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절도(鬼切丸.2001) 2019년 일본 만화




1992년에 소년 선데이에서 쿠스노키 케이가 연재를 시작해 2001년에 전 20권으로 완결한 공포 액션 만화. 원제는 오니키리마루(귀절환). 국내명은 귀절도다.

내용은 오니키리마루를 소유한 이름 없는 소년이 인간을 홀리고 해치는 귀신들을 퇴치하러 다니는 이야기다.

주인공은 정확히 오니키리마루라고 불리는데 그게 본명은 아니다. 본래는 사시사철 가쿠란을 입고 다니는 이름 없는 소년으로 알려져 있으나, 작중의 인물이 에이쇼우라는 가명을 지어줬다.

작중의 세계는 현실인데 오니키리마루의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인간을 촉매로 하지 않고 요괴의 시체에서 태어난 순수한 혈통의 요괴로 뿔이 없지만 그 대신 생겨난 검 ‘오니키리마루’로 동족을 검으로 베어 버리는 존재로서, 모든 요괴를 퇴치하면 인간이 될 수 있으리란 희망을 갖고 불로불사의 삶을 살아가며 요괴를 사냥하는 캐릭터라서 천성부터 비극적이다.

대부분의 이야기가 새드 엔딩, 배드 엔딩으로 끝나기 때문에 주인공 설정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이야기 자체가 비극을 강조하고 있다. 가뭄에 콩나듯 해피엔딩이 나와서 오히려 그게 신선해 보일 정도다.

작중에 단역들 사망률이 엄청나게 높아서 사실 살아난 것만도 감지덕지인데 그런 사망 플레그에서 완전 벗어난 건 공식 조연들뿐이다.

오니키리마루를 쫓다가 오니기리마루의 각인을 몸에 새긴 신문 기자인 고토 사에, 범어를 새긴 권총을 사용하며 가혹한 수행으로 저주 받아서 요괴를 잡아먹는 법력승 반승가인 겐유, 다이츠렌이란 명검을 쓰며 인간들 틈에 섞여 여고생으로 살아가는 코산의 요괴 공주 스즈카, 오니키리마루의 안티테제적인 존재로서 쫓고 쫓기는 관계로 영원의 사랑을 꿈꾸는 이면귀 키미카 등등 개성적인 조연이 나오지만 생각보다 출현씬이 별로 없는 게 아쉽다. 이들 조연이 총 출동하는 게 완결편인 20권이 하나뿐이다.

이야기 자체가 옴니버스 형식인 데다가, 오니키리마루는 동료 개념이 따로 없고 언제나 혼자 다니며 요괴를 퇴치하기 때문에 그렇다.

그런데 사실 각 이야기에 처음부터 오니키리마루가 등장하는 게 아니라 해당 이야기의 주인공이 따로 있고, 오니키리마루는 단순히 요괴를 퇴치하는 일만 해서 주인공보다 관찰자에 가깝게 나와서 포지션에 애매한 구석도 있긴 하다.

주연은 포지션이 애매하고 조연은 비중이 적어서 존재감이 없긴 하나, 각 이야기의 주인공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을 해서 이야기 자체는 몰입이 잘 된다.

어떤 요괴든 간에 오니키리마루로 베어 버리면 끝장나는 전개다 보니 주술 공격적인 부분은 고증이라고 할 것도 없어 좀 심심하지만, 소재 활용의 측면에서 보면 오컬트물에 충실하다.

정확히는 오니를 비롯해 일본 전설과 민담에 전해져 내려오는 각종 귀신을 소재로 삼아 현대적으로 각색한 것이다.

물론 단행본이 20권이나 나와서 분량이 상당히 많은 것에 비해 민담과 전설은 한정되어 있어서 단순히 원한과 저주를 매개체로 삼은 귀신이 더 많이 나오는데 그래도 비극적이고 어두운 내용은 계속 유지된다.

기본적으로 본작의 세계관에서 귀신은 인간의 부정한 감정이 낳은 존재로 나와서 그렇다.

우정, 사랑, 정의, 용기 같은 걸로 극복하는 게 아니라 인간 본성이 적나라케 드러나고 타락하는 걸 보여주고 있어서 오히려 깊이가 생겼다.

오컬트 부분에서 오리지날 설정으로 추가된 것은 요괴의 존재가 사람의 감정을 촉매로 삼아 탄생하거나, 혼백이나 사람 자체가 요괴가 되기도 하고, 사람의 몸에 요괴를 기생시키는 것과 공양되지 않은 시체가 8년이 경과하면 요괴가 된다는 것. 그리고 인간에게 암시를 걸 수 있다는 내용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이게 오리지날 설정이긴 한데 본작에 나오는 요괴의 공통 사항이다 보니 요괴 개인의 개성은 부각되지 않아서 원패턴 전개로 나갈 수밖에 없고 그 때문에 나중에 가면 좀 식상하다는 점이다.

결론은 추천작. 액션씬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귀신을 메인 소재로 삼아 인간의 어두운 면을 파고 들어가 비극을 강조해서 그 나름의 깊이가 있고 여운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1994~1995년에 전 4화짜리 OVA가 나온 바 있다.

