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타즘 2 (Phantasm II.1988) 컬트/엽기/퓨전 호러 영화



[웹소설] 적인왕 - ESOSUL 독점 연재



1988년에 돈 코스카렐리 감독이 만든 환타즘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

내용은 전작에서 어린 마이크가 톨맨에게 납치당하기 직전 레지에게 구출 됐는데 톨맨의 이야기를 했다가 정신이상자 취급을 받아 정신병원에 입원했다가 그로부터 7년 후, 성인이 되었을 때 퇴원했는데 또 다시 톨맨이 나타나 레지의 집을 폭발시켜 그의 가족을 살해해서 두 사람이 복수를 결의하고 톨맨 일당의 뒤를 쫓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전작이 소년 마이크가 톨맨에게 쫓기는 호러물이었다면, 이번 작은 청년 마이크가 레지와 함께 완전 무장하고 톨맨의 뒤를 쫓는 호러 액션물로 바뀌었다.

그저 도망만 다닐 뿐, 저항할 수단이 없는 소년에서 용접용 마스크를 쓰고 화염방사기, 전기톱, 도끼 등으로 무장한 어른이 되어 맞서 싸우니 전작과 정반대 노선을 걷고 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톨맨 일당의 존재를 느낄 수 있는 예감과 꿈을 통해서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것 등등 주인공 보정 능력도 추가되서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나간다.

전작에서는 활약이 별로 없었던 레지가, 본작에서는 마이크의 파트너가 되어 톨맨을 쫓는데 여기서부터 레지 전설이 시작된다.

보통, 피가 물보다 진하다는 말로 육친의 정을 말하는데 레지의 경우는 오히려 그 반대로 마이크의 친한 형이자 친구, 파트너 역할을 해준다. 그러면서 자신만의 특성도 갖추었다.

주 무기로는 샷 건 2개를 접착테이프로 붙여서 만든 수제 샷건을 사용하며 이미 결혼해서 아내와 자식까지 있지만 톨맨에 의해 모두 잃어버린 뒤에도 여자를 밝혀 항상 여자 괴물과 엮여 고생을 자처하며,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죽은 것 같은 연출이 나오지만 다음 편 시작 때 멀쩡히 살아있는 걸로 나온다.

시리즈 전편에 개근출석하면서 주인공을 돕고, 또 자기 자신의 캐릭터도 확립했으니 호러 영화사에 남을 만한 캐릭터다.

시리즈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쇠공과 톨맨의 부하인 이차원의 난장이(드워프)도 여전히 나오지만, 본작에서 톨맨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건 쌍둥이 장의사들이고 그들이 사람을 드워프로 만든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사람이 죽어 장례를 치르면 땅을 파서 관 째로 시체를 탈취해 화장한 뒤 남은 뼛가루와 노란 액체를 주입해 드워프로 만드는 시스템이다.

그런 시스템을 구축한 톨맨의 위협이 마이크 한 개인에서 마을 전체로 바뀌어 사상자도 늘어나 스케일이 한층 커졌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쇠공도 전작에서는 이마 뚫고 피 뽑는 기능 정도만 있었는데 본작에서는 회전 톱날이 추가되어 사람을 무참히 썰어버리거나, 그 몸속을 파고들어가기도 한다.

쇠공의 비밀이 밝혀지는 건 이어지는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지만 쇠공의 포스가 가장 강하게 나온 건 이번 작이다.

결론은 추천작. 전작이 정통 호러라면 본작은 호러 액션물이라 노선이 변경됐지만 핵심적인 내용은 바뀌지 않았고 작품 자체의 재미는 이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도 손에 꼽힐 만한 작품이다. (무서움은 1편, 오락성은 2편이랄까)

여담이지만 이번 작은 유니버셜 픽쳐스에서 배급하면서 투자를 해 제작비가 전작 30만 달러에서 이번 작 300만 달러로 10배 증가했다. 그 금액은 돈 코스카렐리 감독이 1980년대에 만든 영화 중에 가장 적은 제작비지만 환타즘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들인 것이다.

덧붙여 전체 시리즈 중 유일하게 주역 배우가 교체된 작품이 됐는데 마이크 역이 A. 마이클 볼드윈에서 제임스 르그로스로 바뀌었다. 이건 유니버셜의 입김 때문에 바뀐 것이라고 하며 팬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고, 이후에 나온 시리즈부터 다시 A. 마이클 볼드윈이 마이크 역으로 복귀했다.



덧글

  • 먹통XKim 2014/05/20 02:04 # 답글

    한국에선 1편이 미개봉하고 2편이 환타즘 2란 제목으로 극장 개봉했죠

    1편은 악몽이란 제목으로 비디오만 나왔더군요
  • 먹통XKim 2014/05/20 02:09 # 답글

    3백만 달러로 787만 달러를 벌었으니 흥행 성공이지만

    1편이 30만 달러로 만들어져 1198만 달러라는 엄청난 대박을 벌어들인 거랑 견주면 좀 떨어지네요
  • 잠뿌리 2014/05/28 11:54 # 답글

    먹통Xkim/ 1편은 저예산 대비 흥행 성적이 최고였지요. 그만큼 잘 만들었고 이 시리즈 중 연출력이나 공포도도 제일 높았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72743
5535
949253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