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씨의 전화 (メリーさんの電話.2011) 귀신/괴담/저주 영화




2011년에 미하라 미츠시로 감독이 만든 저예산 아이돌 공포 영화. 그라비아 아이돌인 사아야와 아이돌 그룹 AKB48의 키쿠치 아야카가 주연을 맡았다.

내용은 여고 가라데부에서 친구이자 라이벌인 미나코와 마유코가 산속으로 합숙 훈련을 가서 외딴 시설에서 숙식을 하게 됐는데 부원인 사오리가 뭔가에 씌여 발광한 이후 다른 부원이 하나 둘씩 실종되기 시작하자, 미나코가 그 원인을 찾아 나섰는데 통화권 이탈 지역인 숙소에서 자신의 휴대폰으로 발신 전화가 걸려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메리씨의 전화는 일본의 도시 괴담으로 어떤 소녀가 이사를 하면서 오래된 외제 인형 메리를 버리고 갔는데, 그날 밤 메리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끊어도 계속 다시 걸어서 ‘나는 메리야 지금 OO에 와 있어.’라는 말을 해서 점점 거리를 좁혀오다가, 집 앞에 와 있다는 말을 듣고서 현관문을 열었더니 그 직후 또 다시 걸려온 전화로 ‘나 지금 너 뒤에 있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 작품은 제목만 메리씨의 전화지, 실제 본편 내용은 메리씨와 별 상관이 없다.

오프닝과 엔딩씬 정도에 메리씨의 전화가 걸려오고 외제 인형이 나올 뿐이지, 본편은 메리씨의 괴담이 주요 소재가 아니다.

30년 전에 이지메를 당하다가 연못에 빠져 죽은 소녀의 원귀가 나타나 산 사람에 빙의되어 몰살 루트로 돌입하는 게 주된 내용이고 그게 메리씨 괴담의 진상이란 식으로 풀이하고 있어서 뭔가 어거지로 끼워 맞춘 것 같다.

악령에 씌여 흉측한 몰골을 하고서 괴성을 지르며 도끼 한 자루 들고 날뛰는 여고생 좀비가 나와서 도시 괴담보다는 샘 레이미 감독의 ‘이블 데드’에 가까운 느낌이다.

연못에 빠져 죽었다가 원귀로 부활해 슬래셔물 찍는 컨셉은 숀 S. 커닝햄 감독의 ‘13일의 금요일’ 같기도 하다.

주인공이 원귀가 잠든 연못에 꽃을 바쳤다가 손목 덜컥 잡히고 비명 지르다 알고 보니 악몽이었다는 엔딩 연출씬은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캐리‘를 노골적으로 따라했다. 묘지에서 연못으로 장소만 바꾸고 메리의 전화로 끝을 장식했을 뿐이다.

여고 가라데부라는 설정은 소재로서의 활용이 전혀 안 되어 있다.

소녀들이 유도복 입고 나와서 앙증맞은 정권과 위로 제대로 올라가지도 않은 발을 털면서 얍얍거리며 가라데 연습하는 걸 보고 있으면 정신이 아득한 우주 저편으로 날아갈 것 같다.

이 작품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가라데부라는 설정을 넣은 건지 모르겠다.

거기다 부원들이 10명 가까이 되는데 그들이 어떻게 죽는지는 거의 안 나오고 특정한 캐릭터만 몇 명 나와서 아무리 저예산이라고 하지만 아껴도 너무 아꼈다.

각본 자체도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은 듯 어색한 장면과 대사가 넘쳐흐른다. 캐릭터의 성격이나 행동도 뭐 하나 제대로 된 게 없다.

사아야가 배역을 맡은 여주인공 미나코만 해도 있는 듯 없는 듯 자리만 지키고 있다가 주변 인물들이 하나 둘씩 사라지고 홀로 멀쩡히 살아남는, 그런 케이스다 보니 딱히 이렇다 할 활약이 없다. (작중 유일하게 단독 샤워씬이 나온 걸 활약으로 쳐야 하나?)

키쿠치 아야카가 배역을 맡은 마유코는 미나코의 친구이자 라이벌이지만 작중에 그런 설정이 부각되는 것도 아니고, 메리씨에게 씌여 좀비 여고생이 되기 때문에 변변한 대사 하나 없이 괴성만 질러대니 연기력을 논할 수조차 없다.

모처럼 키쿠치 아야카 첫 주연작이라고 기사에서 띄워줬는데 이런 역할이라니 안습이다.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무서운 건 숙소 화장실에 구더기가 들끓는 장면 하나 뿐이다.

결론은 비추천. 본편과 전혀 상관없는 도시 괴담 제목을 무작정 따와서는 고전 호러 영화의 컨셉을 짜깁기 하고, 아이돌 가수에 기대어 대충 만든 티가 너무 많이 나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사야아는 아이돌 주연의 저예산 영화에 자주 나왔는데 미하라 미츠시로 감독의 세 작품에 연속으로 출현했고, 2010년에 미하라 미츠시로 감독이 만든 붉은 거울이 첫 주연작인데 배역 이름이 미나코로 본작하고 똑같다. (다만, 붉은 거울에서는 테니스부. 본작 메리씨의 전화에서는 가라데부로 나오는 게 다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59787
6129
959346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