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 키드 1 (3 Ninjas.1992) 아동 영화




1992년에 당신이 잠든 사이, 쿨 러닝으로 잘 알려진 존 터틀타웁 감독이 만든 아동 액션 영화.

내용은 FBI 요원을 아버지로 둔 사무엘, 제프리, 마이클 더글라스 삼형제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모리 할아버지에게 닌자 무술을 전수 받고 닌자 가면과 함께 록키, 콜트, 텀텀이라는 닌자 이름까지 받게 됐는데, 아이들한테 닌자 무술을 가르치는 것 때문에 할아버지가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못한 가운데.. 먼 옛날 할아버지에게 닌자 무술을 배운 악당 슈나이더가 찾아와 무기 밀매 협조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삼형제를 납치하기 위해 부하들을 보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래 이 작품이 닌자 키드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지만 이 작품과 같은 해에 한국의 신상옥 감독이 닌자 키드 3를 찍어서 북미에서는 그게 시리즈 3번째 작품이 됐지만 한국에서는 그게 닌자 키드 1로 개봉했다. 정작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인 본작은 한국에서 개봉하지 못했다.

일단 이 작품은 줄거리만 보면 홍콩의 아동 액션 영화 ‘호소자’ 시리즈가 생각나겠지만 실제로 영화 본편은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이 만든 아동 영화 ‘나홀로 집에’와 인기 만화 ‘닌자 거북이’를 믹스했다.

닌자를 소재로 하고 있는 만큼 와패니즈 분위기가 어느 정도 있긴 한데 이게 생각보다 거부감이 큰 편은 아니다. 오히려 믹스의 원작인 닌자 거북이보다도 닌자색이 옅다.

닌자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실 본작의 주요 내용은 아이들의 활약 내지는 모험이고 닌자는 그저 거들 뿐이라서 그렇다.

전반부는 아이들의 일상생활, 중반부는 아이들을 잡으러 온 슈나이더의 부하들이 역관광당하는 나홀로 집에, 후반부는 아이들이 닌자 무술을 사용해 악당들을 물리치는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본작에서 닌자 삼형제는 닌자 무술로 모든 상황을 해결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극후반부에 가면 슈나이더와의 악연을 끊기 위해 직접 나서는 모리 할아버지의 대활약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처음과 끝 부분만 보면 아이들이 주인공이 아니라 모리 할아버지가 주인공처럼 느껴질 정도다.

일상생활에서 닌자 무술을 써야할지, 아니면 참고 넘어가야할지 고민하기도 하고, 닌자 무술을 쓴다고 해도 아이들의 능력 자체에 한계를 부여하고 있어서 정예 몬스터급 악당들의 존재감을 살려주면서 나름대로 긴장감을 준다.

후대에 나온 시리즈에서는 아이들이 점점 강해져 더 이상의 갈등도, 고민도, 위기도 없는 무미건조한 작품이 되어버린 것에 정반대다.

악당 중에서 눈에 띄는 인물은 두 명인데 한 명은 중간 보스인 러쉬모어 역을 맡은 프로 레슬러 ‘닥터 토루 타나카’. 다른 한 명은 랜드 킹슬리가 배역을 맡은 최종 보스 ‘슈나이더’다.

슈나이더는 작중에서 모리 할아버지의 제자이자 숙적으로 그를 압도하는 실력을 가진 것으로 나와서 마지막까지 치열한 사투를 벌여서 캐릭터 자체가 인상적이고, 러쉬모어는 나중에 결국 아이들에게 쓰러지긴 했지만 존재 자체가 엄청 위압적이라 캐릭터보다 배우가 인상적이다. (닥터 토루 타나카는 링네임, 본명은 ‘토루 다나카’로 하와이 출신의 프로 레슬러다)

결론은 평작. 일반 영화의 관점에서 보면 좀 수준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아동 영화의 관점에서 보면 적당한 유머와 액션이 가미되어 있고 닌자라는 와패니즘 요소로 포장해서 완성도와는 또 별개의 재미가 있어서 무난하게 볼 만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3 닌자 시리즈 중에 가장 크게 히트친 작품이다. 약 250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북미에서 29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두어서 92년 당시 제작 대비 흥행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영화가 됐다.

본작이 워낙 크게 히트를 쳐서 후속작이 총 4편까지 나왔지만 이 작품이 그중 가장 낫다. (정확히 말하자면 후속작들이 너무 졸작들이었다)

추가로 이 작품은 제작 쪽에 일본, 한국 스텝이 몇몇 보인다. 한국 스텝은 박우상 감독으로 본작의 협력 프로듀서를 맡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61807
5215
947596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