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포인세티아 (1995) 2019년 가정용 컴퓨터 486 게임











1995년에 소프트라이에서 만든 롤플레잉 게임.

내용은 먼 옛날 천계의 로돈대제가 성천검으로 천하의 악을 제어하며 선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게 했는데 인간의 악이 모여서 탄생한 카라얀이 로돈대제를 독살 당하게 하고 악을 제어하던 4대 기보를 없애 버린 뒤 로돈대제의 아들인 포첼대제마저 죽여 세상을 악으로 뒤덮으려는 가운데... 천계 2대 호법 모센 장로에 의해 왕자의 신분을 숨긴 채 평민으로 자라던 피터, 아니 천계 5대 대제 메빌 왕자가 출생의 비밀을 알고서 카라얀을 물리치기 위해 여정을 떠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타이틀 포인세티아는 작중 로돈대제가 좋아했던 꽃의 이름이다.

게임 디자인은 나름대로 독자적이었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와 전혀 다르게 스퀘어의 파이날판타지를 많이 따라했다.

맵 디자인, 마을, 성 디자인부터 시작해 캐릭터가 놀라는 리액션과 상점에서 장비 착용 가능 여부를 따질 때 손가락 표시가 나오는 것에, 던전 내 세이브 포인트와 필드 세이브 방식. 거기다 전투는 액티브 배틀(ATB) 시스템을 가져다 써서 손 놓고 가만히 있으면 적에게 관광당해 ATB 게이지가 차기 무섭게 행동을 해야 하는 것까지 똑같다.

뜬금없이 주인공이 사용하는 소환 마법도 연출이 똑같다. 만세 삼창하면 주인공 파티가 사라지고 소환수가 나타나 적을 공격한다)

무기 기술 위주의 싸움은 로맨싱 사가 시리즈와 같은데 단지 기술 소비 포인트만 없을 뿐이다. 시스템에서 AI 컨트롤을 할 때 전투대열을 정하고 무기사용, 마법사용, 아이템 사용, 방어/공격 빈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건 로맨신 사가의 진형 시스템을 생각나게 하지만 사실 그렇게 신경 써서 만든 건 아니라서 대열에 따른 특수한 효과 같은 건 없으며 그냥 자동전투를 위한 시스템 설정일 뿐이다.

상태창 및 게임 시스템 관리창은 컨트롤키를 누르면 열 수 있다.

장비는 슬롯은 투구, 갑옷, 망토, 신발, 반지 등이 있는데 무기 슬롯이 없다는 걸 제외하면 파이날판타지 시리즈와 같다.

하지만 표절작이라고 하기 좀 민망한 수준의 열화 버전이라 그래픽이 전작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보다도 떨어지며 그 당시에 나온 대만산 RPG 게임과 비슷한 수준의 일본 유명 게임 짝퉁 느낌을 준다.

스토리는 뭔가 판타지보다는 무협지에 가까운 느낌을 줘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의 후속작을 생각하고 플레이한 유저의 뒤통수를 치고도 남을 만한 반전을 안겨준다.

대제, 호법, 마두 등 무협 용어가 많이 나오고 주인공 메빌의 작은 아버지인 헤드론만 해도 천뇌라는 철퇴를 무기로 쓰며 만금능옥에 99년 동안 갇혀 있다가 메빌과 합류하는 전설의 레전드한 강자다.

근데 사실 용어만 무협지 같은 거지, 작중 캐릭터 대사가 유치한 게 너무 많아서 무협지랑 비교하면 그쪽에 좀 실례인 것 같다. (주인공 메빌은 천계 5대 대제인데 마을에서 돌아다니는 개, 오리랑도 대화를 나눈다!)

작중 포인세티아의 존재는 로돈대제가 악마들이 환생하면 착하게 태어나라고 악을 없애고 그 자리에 심은 꽃이며, 사랑 드립으로 끝나는 엔딩 등등 대사뿐만이 아니라 스토리도 유치함의 절정을 달리고 있어 손발이 오그라들게 만든다. 진짜 시나리오 전체가 폭망 수준이다.

무공의 대체인 스킬은 사실 새로울 것도 없지만 마법 시스템은 당시 기준으로 보면 새로웠다. 그게 결코 좋은 의미로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말이다.

이 게임에서 마법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특수한 캐릭터만 사용 가능하다.

그런 경우를 제외한 기본 마법 시스템은 재료를 합성해 아이템을 만드는 것으로 포인세티아의 요정 키키를 만난 뒤부터 사용 가능한데.. 문제는 이 재료가 구하기 쉬운 것과 어려운 것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게 나오는 시기가 한참 차이가 나서 결국 초중반 플레이는 재료 합성이 아니라 일반 아이템에 의존해야 한다.