덧붙여 본래 오니키리마루는 슌텐도지를 죽인 사천왕 중 한 명인 와타나베 츠나의 검이지만, 그 이름이 붙은 건 라쇼몬의 귀신 이바라기 도지의 팔을 베면서 붙었고 슌텐도지를 벤 검은 도지키리 야스츠나(동자절인강)란 이름이 붙었다.

본작에서는 오니키리마루가 슌텐도지를 벤 검으로 나오고 오니뿐만이 아니라 요괴 자체를 베면 먼지로 만들어 버리는 대 요괴 결전 병기로 묘사된다.

추가로 쿠스노키 케이는 본명 오오하시 마유미로 여성 작가지만 순정 만화와 소년 만화를 번갈아가며 다작해 이 작품을 비롯해 호러 만화도 많이 그렸다.

또 한편으로는 ‘야가미군의 가정 사정’, ‘걸즈 사우르스’같은 코미디 만화를 그리기도 했다. 진지하고 어둠의 딥다크한 호러물과 폭주에로 개그물을 자유자재로 그리니 대단하다.

쿠수노키 케이는 1981년에 15살의 나이로 슈에이샤의 제 14회 리본 신인 만화상에서 준입선을 수상해 데뷔하고 일란선 쌍둥이 언니인 오오하시 카오루도 같은 만화가로 자매의 합작품을 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2014년 2월부터 전국 시대극 만화 전문 잡지 ‘코믹난 트윈스 전국무장열전’에 이 작품의 후속 단편인 ‘오니키리마루전’이 연재되고 있다. (13년만의 귀환이다)

본작에서 현대 배경일 때는 어김 없이 가쿠란 차림으로 돌아다니는 오니키리마루지만 과거편에는 또 그 시대에 맞는 복장을 하고 나오는데, 후속 단편인 오니키리마루전에서는 전국 시대 무사 복장을 하고 있다.



덧글

  • 멧가비 2014/03/18 23:18 # 답글

    주인공인데 주인공이 아닌, 주체가 아니라 관찰의 대상이거나 심하면 그냥 장치로만 기능하는 주인공이라는 점이 독특했던 작품으로 기억되네요.
  • 전뇌조 2014/03/18 23:39 # 답글

    ......이게 걸즈 사우르스랑 같은 작가 작품이었다고요!?
    맙소사. 완전 반대 느낌의 작품인데! 그림체도 꽤 다르고......어떻게 보면 대단하네요.
  • 역사관심 2014/03/19 00:23 # 답글

    약간 그당시 히트작인 3x3 eyes의 그림체와 비슷하네요. 괴물의 형상도 그렇고. 잘 읽고 갑니다 읽어보고 싶은 작품이군요.
  • windxellos 2014/03/19 01:15 # 답글

    이거 분명히 꽤 오래 전에 전부 다 읽었었는데 주인공과 나름 자주 나왔던 여기자 외에는 거의 기억나는 인물이 없네요. 시니컬한 전개였던 것만은 기억에 남습니다. 야가미군의 가정사정과 같은 작가라는 걸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방향은 다를지언정 둘 다 어딘지 모르게 살짝 비뚤어진 분위기였다는 점만은 닮았던 것도 같습니다만.
  • 에뎀 2014/03/19 12:21 # 답글

    제가 매우 좋아하는 만화입니다. 키미카나 스즈카 고젠 등의 출연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싶을 때 딱 끝나서 정말 아쉬웠죠.
  • 聖冬者 2014/03/19 13:00 # 답글

    확실히 캐릭터보다는 잔혹한 스토리와,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주인공의 절박함으로도 가치가 있는 작품이죠. 끝이 좀 열린 결말이지만 그 나름대로 여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잠뿌리 2014/03/23 14:17 # 답글

    멧가비/ 각 에피소드의 단역들이 주인공으로 나와서 이야기 몰입하기는 좋았습니다. 근데 주인공의 존재감이 좀 옅어진 게 흠이지요.

    전뇌조/ 정반대의 작품을 자유자재로 그리는 게 참 놀라운 작가였습니다.

    역사관심/ 이쪽은 여류 작가라 약간 순정 만화 풍이죠. 다만 인간이 오니로 변할 때의 디자인이 3x3 아이즈의 요마 느낌이 좀 나긴 했습니다.

    windxellos/ 사실 그 여기자가 거의 히로인급이라서 의외로 존재감이 있었습니다.

    에뎀/ 조연들의 활약이 적은 게 아쉬웠습니다.

    聖冬者/ 마지막에 키미카의 독백으로 끝나는 장면이 인간이 될 수 없는 주인공의 슬픈 운명하고 어우러지면서 여운을 안겨주지요.

  • 아이언윌 2018/12/30 12:24 # 삭제 답글

    여성 작가인데도 정말 피와 고기가 난무하는 만화였죠.
  • 잠뿌리 2018/12/30 16:28 #

    작화는 딱 순정만화인데 고어함은 소년만화를 방불케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79661
5192
944748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