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미호이야기 (2010) 2019년 웹툰




http://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188197&weekday=thu&page=3

2010년에 혜진양 작가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를 시작해 총 25화로 완결한 한국 판타지 만화. 경기 디지털컨텐츠진흥원과 한국 만화영상진흥원의 투모로우 애니스타 지원작이다.

내용은 수컷 구미호가 인간이 되기 위해 아홉 명의 인간 여자를 부인으로 맞이해 아홉 명의 자식을 낳게 한 뒤 자식들을 잡아먹으려고 했는데, 막내 부인 난영과 내기를 해서 딸 미호가 12살이 되는 날부터 9일 동안 아홉 아이들을 찾기 시작해 한 명이라도 찾지 못하면 모두 살려주겠다는 약속을 한 뒤.. 12년이 지난 후 아홉 아이들이 한 자리에 모여 9일 동안 함께 지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작화는 기본적으로 수묵화풍으로 먹선의 느낌이 제대로 나는 배경 위로 등장인물은 총천연색으로 나와서 확 눈에 띈다.

동양화적인 느낌 나는 붓터치라서 척 봐도 그리는데 상당한 시간이 들었을 것 같은데 그만큼 배경과 복장의 디테일함은 높은 퀼리티를 자랑한다.

만약 한국적인 게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이 작품을 즉석에서 언급할 수 있을 정도로 한국적인 색체가 강하다.

웹툰으로서의 컷 구성, 연출도 좋은 편이라서 비주얼적인 부분은 정말 나무랄 곳이 없다. 하지만 스토리에 약간 문제가 있다.

전체 25화의 이야기 중에 외전이 9화나 되기 때문에 실제 본편은 약 13화정도 밖에 안 된다.

13화면 분량이 적은 편인데 등장인물은 쓸데 없이 많아서 구미호의 아이들만 해도 9명이다. 구미호의 아내와 기타 등등 다른 인물을 합치면 약 20명에 가까운 인원이 나오는 관계로 과부하가 걸렸다.

작화가 배경과 복장에 큰 공을 들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굴을 간결하게 그려서 얼굴 하나만 놓고 보면 누가 누군지 구분이 안 가는 문제도 있다.

그래서 외전을 넣은 것이라고는 해도 화호, 목호, 금호의 이야기만 나오고 나머지 여섯 아이의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으니 결국 넣으나 안 넣으나 똑같아졌다.

쉽게 말하자면 외전을 다 봐도 결국 본편에서 누가 누군지 모르겠다는 건 똑같다는 말이다.

아비 구미호가 자식 잡아먹으려고 찾아다니는 소재만 놓고 보면 충분히 스릴 넘치고 오싹하게 전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캐릭터 소개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어서 정작 중요한 본편 전개가 부실하다.

아무리 외전을 넣고 본편에 따로 캐릭터 관계도를 그려 넣어도 그게 본편 스토리에 반영이 되지 않으면 캐릭터의 드라마가 완성되지 않고 그저 머릿수 채우기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외전 자체도 금호, 화호, 목호 셋의 이야기만 줄창 나와서 나머지 아이들은 외전은커녕 소개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공기 신세인 아이가 많다)

안 그래도 한 화 한 화 분량이 적은데 스토리 진행까지 느리고 인물 소개하고 등장시키느 바빠서 사건 진행이 거의 안 되고 있다. 스토리의 완급 조절 이전에 배분 조절에 실패한 것 같다.

아홉 명의 아이가 전부 모이는 게 21화로 아이들이 한데 모인 이유와 앞으로의 운명에 대해 밝혀지는데 전체 분량이 25화라는 걸 생각해 보면 단 4화만에 모든 것을 끝내야 했기에 소드 마스터 야마토화됐다.

특히 아홉 번째 등장하는 아이 토호의 존재는 아무런 부연 설명 없이 그야말로 갑툭튀해서 사건의 진상을 말해주기 때문에 급조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숨바꼭질로 비유하자면, ‘열 까지 세고 시작한다. 하나 둘 셋 넷...(중략) 아홉 열. 찾았다!’ 이거다. 숨는 과정, 찾는 과정을 생략하고 열 까지 숫자 센 다음 바로 찾았다!로 끝내 버린 것이다.

인물 소개와 등장에 대다수의 지면을 할애한 것에 비해 단 두 화만에 뗴몰살 당하면서 심지어 그 과정까지 스킵해 버려 아이들의 최후가 비포 없는 애프터. 그것도 핏자국으로만 나오는 초광속 전개로 나가는 상황에서 내용 이해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설명까지 생략하는 바람에 보는 사람의 의식을 우주 저편으로 날려 버린다.

