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인기 없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너희들 탓이야! (私がモテないのはどう考えてもお前らが悪い!.2013) 2020년 애니메이션




2011년에 타니가와 니코가 강강 온라인에서 격주로 웹 연재중인 만화를 2013년에 실버 링크에서 오오누마 신 감독이 TV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총 12화로 완결한 작품. 약칭은 ‘와타모테!’다.

내용은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남자 친구도 생기고 친구도 잔뜩 사귈 것이라 기대했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은 여고생 쿠로키 토모코의 일상 이야기다.

여주인공 쿠로키 토모코는 음침한 오타쿠 여고생으로 대인기피증에 불행 속성까지 타고나 뭘 어떻게 잘 해보려고 해도 항상 최악의 결과를 맞이한다.

본작은 그것을 통해 웃음을 주는 일상 개그물이다. 그런데 사실 토모코가 처한 상황이 워낙 처절해서 웃기면서도 슬픈 웃픈 일이 일상다반사처럼 벌어지다 보니 마냥 불행을 웃기보다는 동정이 절로 간다.

물론 작중의 상황은 어느 정도 토모코가 자초한 일이 있어서 100% 동정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원 탑 여주인공 작품 중에 역대급으로 손에 꼽을 만한 불행 속성은 심금을 울린다.

작중에 나오는 상황이 마냥 비현실적인 것은 아니고, 오히려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중고생의 심정을 잘 집어내서 어떤 부분은 공감하고, 몰입해서 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 그나마 희망적인 부분이 있다면 토모코에게 적지만 친구와 잠재적 이해자가 있다는 점. 그리고 최소한 대놓고 이지메를 당하지는 않는 점이다.

만약 토모코가 불행 속성에 이지메 설정까지 추가로 있었다면 진짜 꿈도 희망도 없는 어둠의 다크한 작품이 되었을 것 같다.

원작의 작화는 그리 좋다고는 할 수 없는데 애니메이션판의 작화는 비약적으로 좋아졌다. 생각보다 높은 퀄리티였고 그게 작화 붕괴 한 번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쭉 유지되어 안정감이 있다.

토모코만 해도 눈 밑에 다크 서클을 지운 모에 버전이 MAD 영상으로 나왔었는데 그러면 진짜 미소녀로 탈바꿈할 정도로 작화가 좋다.

연출은 작중에서 토모코가 혼자 있는 일상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부분을 잘 묘사해서 밀도를 높였고, 특정 개그씬은 짧지만 묵직한 한 방을 날리 듯 혼을 실어 넣어 묘사했기 때문에 강렬한 인상을 준다. (특히 팬티 찢는 씬과 12화의 엔딩 아헤가오 질주 씬이 대단했다)

패러디 개그도 잔뜩 들어가 있어서 하나하나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원작도 물론 패러디가 나왔지만 본작은 그보다 더 패러디 요소가 강화되서 아는 만큼 많이 보인다.

오프닝, 엔딩곡은 생각 이상으로 잘 만들었다. 오프닝곡 ‘내가 인기 없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너희들의 나쁘다’의 강렬함과 엔딩곡 ‘아무리 생각해도 난 나쁘지 않다.’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엔딩의 재치 넘치는 연출이 매우 좋다. (오프닝곡만 보면 간지 넘치는 이능력 배틀물 같다)

메인 테마는 저 두 개지만, 특정한 화의 엔딩 테마와 삽입곡은 또 따로 들어가 있다.

2화의 엔딩 테마는 ‘몽환연가’, 5화의 엔딩 테마는 ‘밤의 장막이여 안녕, 11화의 엔딩 테마는 ‘근처 인형 옷의 풍선과 나’, 10화의 삽입곡은 ‘일상의 반짝임’, 12화의 삽입곡은 ‘Fly to Dark’ 등이 있어서 전 12화 1쿨 애니메이션치고는 삽입곡이 굉장히 많다.

전반적으로 다 좋은데 메인 테마 이외의 삽입곡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건 개그송으로선 ‘밤의 장막이여 안녕’, 일종의 치유송으로선 ‘근처 인형 옷의 풍선과 나’가 좋았다.

특히 ‘근처 인형 옷의 풍선과 나’가 흘러 나오는 11화의 라스트씬은 본작에서 가장 훈훈한 장면이자, 토모코의 인생이 마냥 어둡지만은 않다는 희망과 따듯함을 느끼게 해줘서 여운이 길게 남는다.

작화, 연출뿐만이 아니라 음악도 상당히 신경을 써서 잘 만들었다.

결론은 추천작. 원작 코믹스는 단행본 누계 판매 부수 195만부를 돌파해 베스트셀러가 된 반면 애니메이션은 그것에 비해 히트하지는 못했지만, 작품 자체의 퀼리티는 원작을 초월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원작 코믹스는 토모코와 유우의 중학교 시절을 다룬 ‘내 친구가 인기 없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너희들 탓이야!’라는 스핀오프 작품이 동시 연재되고 있다.

덧붙여 쿠로키 토모코는 넨드로이드로 발매했는데 특유의 얼굴 파츠 덕분에 넨드로이드 역사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썼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39534
3069
972269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