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파이프 시티 (2011) 2019년 웹툰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pipecity

2011년에 재수 작가가 다음 만화속 세상에서 연재를 시작해 총 6화로 완결한 SF 만화.

내용은 먼 미래, 수분과 전기를 머금은 뜨거운 빛 ‘스팀’ 에너지가 도시를 움직이는 주 에너지원이 된 시대 때 그것을 도시 곳곳에 순환시키기 위해 파이프라인이 설치되고 수리공이 조 단위로 파견되어 배관을 수리, 관리하고 있는 가운데.. 인공 태양의 수명이 다하고 잦은 중력 이동으로 인해서 도시에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는 이야기다.

일단 이 작품은 웹툰인데 색이 흰색과 검은색 밖에 없는 모노컬러라서 총천연색 컬러의 기존 웹툰과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작화만 보면 웹툰보다는 종이책 만화 느낌이 난다.

컬러 웹툰에 익숙해진 요즘 독자들한테 투박하게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자세히 보면 컷 배분이나 스크롤을 내리면서 보는 느낌, 그리고 연출을 보면 웹툰에 최적화되어 있다. 그 때문에 익숙하게 쭉 보고 내려갈 수 있다.

특히 스크롤 뷰에 맞춰서 그려낸 중력에 대한 묘사가 좋다.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읽는 웹툰이기 때문에 가능한 연출로 작가의 센스가 돋보인다. (웹툰 방식의 컷을 그런 식으로 사용할 생각을 하다니 놀랍다)

작은 컷이 많아 여백이 많아 보이지만, 꼭 필요한 씬만 그려 넣고 그게 매끄럽게 연결되게 해서 가독성이 좋다.

흔치 않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으레 설명이 많이 들어갈 법도 한데 텍스트의 양도 지나치게 많지 않다.

세계관을 열심히 설명하는 것보다는, 이 세계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무엇 때문에 사람들이 그 고생을 하는 지 잘 보여주기 때문에 몰입이 잘된다.

모노컬러에 작은 컷의 연속인데 자세히 보면 작화 밀도도 상당히 높다. 정확히 말하자면 배경에 특히 공을 들인 흔적이 보인다. 파이프 시티라는 제목에 걸맞게 파이프로 얽히고설킨 배경이 컷을 꽉 채우고 있기 때문에 묘사가 디테일하다.

배경 묘사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거나, 심지어 복사+붙여넣기로 대충 때우는 작가들이 보고 좀 반성해야 될 것 같다.

스토리는 스팀펑크+디스토피아 월드로 SF 중에서도 한국 웹툰에서는 보기 드문 스타일이라 신선하게 다가온다. 보기 드문 장르이기 때문에 여기에 도전하는 것 자체에 의의가 있다.

주인공이 신참이라 좀 어리버리한 구석이 있어 주위에 민폐를 끼치기는 하지만, 남들과 다르게 작중에 벌어진 상황과 현상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의문을 품는다. 그런 상황에서 그림자의 습격, 중력이동 등 작중에서 벌어지는 사건도 긴박하게 흘러가기 때문에 이어지는 내용이 궁금하게 만든다.

다만, 작중에 던진 떡밥을 다 회수되지 못하고 사건의 진상에 밝혀지지 못한 채로 끝나는 게 좀 아쉬움이 남는다. 단편 작품으로서 스토리에 완결성이 없고 열린 결말이라고 하기에도 좀 뭐한 게 오로지 의문만 남기 때문이다.

의문을 던지는데 답이 돌아오지 않은 것인데,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답을 찾을 생각도 하지 않게 되니, 주인공이 망망대해에 둥둥 떠다니다가 어느 순간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었다.’같은 느낌이다.

그런 부분이 독자에게 다소 불친절하게 다가올 수 있는데 그게 내용 이해가 완전 어려운 건 또 아니다. 독자로 하여금 생각할 여지를 충분히 주고 있어서 나름대로 엔딩에 여운이 남는다.

무리하게 떡밥을 회수하다가 설정의 늪에 빠져 밑도 끝도 없이 배경 설명만 하다가 끝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이렇게 의문만 남긴 채 과감하게 끝내버리는 게 어떤 면에서는 더 나은 선택일지도 모른다.

결론은 추천작. 떡밥 회수를 거의 하지 못해서 단편으로서 이야기의 완결성이 부족한 게 게 좀 아쉽긴 하지만, 디테일한 배경 묘사와 웹툰에 최적화된 구성과 연출 등 기술적인 부분이 좋고, 한국 웹툰에서 보기 드문 장르인 스팀펑크에 도전한 걸 높이 사고 싶은 작품이다.

캐릭터, 스토리로 승부를 보기보다는 그림 테크닉으로 승부를 보는 그런 느낌이다. (캐릭터가 CHA, 스토리가 INT라면 테크닉은 DEX 특화랄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1772
4518
945314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