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드로이드 (Mandroid.1993) SF 영화




1993년에 소악마/인형 호러물로 잘 알려진 B급 호러 영화 제작사 풀 문에서 잭 에르스가르드 감독이 만든 SF 호러 영화.

내용은 칼 짐머 박사가 러시아에 있는 비밀 실험실에서 사람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인조인간 ‘맨드로이드’를 발명했는데 그의 동료인 드라고가 맨드로이드를 전쟁 병기로서 팔아치우려고 그것을 훔치기 위해 연구실에 몰래 잠입해 살인까지 저지르지만 반격을 당해 얼굴에 큰 상처를 입은 채 도망갔다가 재기하여 결국 맨드로이드를 훔쳐내 자신이 직접 사용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타이틀 맨드로이드는 맨(남자)와 안드로이드(인조인간)의 합성어다. (상남자 인조인간!)

줄거리가 장황한데 어디가 SF 호러인지 의문이 들긴 하지만, 실제로 본편 내용을 보면 SF가 배경 설정으로 나오는 호러물 맞다.

드라고가 화학 약품을 뒤집어써서 얼굴이 망가져 성형 수술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회복이 안 되어 철가면을 쓰고 다닌다던가, 맨드로이드를 탈취해 뇌파를 이용해 직접 조종하면서 짐머 박사 일행을 습격하고 러시아 경찰들을 관광시킨다.

포스터를 보면 신체 장애가 있는 주인공이 뇌파로 인조인간을 조종해 악당들을 소탕할 것 같지만 정반대로 악당이 맨드로이드를 탈취해 패악을 저지르는 인조인간 호러물인 것이다. 프랑켄슈타인보다는 터미네이터를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드라고의 배경 설정은 어쩐지 배트맨의 조커를 연상시킨다. (설정만 그렇긴 하다)

설정은 그럴 듯하지만 저예산 영화라서 그런지 화면부터 시작해 내용 전개가 굉장히 거칠고 조잡하기 짝이 없으며 디테일이 매우 떨어진다.

맨드로이드 디자인도 좀 촌스럽다. 입에서 가슴으로 호스가 연결되어 있고 가동되면 검은 눈에서 빨간 빛이 번쩍번쩍 거리는 게 로봇보다는 오히려 슈트 입은 외계인 같은 느낌을 주는데 전쟁 병기 드립칠 정도로 강력하게 묘사되는 것도 아니다.

힘은 강한 편이고 총화기도 능히 사용하지만 내구력이 너무 떨어진다.

명색이 로봇 몸이라 총알 정도는 거뜬히 씹어 먹어 방탄 효과는 있어 보이는데, 아무런 방어 효과가 없는 약점 부위가 존재하고 너무 쉽게 공격당해서 리타이어하기 때문에 작품 내내 개폼 잡으며 나타나 위협을 가해오는 게 허접하게 느껴진다.

사실 맨드로이드의 기술 자체가 대단히 혁신적인 것도 아니다. 뇌파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인조인간을 조종한다는 건 그럴듯해 보이긴 한데 문제는 모션 캡쳐 장비를 착용해서 일일이 몸을 움직여 뇌파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장비와 조종자의 안전이 굉장히 취약하다. 그래서 별것도 아닌 악당 드라고한테 간단히 탈취 당하는 것이다.

본작의 메인 빌런이라고 할 수 있는 드라고는 무슨 초능력을 소유한 것도, 천재적인 지능을 가진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주인공 일행이 너무 잉여하게 나와서 처음부터 끝까지 탈탈 털리니 몰입이 잘 안 된다.

스토리 전반에 걸쳐 주인공 일행의 무능함과 잉여함을 계속 보고 있으면 질리다 못해 지친다.

중간에 좀 생뚱 맞는 내용이 하나 나오는데 작중에 나오는 벤자민이 드라고의 한 밤 습격에 당해서 반죽음 당했는데 가까스로 목숨을 건지고 깨어 보니 몸이 투명해지는 초능력을 얻게 된다.

이게 본작의 후속편인 인비지블 ~더 크로니클 오브 벤자민 나이트‘의 떡밥이다. 아예 영화 끝에 이걸 대놓고 광고하기도 하는데 아주 노골적으로 어필하는 반면 본편 내용과 전혀 매치가 되지 않는다.

벤자민이 투명 능력을 손에 넣었다고는 해도, 스토리 본편에서 완전 떨어져 나가 있으니 억지로 우겨 넣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게다가 이게 말이 좋아 후속작이지 나온 본작하고 같은 해인 1993년에 나왔다)

결론은 비추천. SF의 탈을 쓴 쌈마이 인조인간 호러물로 아이디어가 참신한 것도, 크리쳐 디자인이 독특한 것도 아니라 뭐 이렇다 할 장점이나 개성 하나 없는 졸작이다.

여담이지만 맨드로이드라는 단어 자체는 이 작품에서 처음 나온 용어는 아니다. 1971년에 나온 어벤저스 #94에 처음 나온 파워 아머다.



덧글

  • 잠본이 2014/06/22 16:02 # 답글

    잉여한 내용 속에 스핀오프 떡밥이라니 진짜 깨알같군요 OTL
  • 잠뿌리 2014/06/29 18:32 # 답글

    잠본이/ 너무 노골적이라서 오히려 몰입을 방해하는 장면이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3533
2022
975638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