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2014) 2014년 개봉 영화




2014년에 김한민 감독이 만든 영화. 최민식이 이순신 배역을 맡았다.

내용은 1597년 임진왜란 6년 때 전쟁으로 피폐해진 조선 땅에 왜군이 한양으로 북상하는 가운데 누명을 쓰고 파면 당했던 이순신이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되지만 12척의 배만이 남은 채 수군을 해체하고 원균의 육군과 합류하라는 상감의 명이 떨어지고 마지막 남은 구선(거북선)마저 불타 없어진 최악의 상황에서 명량 앞바다를 전장으로 삼아 330척의 왜군 함선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전반부는 명량 해전이 벌어지기 전까지의 일을 다루고 있는데 이순신의 조선 군영과 구루지마의 일본 군영을 번갈아가며 각 군영 내 분위기와 인물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메인 스토리인 명량 해전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이순신의 심적 갈등을 보여주기 위해 전반부의 드라마는 꼭 필요했지만 솔직히 지루했다. 이야기에 꼭 필요한 것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필요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게 이상적인 일이지만 현실은 그게 힘들고 본작은 그걸 하지 못했다. 반대로 전반부의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다가 후반부의 해전에서 힘이 풀린 사람들도 여럿 있어서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명량 해전은 역사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12척의 배로 대승을 거두었고 사상자도 거의 나오지 않았는데, 본작에서는 그걸 꽤 치열한 전투로 각색했다.

후반부의 해전 부분은 상당히 잘 만들었고 지금까지 해전을 이렇게 큰 스케일로 묘사한 작품은 없었기 때문에 독보적인 점도 있다.

다만, 작중에 벌어지는 해전은 현실을 기반으로 한 게 아니라 영화적인 각색을 한 것이다 보니 좀 허술한 부분도 있다.

고증 오류는 둘째치고 전투의 전술, 전략이 치밀한 계획과 준비에 따른 것이 아니라 즉홍적으로 이루어지며 지나치게 감성에 호소하듯 싸우고 있어서 비현실적인 느낌마저 준다.

신산귀모의 책략으로 승리하는 게 아니라 배수의 진을 치고 ‘하면 된다!’ 정신 하나로 모든 고난과 역격을 이겨내고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있다는 말이다.

두려움을 용기로 바꾸면 이길 수 있다, 백성이 곧 천행이다!를 외치면서 군함 한 척으로 해상무쌍을 선보이고 있다.

함포 사격전보다 백병전이 더 많이 나오는데 사방팔방에서 적함이 백병전을 걸어오는데도 불구하고, 아군의 수는 당최 줄지 않고 끊임없이 나와서 반격하는 걸 보면 무슨 도라에몽 4차원 주머니에서 병사들 꺼내는 느낌마저 든다.

최민식이 연기한 이순신은 과연 주인공답게 카리스마가 넘치고 존재감이 강해서 극을 이끌어 나가지만.. 문제는 다른 캐릭터다. 이 작품이 다른 캐릭터가 침몰한다는 말이 나온 게 괜히 나온 게 아니다.

이순신 이외에 다른 캐릭터는 너무 단편적인 모습만 나오고, 이순신에게만 포커스를 집중시키고 있어서 아군과 적군을 막론하고 다 공기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순신 보러 이 영화 보러 온 게 아니냐?’라고 한다면 그건 맞는 말이지만, 관객이 그렇게 보는 관점과 다르게 본작에서는 이순신 이외에 다른 캐릭터도 조명을 하려고 했는데 그게 아무런 빛을 발하지 못했다는 게 문제가 되는 거다.

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이 작품의 캐릭터는 이순신 빼면 아무 것도 안 남는다.

싸구려 신파극의 제물이 된 정씨 여인, 조선판 네이버 지식인이 되어 나와서 하는 게 아버지한테 질문하는 것 밖에 없는 이회, 이순신에게 충정을 바치고 적극적으로 싸울 것처럼 나왔다가 통수치고는 활 쏘는 것만 주목 받는 안위. 전반부에서는 이순신을 잡기 위한 의지를 불태우며 모략을 꾸미고 내부 암투를 벌이며 존재감을 과시하다가 해전 파트로 넘어가면서 전원 엑스트라로 전락하는 왜장 등등 아군과 적군을 막론하고 이순신 이외의 캐릭터 전원이 해전에 묻혀서 바다 깊은 곳으로 사라진다.

캐릭터의 부실함은 곧 스토리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주요 원인을 제공하게 되고, 전반부에 구축한 드라마를 무너트리지만 그걸 이순신 버프 효과와 해전의 스펙타클한 묘사로 커버하고 있는 것이다.

포장은 잘했지만 한 꺼풀 벗겨 보면 명작이라고 할 수 없는, 그런 거다.

한국 영화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싸구려 신파극 요소와 소위 말하는 국뽕 요소는 이 작품의 완성도와 가치를 크게 떨어트린다. 해전을 잘 보다가 신파극, 국뽕씬 나올 때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힘들었다.

