한다.별 다른 사유 없이 휴재를 하여 전투 라운드를 까먹으면 그만큼 적이 늘어난다.

작품 연재 (공격 굴림)
연재를 통해 작품을 올려 독자에게 재미를 준다. 작품이 재미있어 독자에게 충분히 어필했다면 조회수가 올라간다. 조회수는 곧 작가에 대한 평가와 고료, 추가 수입과 직관된다.

[전투 수치]
멘탈 (HP)
멘탈이 0으로 떨어지면 멘탈 붕괴가 일어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HP가 감소하는 이유로는 비평, 악플, 자기 비하 등이 있고, HP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은 추천, 칭찬, 원고료 입금, 수익 발생 등이 있다. 생활고(POISON) 상태에 빠지면 그걸 해결(ANTIDOTE)하기 전까지 멘탈이 지속적으로 하락한다.

완성도 (AC)
작품의 완성도가 높으면 독자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지만, 반대로 완성도가 낮으면 폭풍 비난을 받으며 난도질당한다. 독자의 공격은 곧 비평, 악플 등이고 치명적인 일격(베스트 댓글)에 잘못 당하면 자기 비하로 멘탈이 몇 배 이상 깎여 나간다.

재미 (명중률)
작품이 재미있으면 독자를 끌어 모을 수 있다. 아무리 완성도 높든 작품이라고 해도 재미가 없으면 독자에게 어필할 수 없다. 능력치에 따라 재미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제 1장 : 능력치

[능력]
작화 (STR)
작화는 작가의 그림 실력을 나타낸다. 작화는 또한 작가의 배경 묘사에 적용되는데 이것은 배경 어시스턴트를 써서 보너스 수정치를 추가할 수 있다. 이 능력은 시간과 노력에 비례하여 상승하지만 스토리, 센스만 높이는 작가는 아예 안올리는 경우도 있다. 보통 수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하는데 그림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 이 능력만 높으면 일러스트 외주 같은 것도 받을 수 있어 마님에게 쌀밥 받는 돌쇠처럼 어떻게든 먹고 살수는 있다.

기술 (DEX)
작화는 연출 기법, 컷 구성, 작화의 안정성을 나타낸다. 과거에는 프로 작가의 화실에 들어가 문하생이 되거나, 혹은 어시스턴트로 시작해 기술을 배웠지만 지금은 만화 학원에 다니거나 독학을 하는 작가가 늘었다. 대부분의 신인 작가는 이 능력이 없거나 혹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작품 활동을 시작한다.

정신력 (CON)
정신력은 작가의 끈기, 의지, 열정을 나타낸다. 아마추어 작가에게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욕은 안 먹는 능력이지만 프로 작가로 데뷔하면 엄격하게 요구되는 필수 능력이다. 정신력 수정치는 이하의 사항에 적용한다.

* HD를 굴려서 멘탈(HP)을 정할 때 매 굴림마다 굴려서 얻는다.
* 마감 내성 굴림 (마감 내성 체크에 실패하면 원고를 펑크 낸다)
* 원고 집중 체크 (원고 집중 체크에 실패하면 딴짓거리를 한다. 예: 트위터, 페이스북, 온라인 게임)

스토리 (INT)
스토리는 작가의 테마, 설정, 개연성을 나타낸다. 이 능력은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며, 때때로 이것만 따로 맡은 작가가 있어 콤비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능력에 비해 이 능력 하나만 지나치게 높으면 작가 혼자만 알고 보는 독자는 알 수 없는 작품이 탄생한다. 스토리 수정치는 이하에 상황에 적용한다.

* 설정 내성 굴림 (설정 내성 굴림에 실패하면 상태 이상: 설정의 늪에 빠져 주구장창 설정을 늘어놓는다)

센스 (WIS)
센스는 작가의 재치, 감각, 표현력을 나타낸다. 스토리가 내용의 깊이를 더하고 밀도를 높이는 능력인 반면, 센스는 그 내용을 잘 표현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시킨다. ‘스토리는 심오한 것 같은데 뭔 소리하는 건지 모르겠다.’ 라는 건 낮은 센스와 높은 스토리를 뜻한다. 스토리가 지나치게 높으면 보는 독자가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센스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아서 부족한 작화, 스토리를 커버한다. 그림 실력은 영 꽝이고 스토리도 잘 짜지 못하겠다면 센스라도 키워서 어떻게든 하면 평타는 칠 수 있다.

캐릭터 (CHA)
캐릭터는 작가의 인물 묘사, 심리 묘사, 매력(또는 모에)을 나타낸다. 작화, 스토리, 센스 모든 능력에 각각의 영향을 받지만 하나씩만 있어도 된다. 디자인(작화)이 좋거나, 설정(스토리)을 잘 짜거나, 공감대(센스)를 형성하면 된다. 이 능력이 높으면 작화, 스토리 같은 건 일절 안 보고 캐릭터만 빠는 독자들이 생긴다. 본편 스토리 진도가 전혀 앞으로 나가지 않고 되도 않는 시트콤 찍고 있어도 캐릭터만 잘 만들면 생명연장의 꿈을 꿀 수 있다.

능력치 변화
작가가 되면 능력치가 변할 수 있다. 능력치는 이론적으로는 무제한 증가가 가능하지만 나이, 재능, 열정에 의해 한계가 있다.
재미는 소재(WEAPON)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완성도는 전적으로 능력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무리 뛰어난 명검이라고 해도 그걸 다루는 검사가 약하면 쓸모가 없는 것처럼 소재가 좋아도 그걸 구현할 능력이 없으면 결국 아무 것도 못한다.
반대로 소재가 평범해도 작가의 능력치가 높으면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작품의 조회수는 곧 작가의 평판, 고료 상승으로 직관되며 작가의 경험치(EXP)로 환산되어 이름값(LEVEL)이 올라간다.
이름값이 올라가면 다음 작품을 계약할 때 좀 더 좋은 조건과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3533
2022
975638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