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 키드 3 (3 Ninjas Knuckle Up.1995) 아동 영화




1995년에 한국의 신상옥 감독이 만든 3 닌자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

내용은 록키, 콜트, 텀텀 삼형제가 여름 방학 기간 동안 모리 할아버지 밑에서 닌자 수련을 받다가 인디언 보호 구역 내에서 무장 경찰과 대치한 인디언 시위대를 봤는데, 쓰레기 처리장 사장 잭 하딩이 인디언들의 식수인 지하수 바로 위에 쓰레기 매립장을 만들고 유독성 화학 폐기물을 몰래 버리다가 들켜 인디언들이 그 증거가 담긴 컴퓨터 디스켓을 입수해 환경청 직원이 참관하는 공청회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라, 시내의 피자집에서 인디언 소녀 조를 희롱하는 불량배를 물리친 것을 계기로 하여 사건 해결에 적극 나서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특이한 이력이 있는데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인 닌자 키드 1이 출시된 1992년에 촬영을 했다. 한국에서는 1993년에 극장 개봉을 했지만 북미에서는 1995년에 출시됐다.

그래서 정식 넘버링이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 된 거다. 한국에서만 이 작품이 닌자 키드 3가 아니라 닌자 키드 1로 개봉한 것이고 닌자 키드 2가 돌아온 닌자 키드로 개봉한 것이다.

닌자 키드 1이 나온 해에 촬영을 해서 닌자 키드 2 때 닌자 삼형제의 배역이 다 바뀐 반면 본작은 닌자 삼형제의 배역이 동일하다.

그런데 같은 해에 나온 작품이 맞는지 모를 정도로 분위기가 다르다.

본래 3 닌자 시리즈가 아이들의 활극을 담은 작품이긴 해도 아동 영화라서 사실 악당 어른들을 때려 눕혀도 그 활약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고, 또 그런 액션 이외의 부분에서 아이들의 놀이 내지는 장난, 유머도 많이 들어가 있어 아동 영화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작품은 아동 영화의 틀에서 좀 벗어난 느낌을 준다. 정확히 말하자면, 애들을 데려다가 어른용 B급 액션 영화를 찍은 느낌이랄까.

우선 타이틀은 3 닌자인데 닌자의 특성이 거의 사라졌다. 수련할 때 도복과 검은 띠 차림으로 나오는데 그건 닌자보다는 태권도처럼 보이고, 작중 디폴트 복장은 그냥 일상생활에서 입는 아동복이다.

스토리도 인디언 보호 구역의 평화를 위협하는 악덕 기업과 맞서 싸우는 것이라 80~90년대 B급 액션 영화의 흔해 빠진 플롯이다. 거기다 아동용 영화인데 아이들이 자동차를 몰아 추격전을 벌이고 폭발도 일어난다.

이런 스타일의 영화가 흔히 그렇듯이 주인공의 개성도 전혀 없다. 갈등, 해결, 성장 같은 드라마 요소가 전혀 없이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무술을 써서 악당들을 혼내주는 게 전부다.

초반부를 제외하면 아동 영화 특유의 유머도 거의 없고 밑도 끝도 없이 싸우는 것만 집어넣는데 작중 닌자 삼형제의 대사 약 80%가 ‘아이야!’ ‘아이야!’ 이것 밖에 없으니 각본을 급조해서 만든 티가 난다. (이 급조한 각본의 화룡점정은 사건 해결 후 홀연히 떠나는 주인공과 뒤늦게 그들을 찾는 히로인이다)

분장, 연출, 각본, 캐릭터 설정 중에서 닌자가 들어간 곳이 없다. 만약 타이틀을 가리고 보면 십중팔구 이 작품이 3 닌자 시리즈인지도 모를 것이다.

작중에 나오는 디폴트 복장은 아동복, 어나더 복장은 인디언 복장이 유일한데 국내 개봉 당시 포스터에는 인디언 복장을 하고 나오는데 정작 제목과 홍보는 닌자 키드라고 하고 있으니 엄청나게 이질감이 느껴진다.

아동 영화에 닌자의 와패니즘을 접목시켜 히트한 작품이 그런 특성을 다 잃고 나니 뭐 하나 건질 게 없는 무미건조한 영화가 되어 버렸다.

3 닌자 시리즈로 보면 너무 이질적이고, 3 닌자 시리즈가 아닌 별개의 독립된 작품이라고 보기에는 개성이 떨어지니 그야말로 외통수다.

결론은 비추천. 3 닌자 시리즈의 넘버링을 달고 나왔지만 그 어디에도 닌자를 찾아볼 수가 없어서 이 시리즈 특유의 개성이 없고 재미도 떨어지는 작품이다.

3 닌자 시리즈 중에 4탄이 완성도가 가장 낮지만, 적어도 재미적인 부분에서는 이 3탄이 최악이었다.

여담이지만 본작의 흥행 수익은 40만 달러다. 시리즈 1탄의 흥행 수익이 2900만 달러. 2탄이 1100만 달러인 걸 생각하면 급감을 넘어서 폭락한 수준이다. (4탄의 흥행 수익은 37만 달러로 대동소이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4841
5215
947667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