마을의 수가 적은데다가, 스토리 진행시 거치는 곳으로선 마을과 마을 사이의 거리가 한참 멀어서 거의 끝과 끝에 있는 관계로 돈 주고 구입하는 방식으로는 보급하기 어렵다. (이게 정확히는 맵 배치가 개판이라서 뭐 하나 근처에 없이 한참 돌아가야 한다)

보물 상자가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가뭄에 콩 나듯 나오니 전투에서 입수해야 한다.

RPG게임으로선 드물게 여관의 존재가 없어서 HP와 MP를 한번에 회복할 수단이 없다. 오로지 아이템만 사용해야 한다. 회복 마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사용 가능자가 한정되어 있고 거기다 또 MP를 소모하니, 소모된 MP를 채우려면 또 아이템을 써야 하니까 다람쥐 챗바퀴 도는 것 같다.

근데 마을에서 파는 아이템은 재료 아이템 말고 일반 아이템은 빵, 과일, 양념치킨, 계란 후라이 같은 음식 아이템 뿐이라 아주 기본적인 HP, MP 회복 효과 밖에 없고.. 부활, 해독 등 상태 이상 치료 아이템은 전투 중에 입수해야 하거나, 재료를 합성해 만들 수 밖에 없는 관계로 어떻게 보면 정말 극악무도하다. 롤플레잉 게임의 기본을 뒤흔드는 혼돈의 카오스다.

HP/MP를 회복시켜주고 세이브도 할 수 있는 세이브맨(세이브 포인트)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잘 나오지 않아서 유명무실하다.

아이템 보급, 사용의 밸런스가 개판인데 이것뿐만이 아니라 전투 난이도도 개판이다.

이 게임은 주인공 파티의 레벨과 함께 적 몬스터의 레벨도 오른다. 그래서 레벨 노가다를 하면 할수록 전투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레벨이 오르면 사용 가능한 스킬이 늘어나고, 스킬은 높은 수준의 것을 사용해도 소비되는 게 없는데.. 적도 레벨이 같이 오르니 스킬이 늘어나면 전투 난이도는 더 올라간다.

그 때문에 최대한 레벨을 올리지 않고 스토리를 진행하는 초속 플레이가 필요하다.

설상가상으로 파이날판타지 4처럼 스토리 진행에 따라 파티 멤버가 이탈하는데 문제는 파이날판타지 4의 경우, 이탈하는 동료가 있으면 새로 들어오는 동료가 있어 인원 보충을 해줬는데.. 이 게임은 스토리상 사망해서 인원이 없으면 없는 대로 싸워야 한다.

플레이상에 등장하는 파티 멤버가 주인공 메빌을 포함해서 5명인데 이 중에 3명이 요단강을 건너니 쓸데없이 비극적이다.

버그도 적지 않은데 일단 아이템 수가 255개를 넘어가면 0으로 리셋된다. 그리고 좌우 이동시 스크롤 떨림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근데 위 아래 이동은 괜찮다) PC게임 중에서 드물게 프리징 현상까지 생겨서 게임 플레이 도중 멈추는 일도 생긴다.

결론은 비추천. 게임 디자인/시스템은 유명 게임을 따라했는데 스토리는 폭망이고 레벨 디자인이 개판이라 완성도가 상당히 낮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후속작이자 어스토를 능가한다는 과대광고까지 해서 언론 플레이까지 가미되어 안 좋은 요소는 죄다 갖췄으니.. 한국 롤플레잉 게임사에 흑역사로 길이 남을 만한 작품이 됐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의 후광을 등에 업고 어스토니시아는 이 게임의 전주곡이었다는 홍보 문구를 쓸 정도로 적극 이용했지만 실제로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게임이다.

내용적으로 후속작인 것도, 개발진이 같은 것도 아니다. 즉,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만든 손노리는 전혀 상관이 없다. 오히려 손노리가 소프트라이와 결별한 뒤에 이 게임을 만들어 출시한 것이라 어스토니시아 후속작으로 몰아간 건 도의적으로 문제가 될 정도다.

덧붙여 게임 박스 패키지 그림이 코난 더 바바리안 같은 이미지로 그려놓고 타이틀의 수양 머리뼈에 박쥐 날개를 단 장식도 그렇고 게임 본편 이미지랑 정반대라 게임 커버까지 진짜 개판이다. 커버, 타이틀 디자인은 바바리안물인데 주인공은 개, 오리랑 대화하고 엔딩에서는 사랑 드립치니 정신이 안드로메다 저편으로 날아갈 것 만 같다.

추가로 이 게임은 음악도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선곡 타이밍도 문제가 있는데, 정확히 보자면 편집이 개판인 것 같다.

게임 시작할 때 도입부에 나오는 수수하고 조용한 마을 배경 음악이, 모센 장로가 프르트에게 살해 당하는 씬에 피터(메빌)이 동굴에 들어가 헤드론을 구하고 필드로 나온 다음까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그렇다.

