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 아카데미 5 -마이애미 비치 임무 (Police Academy 5: Assignment Miami Beach) 하이틴/코미디 영화




1988년에 앨런 마이어슨 감독이 만든 폴리스 아카데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

내용은 경찰 대학 교장 자리를 노리는 해리스 과장이 한 밤 중에 허스트 국장의 사무실 서류를 뒤져서 라사드 교장이 정년 퇴직할 나이가 지났다는 사실을 발견해 국장에서 보고해 공식 석상에서 라사드 교장의 퇴임식을 마이애미에서 열리는 경찰 간부 대회에서 진행하기로 해서 폴리스 아카데미 팀 사기가 크게 내려가자, 라사드 교장이 제자들을 데리고 마이애미로 날아갔다가 박물관에서 다이아몬드를 훔친 3인조 도둑과 엮이는 바람에 그들이 훔친 가방과 금붕어 어항이 든 가방이 바뀌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에 참가하는 원년 멤버는 캘러한, 훅스, 하이타워, 존스, 태클베리다. 전작에 나온 콩클리가 이번 작에도 나오는데 1~4편의 주인공인 마호니가 빠졌다.

라사드 총장의 조카인 닉이 새로운 주인공으로 추가됐다.

이전 작과 다르게 경찰학교 수업이나 거리의 치안을 유지하는 일이 주된 내용이 아니다. 거의 관광 차원으로 마이애미 해변에 놀러간 거라서 폴리스 아카데미 팀이 노는 것이 주로 나오는데 다이아몬드 도둑들이 나와서 몸개그하다가 한 차례 소동이 벌어지는 거다.

그래서 사실 초중반부는 크게 볼거리가 없다. 본래 이 작품이 개성있고 웃기는 경찰들의 좌충우돌 스토리가 메인 내용인데 경찰 업무를 하는 게 아니라 관광을 하러 온 것이라서 그렇다.

멤버들이 낮에는 해변에서 비치 발리볼하고, 밤에는 야외 식당에서 림보 댄스하고 신나게 노는데 당사자들은 재미있겠지만 보는 사람으로선 무덤덤하다.

솔직히 다이아몬드 도둑들과 엮이는 것도 좀 억지스럽다. 마이애미에 범죄가 발생해서 폴리스 아카데미 팀이 사건 해결을 의뢰 받은 것도 아니고, 그냥 우연히 만나서 가방이 뒤바뀌어 도둑들이 경찰들 쫓아온 거라서 아무리 코미디 영화라지만 개연성이 너무 떨어진다.

닉은 마호니 포지션이고 히로인 케이트는 섹스 어필+무술 실력을 겸비해서 캘러한의 열화 버전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 둘의 로맨스는 별 감흥이 없다.

사실 본작의 초중반에 비중이 큰 건 해리스와 라사드다.

해리스는 시작부터 라사드 교장을 퇴임시킨 원인을 제공하면서 미운 털이 단단히 박혔는지 유난히 골탕 먹는 씬이 많다.

라사드 교장은 본인은 팩커드의 기믹을 이어 받아서 무의식적으로 한 행동 하나하나가 나비 효과가 되어 주변 사람들이 재난을 당하게 만들어 슬랩스틱 코미디를 유도한다.

후반부로 넘어가면 그동안 개그만 하던 다이아몬드 도둑들이 라사드 교장을 납치하면서 폴리스 아카데미 팀원들이 본격적인 구출에 나서면서 그전까지 덤덤하던 전개가 급박해지면서 좀 볼만해진다.

제트 스키 추격전은 시리즈 3탄의 재탕 같지만 이번 작은 적어도 악당을 급조한 게 아니라 처음부터 밑밥을 깔아 놓았고 보스격인 인물도 분명하기 때문에 추격으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추격 후 제압의 과정도 다 나온다.

그 과정에서 멤버들이 전원 나서서 힘을 합쳐 싸우는 전개가 좋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뚱뚱보 기믹의 콩클리가 헬리곱터 사다리 타고 날아와 ‘히어 컴, 제로니모!’를 외치며 유람선으로 낙하해서 천장 뚫고 바닥에 착지해 싸우는 것과 악어와 맨 손으로 맞짱 뜨는 하이타워의 위용이다. 본작에서 경위로 진급하는데 동기생 중에서 유일하게 집근했다. (원년 멤버인 캘러한은 마호니 일행보다 한 기수 앞으로 처음부터 경사였다가 경위를 거쳐 경감으로 진급한다)

결론은 평작. 폴리스 아카데미 멤버들이 이렇다 할 활약하는 게 없이 그냥 노는 것만 줄창 나와서 초중반부가 재미없지만, 본격적으로 추격하고 싸우는 후반부가 볼만했기 때문에 그나마 나아진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미국내 흥행 수익은 약 1950만 달러다.

덧붙여 다이아몬드 도둑들 두목 이름이 토니 스타크다.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와 동명이인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1825
5243
947292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