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검의 심판자 (Blind Fury.1989) 액션 영화




1989년에 필립 노이스 감독이 만든 액션 영화. 룻거 하우어가 주연을 맡았다.

내용은 베트남 전쟁 참전 당시 특공대에 소속된 닉 파커는 함께 작전을 수행하던 동료 프랭크가 상황이 안 좋아지자 바로 도망을 쳐서 혼자 전장에 남았다가 폭발에 휘말려 두 눈을 다쳐 시력을 잃고 베트남 원주민에게 간신히 구출되어 재활을 하고 검술을 익혔는데, 그로부터 20년 후 고향인 미국 마이애미로 돌아와 옛 전우인 프랭크를 찾아갔다가 신종 마약 제조를 위해 프랭크를 붙잡아 놓고 그를 협박하기 위해 가족을 인질로 삼으려고 찾아 온 갱들에 의해 프랭크의 전 부인 린이 살해당하고 어린 아들 빌리 혼자 남게 되자 린의 유언에 따라 빌리를 지키고 프랭크를 구하기 위해 맥클레디와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일본의 맹인 검객 영화 ‘자토이치’를 베이스로 한 작품이다. 자토이치의 제작사인 가츠 프로덕션에 정식으로 허락을 받고 자토이치 시리즈의 각본가인 ‘카사하라 료조’가 원안을 맡은 북미판 자토이치다. (정확히는 1967년에 카사하라 료조가 각본을 맡고 미스미 겐지 감독이 만든 자토이치 시리즈 17번째 작품 자토이치 17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본작의 주연으로 나오는 배우는 블레이드 런너의 롯티 역으로 유명한 룻거 하우어인데 여기서도 명품 연기를 선보인다.

주인공인 맹인 검객 ‘닉 파커’라는 캐릭터 자체가 꽤 밀도가 높고 입체적이다.

머나먼 타국 베트남에서 맹인이 된 지 20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자신을 두고 도망친 전우에게 복수를하기는커녕 오히려 그를 용서한 대인배이자 전우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의리남인데 한편으로는 베트남 전쟁 때 전장에 홀로 남겨진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가 하면, 울고 싶어도 머릿속 어딘가의 센서가 고장 나서 울지 못하는 아픔을 간직한 인물로 룻거 하우어의 연기가 더해지니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터로 거듭났다.

자토이치의 북미판이다 보니 작중에서 닉이 사용하는 검도 지팡이에서 칼을 뽑아 쓰는 시라사야인데, 검술 솜씨가 굉장해 보이지 않는데 청각만으로 사물의 움직임을 쫓아서 악당들을 무참히 베어 버린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악당의 수가 많고 아군의 실질적인 전투 멤버는 닉 혼자라서 검술만으로 싸우는데 한계가 있어 머리를 써서 싸워 이기는 장면이 많아서 긴장감이 넘친다.

중반부의 대나무 밭 전투와 후반부 적의 본거지에서 싸울 때 조명을 꺼놓고 어둠 속에서 맹인 검객 무쌍 찍는 게 굉장히 인상적이다.

일본 사무라이 영화의 현대화에 북미판이란 점에 있어 원작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악당들의 총기 사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칼 VS 총의 구도가 나와서 이게 작중에서 느껴지는 긴장감의 핵심 요소가 된다.

총화기로 무장한 악당들을 칼 한 자루로 썰어 버리는 게 카타르시스를 안겨준다.


방검복을 감춰 입고 산탄총 한 자루 들고 나와 집요하게 닉을 노리고 패악을 저지르는 악당 대장 슬렉과 작중 끝판왕인 맥클레디가 닉을 잡기 위해 고용한 양복 차림의 일본 사무라이도 기억에 남는다.

잡졸들이 약해도 네임드급 악당들은 강하게 나와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구석이 있다.

결론은 추천작. 자토이치의 북미판이지만 북미판 고유의 재미가 있고 룻거 하우어의 열연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단순히 자토이치 북미판이라고 평가절하하기에는 좀 아까운 구석이 있고, 아시아권 영화의 북미 리메이크판의 적절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덧글

  • 포스21 2014/06/09 10:32 # 답글

    뭔가 특이한 영화군요. 평이 좋으니 나중에 기회가 나면 봐야 겠습니다. ^^
  • 풍신 2014/06/09 12:17 # 답글

    맹인 검객이라니 무협지냐 했더니 일본 작품을 모티브로 한 것이었습니까? 데...데어데블도 아니고...(응?)

    총기와 싸우는 맹인 검객이라니, 만화 "죽음이 둘을 갈라놓을 때까지..."가 생각나기도 하네요.
  • JOSH 2014/06/09 14:37 # 답글

    우와 이런 영화가 있었단 말인가!
    보고 싶네요.
  • 잠뿌리 2014/06/19 12:58 # 답글

    포스21/ 기회가 되면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

    풍신/ 사실상 자토이치의 북미 리메이크판이라고 할 수 있지요.

    JOSH/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21442
3069
972207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