마지막으로 몬스터 디자인도 어딘가 좀 무성의한 느낌을 주는데 시나리오상 첫 번째 보스라고 할 만한 베이킹은 콜린 드 플랜시의 지옥사전에 나오는 우코바크의 삽화를 그대로 가져다 썼다. 어레인지한 수준이 아니고 그냥 복사+붙여넣기다.



덧글

  • 김안전 2014/03/13 10:42 # 답글

    메빌은 마술사 오펜을 중학생이 그린거처럼 그려놨군요.
  • 블랙하트 2014/03/13 10:44 # 답글

    개발 초기에 나온 잡지 광고에서는 광고를 완성 못한건지 캐릭터 디자인을 완성 못한건지 주인공 일러스트는 하얀색으로 실루엣 처리해 놓고 다음에 나온 광고에서야 추가해 넣었더군요. 그나마도 실제 나온 게임에서는 광고에서의 일러스트와 디자인이 달랐고...
  • 먹통XKim 2014/03/14 07:41 # 답글

    3.5인치 디스켓으로 나온 걸 지금도 소장중입니다만...다행히(?) 떨이로 사서(15년전쯤 용산에서 한 5,6천원인가로) 다행이었죠.해보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처럼 3만원대로 샀더라면(이건 밤새가며 할 정도로 빠졌고 아직도 가끔 할 정도) 아주 환장했을 겁니다
  • 잠뿌리 2014/03/23 14:07 # 답글

    김안전/ 빨간 머리띠랑 목 깃세운 것 때문에 그럴 수도 있는데 사실 저 깃 세운 게 갑옷이라서 전신 일러스트는 다른 느낌입니다. 오펜하고 비교하면 미안해질 정도지요 ㅎㅎ

    블랙하트/ 게임 속 디자인은 퀄리티가 정말 떨어져서 광고에 나온 게 더 나았을지도 모르겠네요.

    먹통Xkim/ 저는 이 게임을 처음 해봤을 때는 3.5인치 디스켓으로 나왔던 시절에 했었고 나이 들어서는 PC 게임 잡지 부록으로 준 CD로 가지고 있지요.
  • 블랙하트 2014/03/24 16:27 # 답글

    http://blog.naver.com/realleague/70107085367

    이게 그 광고입니다. 링크에 있는건 그림이 완성되어 있지만 그 전달에 나온 광고는 주인공만 실루엣 처리되어 있었죠. 주인공 디자인은 게임에서보다 이 광고에서의 모습이 더 마음에 들었어요.
  • 잠뿌리 2014/03/30 09:18 # 답글

    블랙하트/ 광고 그림보니 기억이 나네요. 퀄리티가 진짜 발로 그린 것 같습니다.
  • 먹통XKim 2016/08/08 20:11 # 답글

    주인공 옷차림은 나중에 생각하니 타이 대모험에 나온 포프 생각이 나네요
  • 잠뿌리 2016/08/09 22:29 #

    포프랑 오펜을 섞은 느낌이지요.
  • 먹통XKim 2017/01/04 15:43 # 답글

    여담인데 제작사 소프트라이는 ST 소프트로 이름을 바꾸고 아케이드 게임인 마이프랜드 쿠를 만들었는데 이건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마지막 작품이 포인세티아 못지않은 괴작 협객 붉은매 게임...
  • 잠뿌리 2017/01/04 16:13 #

    붉은매 게임은 캐릭터 모델링만 봐도 너무 쿠소 느낌이 강했지요.
  • 먹통XKim 2017/01/04 17:27 # 답글

    아이템 수가 255개를 넘어가면 0으로 리셋된다.

    이건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에서도 그랬습니다.

    오래전 이 게임하느내 밤샐때...(아 20년전 이야기다)
    화살만 가지고 신나게 플레이할때 화살이 255 넘으니 0이 되어서 어이없어하던 추억이 있죠
  • 잠뿌리 2017/01/06 20:03 #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엘프 궁수가 화살이 없으면 공격력이 완전 꽝이라 전투에서 제대로 쓸 수 없던 게 기억이 나네요. 근데 양손에 검 끼고 중거리 공격하는 게 원거리 공격보다 더 쓸만했던 기억이 납니다.
  • 푸앵 2017/04/21 14:13 # 삭제

    ㅋㅋㅋㅋ 어스토 재밌는 버그 하나 더있어요. 렙이 25가 끝인데 캐릭터별로 렙에 따른 hp mp는 정해져있는데 공격력 방어력은 렙올라갈때마다 증가하거든요 물론 로이드기준 12~25까진 공방도 안올라갑니다. 근데, 25에서 0되면 한계레벨인 12의 공방 스탯 그대로 렙 0 되면서 다시 쎄져요 ㅋㅋㅋㅋ 어이없는 버그죠. 공방도 공방이지만 민첩성이 막판왕 2배가 넘어서 한바퀴 돌아서 렙 다시 12면 막판왕 턴 안주고 끝낼수 있어요
  • 먹통XKim 2017/01/04 17:28 # 답글