여우와 도깨비에 얽힌 반전 내용 자체는 좋은데 그게 스토리 전체를 놓고서 보면 별로 와 닿지 않다. 치밀한 설계 하에 떡밥을 뿌려놓고 회수해 충격의 결말을 보여준 게 아니라, 다소 뜬금없이 반전이 뻥뻥 터져서 그렇다.

반전 부분만 딱 놓고 보면 ‘아니, 세상에 이런 일이?’라며 놀랄 수도 있지만, 앞에 본 내용을 되새기면서 전체적으로 보면 ‘아니, 이게 대체 뭔 소리여?’라고 고개를 갸웃거릴 것이다.

반전 자체의 주인공이자 사건의 흑막은 흡사 서양의 악마와 같이 묘사되어 소원을 왜곡된 방식으로 들어주는 사악하고 교활한 존재라서 그것 하나는 건질 만하다. 그래서 그런지 혜진양 작가가 그린 다른 작품에서도 종종 출현한다. (본작의 후속작인 ‘한줌물망초’와 2011 미스테리 단편의 ‘조혜전’에 나온다)

다만, 작중에 나오는 도깨비 구슬 이야기에 나올 때 그려진 도깨비 모습이 일본 설화에 나오는 아카오니(적귀), 아오오니(청귀)라서 한국적인 판티지에 있어 옥의 티로 남는다.

한국의 도깨비는 본래 뚜렷한 형태가 없고 인간의 모습을 흉내 내는데 뿔 같은 건 없다. 일제 강점기 시절 때 일본에서 들어온 오니 설화로 인해 한국 도깨비가 뿔 달리고 몸 색깔이 각기 다른 요괴의 모습이 된 것이다.

사실 이게 지금 현재에 이르러 한국 도깨비 이미지로 정착되어 있어 대부분의 아동물과 전래 동화의 삽화에 그렇게 그려지니 원류를 찾아보지 않으면 모르는 게 당연하다. 그래서 이 부분이 좀 아쉬움으로 남는다.

결론은 평작. 겉으로 보면 한국판 판타지 같지만 실제로 속 내용은 추리 스릴러에 가깝고 반전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나, 스토리 배분 조절에 실패해 인물 소개만 줄창하다가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의 급전개로 끝나 시작과 끝은 좋은데 중간이 부실해 스토리의 완성도가 떨어지지만.. 수묵화풍의 작화와 배경 퀼리티가 극히 높고 한국적인 색체가 강해서 비주얼적인 부분이 굉장히 매력적인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단행본으로 발매됐는데 원작 웹툰에서 나오지 않았던 장면이 몇 개 추가됐다. 반대로 웹툰에 있던 내용이 빠진 것도 있어서 내용 이해를 위해서는 둘 다 봐야 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2011년에 투니버스에서 단편 애니메이션화되어 방영했다.



덧글

  • 역사관심 2014/08/19 12:13 # 답글

    좋은 소개덕분에 이 만화 잘 보고 있습니다 ^^
    다만, 한국의 도깨비류의 뿔에 대한 논증은 아직 정립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야 할듯 합니다.
    http://luckcrow.egloos.com/2473955
  • 놀이왕 2014/08/19 20:11 # 답글

    단행본은 볼만한가요?
  • 잠뿌리 2014/08/24 18:42 # 답글

    역사관심/ 링크하신 글은 개인의 의견 같은데 저는 뿔이 없다는 설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송의 불화에 나온 야차를 고려 도깨비라고 해석하는 부분이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불교 자체가 중국에서 들어온 것이고 남송의 불화를 고려 시대 때 그린 것인데 똑같은 내용과 그림을 가지고 야차를 도깨비라고 해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본의 오니는 지옥에서 옥졸로도 나오고 중국의 야차 또한 지옥의 옥졸로 나와서 오니=야차는 접점이 있지만 도깨비는 없습니다. (일본의 엔마, 중국의 저승시왕이 나온 불화)

    도깨비는 태생적으로 기물신이라 오래된 물건이 변했다는 이야기가 많고, 정체가 드러나지 않은 이야기를 기준으로 봐도 흉폭하고 무서운 요괴는 아니라서 지옥의 죄인을 벌하는 역할과 거리가 멀어서.. 지옥를 그린 불화에 나올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애초에 도깨비랑 불교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귀면기와, 불화의 야차, 도깨비 셋 다 전혀 매치가 안 됩니다.

    1. 귀면기와: 귀신을 쫓는 조각 문양
    2. 불화의 야차: 지옥에서 죄인을 벌하는 옥졸
    3. 도깨비: 사람에게 장난을 치고 희롱하는 요괴.

    이렇게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 때문에 단지 뿔 달린 요괴의 형상을 하고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놀이왕/ 개인적으로는 웹 버전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내용 이해를 완전히 하고 싶다면 둘 다 보는 게 좋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5841
5215
947667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