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아서아(Artura.1989) 2020년 컴퓨터학원시절 XT 게임




1989년에 센티엔트 소프트웨어에서 개발, 아르카디아 시스템에서 DOD용으로 발매한 횡 스크롤 액션 게임. 아미가, 암스트래드 CPC, 아타리 ST, 코모도어 64, ZX 스펙트럼용으로도 나왔다.

내용은 고대 브리튼을 배경으로 펜드래곤의 아들 아서아가 사악한 의붓 누이 모르가우즈에게 납치된 마법사 메르딘의 아름다운 제자 니뮥을 구출하고 고대의 보물을 되찾는 이야기다.

기본적으로 아서왕 신화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데 이름에 약간 변화를 줬다. (아서아/아서, 모르가우즈/모르간, 메르딘/멀린, 니뮥/니뮤에)

줄거리 자체가 단순한 만큼 퀘스트도 별것 없다. 그냥 게임을 진행하면서 룬 스톤 조각을 모으기만 하면 된다.

모르가우즈의 요새에 쳐들어가 던전을 돌파하며 전사, 구울, 거미, 거대 쥐와 맞서 싸우면서 룬 스톤을 입수해 퀘스트를 마치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 기본 조작 방법은 좌우 이동, 상하 점프, 앉기/입구 들어가기), 스페이스바 공격이다.

기본 무기는 도끼로 투척 타입으로 포물선을 그리며 나가는데, 대각선 공격이 가능해 총 8방향 공격이 가능하다. 언뜻 보면 편해 보이지만 이동 방향과 공격 방향이 같으면 이동과 함께 공격을 하기 때문에 자세 고정이 안 돼서 명중률에 문제가 생긴다.

아래 공격은 무조건 앉은 자세에서 바로 아래 방향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코앞에 있는 적도 공격할 수 없다. 그래서 점프한 뒤 아래 공격을 하거나, 대각선 아래 공격을 하며 전진하는 수밖에 없다.

장점은 이 도끼를 하나씩 깨작깨작 던지는 게 아니라, 양손으로 던지는 것 마냥 마구 던지기 때문에 나름대로 손맛이 있다는 것 정도다.

게임 화면은 횡 스크롤 액션 게임이지만, 정작 본편에는 스크롤 변화가 없다. 화면이 바뀔 때는 스크롤이 따라 움직이는 게 아니라 화면 좌우 끝으로 분리되어 있던 타이틀 글자가 화면 중앙으로 합쳐지는 연출과 함께 화면 자체가 바뀐다.

생명력은 화면 중단의 붉은 용의 형상을 띈 그래프로 표기되는데 라이프 개념이 없어서 생명력이 다 떨어지면 게임 오버 당한다. 물론 컨티뉴 같은 것도 없다.

하지만 기본 수치가 워낙 높고, 회복 아이템도 종종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다만 회복 아이템은 특정한 장소에만 나오며 드랍템이 아니라 고정템이다 보니 한 번 입수하면 다시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게임 커버 일러스트에서는 군마를 탄 기사가 쌍도끼를 휘두르는 간지나는 모습이 나오지만 현실은 일반 보병이 도끼 투척하는 것이다.

이상하게 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데 작중에 나오는 쥐는 최약체 몹에 불과하다. 게임 타이틀 화면에서는 무슨 웨어 렛 마냥 쥐 인간이 인간 전사처럼 무장하고 있는데 실제 본편에서는 인간 전사와 쥐가 따로 분류되어 몹으로 나온다.

동물이 됐든 인간 전사가 됐든 간에 몹이 공격 모션을 취하는 일이 없고 그냥 좌우로 이동하면서 거기에 닿으면 생명력이 떨어지니 연출이 굉장히 심심하다.

딱 하나, 눈에 띄는 적은 대형 쥐인간인데 타이틀에 나온 검과 방패 든 쥐 전사가 아니라, 여섯 개의 팔이 달린 일면육비의 아수라 같은 형상으로 나와 게임 내에서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을 가해 온다.

그 이외에 기억에 남는 건 인간 타입의 몹이 죽으면 유령처럼 변해서 사라지고, 플레이어 캐릭터인 아서아가 죽으면 독수리가 되어 날아가는 연출이다.

게임 외적인 부분으로는 CGA부터 시작해 TANDY-1000, EGA, MCGA, 허큘리스 등 다양한 그래픽 모드를 지원하고, 게임 시작 전에 게임 스피드를 총 3단계(페스트, 모더레이트, 슬로우)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건 지금 현재의 DOS 에뮬레이터로 구동해도 별도의 속도 셋팅 없이도 딱 적당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쾌적하다.

결론은 평작. 특별할 것 하나 없는 배경과 지나치게 단순한 구조와 게임 플레이, 싱거운 연출이 흠이며 길 찾기가 은근히 좀 어렵지만, 그렇다고 게임 난이도가 불합리할 정도로 어려운 건 아니며 게임 조작이 간편해서 용량 대비 게임 자체로 보면 평범한 작품이다.



덧글

  • 블랙하트 2014/07/04 16:17 # 답글

    처음에 저 제목을 봤을때 아서는 arthur인데 왜 저렇게 써놓았지? 라고 생각했었어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41534
3069
972269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