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코의 심령 사건부 (陵子の心霊事件簿.1993) 2019년 일본 만화




1987년에 시노하라 치에가 소학관의 차오에서 연재를 시작해 전 4권으로 완결한 심령 순정 만화. 국내에서는 정식 발매된 적은 없고 90년대 중반에 해적판 만화로 ‘이미지 파워’라는 제목으로 들어왔다. 본작의 작가 시노하라 치에는 한국에서는 ‘하늘은 붉은 강가’로 유명한데 본작은 그녀의 첫 장편 데뷔작이다. (시노하라 치에는 1981년에 데뷔해 단편 모음집, 단권 만화를 주로 그리다가 이 작품을 통해 처음으로 4권 완결의 장편을 그렸다)

내용은 강한 영적 능력을 타고나 무의식적으로 영혼을 끌어들이는 체질인 여고생 미도리카와 료코가 남편에게 살해당한 여성의 사령에 의해 욕실에 빠져 죽은 애완 고양이 포우의 몸에 빙의한 생령 쿠사카베 히로시를 만나면서 그의 육체를 찾아주는 대신 악한 영으로부터 보호 받기로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심령 사건부라는 타이틀이 말해주듯 본편의 메인 소재는 심령물인데 거기에 순정 만화의 테이스트를 첨가한 것이다.

심령에 대한 묘사는 정통 오컬트와는 좀 거리가 멀고 현대의 심령 과학에 가깝다. 악마, 요괴, 귀신, 유령보다는 령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영적 에너지, 양의 기운, 음의 기운, 빙의 등이 나온다.

심령 요소가 들어가 있지 정통 호러는 아니라서 별로 무섭지는 않은데 어둠 속에서 지켜보는 눈동자 묘사를 잘해서 조금 오싹한 구석도 있다.

주인공 커플이 인간과 생령이 들어간 고양이 콤비로 시작한다거나, 둘이 한낱 한시에 태어나 음과 양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서로 키스하면 영적 에너지가 증폭해서 악의 기운을 몰아내는 것 등등 심령과 순정을 결합해 오묘한 느낌이 나는 설정이 많다.

원작자 시노하라 치에가 고양이를 좋아하기로 유명하다던데, 그래서 그런지 작중 고양이에 대한 묘사가 디테일하고 애정이 듬뿍 들어가 있는 게 보여서 고양이 애호가한테 어필할 만하다.

료코가 히로시의 육체를 찾는 와중에 애정을 쌓고 커플로 발전하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어서 몰입이 잘된다.

료코의 주요 능력은 영시, 육감, 영기 탐색, 영혼 끌어들이기 등이 있는 탐색 및 어그로 담당이고, 히로시의 주요 능력은 공격용 영파, 빙의, 텔레포트 등으로 공격 및 가드 담당이라서 서로 콤비를 이루어 활약한다.

료코에게 위험이 닥쳤을 때 히로시가 료코의 오빠인 카즈야를 기절시켜 그 몸에 빙의해 활동하는 걸 보면 문득 명탐정 코난의 모리 코코로가 생각나는데 설정이 비슷하기 보다는 대역 셔틀이란 공통점이 있어서 그렇다.

이 대역 셔틀 캐릭터도 그 나름의 매력이 있다. 본작에서는 특히 몸은 카즈야인데 정신은 히로시라서 고양이 포우의 몸에 빙의되어 있을 때랑은 또 다른 활약을 하기 때문에 볼 만 하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초기작이다 보니 작화가 미려한 편은 아니란 것과 심령 설정 쪽이 약간 디테일이 떨어지는 점이다.

그도 그럴 게 커플을 음과 양의 기운으로 나누어 두 사람이 하나가 될 때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는 설정이 나와서 심령 쪽에 있어 데우스 엑스 마키나 되기 때문에 그렇다.

결론은 추천작. 작가의 첫 장편 만화라서 그런지 작화와 설정의 디테일 부분에 좀 아쉬운 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심령물과 순정물의 조화를 잘 이루어 재미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에서 히로시가 빙의한 료코의 애완 고양이 이름은 포우인데 그것만 보면 에드가 엘런 포우가 생각나서 검은 고양이일 것 같지만 실제로 본편에 나온 건 오드 아이를 가진 하얀 고양이다. 작중에 검은 고양이는 악역으로 나온다.

덧붙여 1993년에 노벨라이징되어 소학관에서 아스카 메이가 집필한 소설판이 나왔다.



덧글

  • 잠본이 2014/05/30 01:19 # 답글

    오빠에게 빙의된 딴사람 하니 가면라이더 오즈의 앙크 생각이 나는군요.
    자기 몸을 못찾고 팔만 남아 돌아다니던 괴인이 여주 오빠의 몸을 빌어 마지막화까지 대활약(...)
  • 잠뿌리 2014/06/04 23:27 # 답글

    잠본이/ 그런 설정이 은근히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5788
2912
970258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