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쩍궁 탐정 (1990) 영구 무비




1990년에 남기남 감독이 만든 심형래 영화.

내용은 미국에서 보험 회사 재벌로 성공한 재미 교포의 딸인 헬렌이 친구 수정과 함께 10년 만에 한국에 돌아와 관광을 즐기자, 한국 쪽 보험 회사에서 신변 보호를 위해 사설탐정 콤비와 특별 경호원을 보내서 밀착 보호에 들어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제목은 소쩍궁 탐정이지만 사실 소쩍궁은 당시 심형래의 영구 유행어 중 하나이며, 작중 심형래가 배역을 맡은 고지식은 보험 회사 직원이지 탐정은 아니다.

사설탐정 콤비는 개그맨 김의환, 박승대가 나오는데 작중의 이름은 각각 오리무중과 아리송으로 허당 잉여 탐정들이다.

고지식이 근접 경호를 한답시고 헬렌, 수정을 따라다니고, 탐정 콤비는 원거리 경호를 한다면서 헬렌, 수정, 고지식을 멀리서 지켜보는 게 본작의 메인 스토리다.

줄거리만 있지 스토리는 마땅히 없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경호원, 탐정 콤비가 삽질하는 것만 나온다. 심형래는 당시 개그 프로그램에 나와서 맡았던 배역인 아줌마 분장, 펭귄 분장, 군인 분장 등을 하면서 그나마 코스츔이라도 다양한 반면.. 중절모에 검은 양복 입고 나오는 탐정 콤비는 작중에서 아무런 활약도 하지 못하고 티격태격하는 상황극만 조금 하다가 어느새 퇴장한다.

모처럼 함께 경호를 한다면 뭔가 이 셋이 서로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었을 텐데.. 시너지 효과를 얻기는커녕 삽질을 계속 반복하니 스토리가 너무 재미없다.

영구와 땡칠이 같은 기존의 심형래표 영화들처럼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것 같지도 않은 게, 작중에 나오는 고지식은 출세욕이 있고 은근히 여자를 밝혀서 그렇다.

순수한 것도, 착한 것도, 정의로운 것도 아니라서 아동물보다는 오히려 성인물 주인공에 가깝다. 근데 영화 자체는 아동 영화급 유치함이 가득해서 성인이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스토리도 정말 허술하기 짝이 없다.

약 80여분의 러닝 타임 중 70분 가까이 경호원이 삽질하는 개그만 하다가 영화 끝나기 10분 전에 뜬금없이 진짜 납치범이 나타나고 5분 전에 사건의 흑막이 갑자기 툭 튀어나온다.

아무런 복선도, 암시도 없이 히로인과 잘 아는 누군가라고 모두를 경악시키며 나오니 정말 황당하다. 물론 남기남표 심형래 영화가 급조된 설정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의외의 재미를 주는 게 좋았는데 본작의 흑막 설정은 웃기지도, 재미있지도 않다.

소품도 급조한 게 작중에 나오는 악당이 머릿수는 좀 있어도 총 든 인물은 단 한 명밖에 안 나온다. 그것도 권총도 아닌 기관총으로 그게 본작에 나오는 유일한 소품이다.

배경은 남산 관광을 제외하면 그냥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다 식당에 가서 뭐 먹는 것만 나올 뿐이다.

근데 경양식 레스토랑가서 히로인들은 스테이크 썰고 있는데 건너편 테이블에서 탐정 콤비는 찌개백반 먹고 있고, 히로인들 근처 테이블에 숨은 고지식 앞에 나타난 손님들은 묵줄 맨 애완견 데리고 식당에 와 있으니.. 아무리 아동/개그 영화라고 해도 기초 상식 부분에 있어 최소한의 고증도 못하고 있다.

결론은 비추천. 심형래 영화로 아동 영화를 표방하고 있지만 어린 관객들이 공감을 하거나 몰입할 부분이 거의 없는 작품이다. 뭔가 한없이 유치하고 스토리가 허술한 게 아동 영화의 특성이라 생각하고 무조건 빨리 만든 듯한 느낌을 주는 졸작이다.



덧글

  • 2014/06/28 07:3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잠뿌리 2014/06/29 18:41 # 답글

    비공개/ 심 감독도 몰락했으니 세 사람 다 말로가 어두워서 이런 아동 영화에 나오던 때를 생각하면 참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 곧휴잠자리 2015/06/22 02:30 # 답글

    92년이었나? 티비에서 갑작스레 방영해 줬는데... 그래도 그냥저냥 웃으면서 봤던...

    대기만성형이던 주연 여배우 민복기 분은 어디서 뭘하시는지...
  • 잠뿌리 2015/06/23 12:05 #

    동명이인이 많아서 지금은 뭘 하는지 찾아보기도 어렵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5846
5102
949710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