특히 정씨 여인의 치마 날리기는 싸구려 신파극의 절정에 달하는 씬으로 치열하고 장엄한 해전의 맥을 뚝뚝 끊어 버렸다.

그렇게 캐릭터가 부실해지니 전반부에 구축해 놓은 드라마 요소도 금방 사라진다.

아무리 배우들이 연기를 잘한다고 해도 스토리의 허술함을 살릴 수는 없다. 다만, 그 허술한 게 눈에 띄지 않게 연기와 존재감으로 감출 뿐이다.

그런데 사실 이 작품의 가장 큰 문제는 사실 작품 내적인 문제보다 외적인 문제가 더 크다. 1년에 한 번씩 잊을 만 하면 나오는 한국 영화 밀어주기 스크린 독점 작품이기 때문이다.

약 1600개의 상영관에서 아침부터 심야까지 하루 종일 명량만 틀어주고 있는 가운데 다른 영화는 물론이고 신작 영화까지 상영관을 배정 받지 못하거나, 받아도 하루에 두 세 번 밖에 상영을 안 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관객 선호도가 높으니까 되는 거 아니냐?는 건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과도한 스크린 독점 때문에 관객은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자유 선택권을 박탈당했고, 7월 말에서 8월 초로 이어지는 여름휴가 기간 동안 시간이 맞는 영화가 이것 밖에 없는 사태로 이어지니 씁쓸하다.

결론은 평작. 영화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해전씬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라고 할 만큼 압도적인 영상미를 자랑하지만, 이순신을 빼면 아무 것도 남지 않은 캐릭터 진영의 부실함과 싸구려 신파극과 국뽕 요소를 구겨 넣어 스토리적으로 한국 영화의 고질적인 문제와 더불어 한계를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영상미의 장점과 스토리의 단점이 워낙 극명하게 나뉘어져 있어 졸작도, 명작도 아니다.

축약해서 말하자면, ‘눈으로 보고 감탄은 할 수 있어도 마음으로 감동할 수는 없었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손모가지나 머리가 댕겅 날라다니는 장면이 적지 않아 15세 관람가 판정을 받았는데 부모를 동반한 아이들도 보러 왔고, 중장년층의 어르신 관객도 많이 보인다.

관객 연령대가 다양한데 그래서 그런지 영화 시청의 비매너 풀셋트를 경험할 수 있었다. 아래 쪽에서는 아이가 ‘쉬 마려’라고 큰소리로 말하고 중간 자리에서는 아기 울음 소리, 위쪽에서는 어르신들의 추임새. 위위 쪽에서는 팝콘과 콜라의 부스럭, 얼음 달그락 소리에 분주하게 움직여 화장실을 가는 소리, 또 어디선가는 상영관 암전 속에서 스마트폰을 켜놓고 빛을 번쩍이며 뭔가를 하는 등등 온갖 안 좋은 건 다 볼 수 있었다.



덧글

  • 정호찬 2014/08/08 15:00 # 답글

    근데 실제 역사에서도 군함 한척으로 무쌍 찍은 건 맞긴 합니다. 대장선 한척만 그렇게 싸우다 한참 지나야 한두척씩 슬금슬금 나왔거든요(...)
  • 역사관심 2014/08/08 15:56 # 답글

    곧 볼 계획입니다만, 말씀대로 '치밀한 계획하의' 전략-전투씬은 꼭 구현했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그냥 김한민감독의 머리속을 생각해본다면 원래부터 3부작으로 만들 계획이었으니, '명량'은 전투의 성격상 '정신력'을 강조한 승리로, '한산'을 학익진등 전법을 보여주는 해상전으로 가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요.

    그렇다면 다행입니다만...
  • 얌이 2014/08/11 11:40 # 답글

    이순신 장군님이 나오니까 남녀노소에게 좋을 것이다(..) 란 믿음 아래 정말 다양한 연령대가 온 것 같더군요;;;;
    15세관람가 이런건 소용없었어요 ㅠㅠ
  • 잠뿌리 2014/08/16 13:40 # 답글

    정호찬/ 실제 역사의 무쌍 전투를 어떻게 영화로 묘사할지 기대됐는데 비현실적인 부분이 많아서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역사관심/ 후속작인 한산에서는 전략, 전술적으로 좀 더 나은 해전을 묘사하면 좋겠네요.

    얌이/ 부모 동반 어린 아이들이 보러 왔는데 화면에서 피칠갑이 난무해서 식겁했습니다.
  • 오행흠타 2015/02/22 01:08 # 답글

    해전씬은 와 소리 나올정도로 감탄했지만 다른부분들이 루즈해서 아쉬움이 나왔습니다. 이거보다 좀더 잘 만들었으면 좋을텐데 라는 느낌이...
    진구/이정현 캐릭터는 나름 감동효과를 노린거 같았는데개인적으론 흐름 끊어먹고 억지감동 유발하는거 같아서 가장 별로였습니다.
  • 잠뿌리 2015/02/23 20:05 #

    진구/이정현의 등장은 본작의 옥의 티 중에 옥의 티 인 것 같습니다. 넣어서는 안 될 씬이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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