    용산에서 몇해전 시디만 떨이로 500원에 파는 시디 집어들고 비닐조차 안뜯고 있습니다;;붉은매
  • 잠뿌리 2017/01/06 20:03 #

    500원이면 살만하겠네요.
  • 푸앵 2017/04/21 14:09 # 삭제 답글

    하아... 어스토가 지금 시각으로 봤을땐 단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참 재밌게 했던데에 비해... 이게임은 진짜 망작중 망작이었죠. 공격력 방어력 레벨이란 개념이 너무 실제 전투와 상관이 없었던 요상한게임 ㅋㅋ 지금까지 본 rpg 중에서 최악이었습니다 ㅋㅋㅋㅋ 제가 당시에 하면서 느꼈던것들 대부분과 미처 캐치 못한 단점들까지 꽤 상세하게 적으셨군요. 이거 혹시 해보시겠다는 분 있으면 도시락 싸가지고 다니면서 말릴겁니다 ㅋㅋ
  • 잠뿌리 2017/04/21 15:02 #

    소프트라이가 어스토니시아 발매해서 얻은 네임 벨류를 한순간에 다 잃을 만한 졸작이죠.
  • whdntls0 2017/06/30 10:46 # 삭제 답글

    벼룩시장같은데에서 5천원쯤에 줒은다음

    고등학교를 객지 기숙사로 들어가는데 출발직전 마지막까지 버그투성이인게임을 욕하면서 하다가

    갑자기 최종전에서 다운되며 컴퓨터 메인보드까지 장렬하게 사망했던 과거가 떠오르네요

    대학진학후 다시 해볼까 하는 생각이 간간히 떠오르긴 했는데

    그정도의 가치는 없는거 같아서 결국 엔딩을 직접 보진 못했습니다...
  • 잠뿌리 2017/07/04 14:18 #

    엔딩도 별볼일 없는 게임이라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없지요.
  • 이흰둥 2017/11/30 14:08 # 삭제 답글

    추억보정이겠지만 중학교때 용돈을 모아서 정말 재미있게했던 기억이 납니다 ㅋㅋ 대사중에 이런대사도 있었는데
    세상모든걸 다먹으려하지마 껌은 껌대로 남겨둬~
    김종서의 노래를 패러디한거죠 ㅋ 아무튼 각설하고
    정말 어려워서 사나이의 근성으로 엔딩봤는데..
    저런 비밀이있었군요 레벨노가다 엄청했는데.... ㅡㅡ;
  • 잠뿌리 2017/12/03 17:12 #

    플레이어 파티 레벨하고 적 레벨이 같이 올라서 노가다하면 할수록 난이도가 올라가죠.
  • 지나가는나그네 2017/12/25 06:20 # 삭제 답글

    이 게임의 가장 큰 문제는 기본적인 맞춤법 검수 조차 안 되었다는 것...
    하긴 스토리나 BGM 타이밍도 저런데 뭘 바라겠냐 마는..
  • 잠뿌리 2017/12/28 16:02 #

    한국 게임인데도 한글 맞춤법 다 틀린 걸 보면 참 안좋아 보였습니다.
  • 포인트 2018/11/23 23:46 # 삭제 답글

    망작중에 망작 인정합니다. 출시되자마자 정가구매한뒤 피눈물을.. 레벨노가다 하다보면 필드적이 무진장 쎄져서 아차싶어 칼진행했죠. 어이없는건 보스 레벨은 스케일되지않다보니 정작 보스는 한방에 스쳐 사망하고 같이 델꼬 나온 쫄병들이 저를 더 긴장하게 만드는 어이없는 사태도..ㅡㅡ
  • 잠뿌리 2018/11/24 14:34 #

    레벨 노가다하면 적도 강해져서 잡몸이 너무 쎄서 가뜩이나 어려운데 여관 시스템도 없어서 회복을 아이템에 의존해야 하는 것도 불합리한 요소였죠.
  • esepon84 2019/07/14 21:54 # 답글

    충격의 전투 밸런스 덕에 하이텔에선 출시 얼마후에(아마 3일도 안되서...?) 적 마비 패치가 나왔습니다. 전투 자체를 스킵하진 못했지만 뭐 당시로선 그 이갈리는 전투를 하느니 엔딩이라도 볼수 있으니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참 만들다 만 물건을 돈받고 팔았구나 싶어서 슬펐던 기억만...
  • 잠뿌리 2019/07/15 01:26 #

    이 당시 한국 게임은 특히 심했던 것 같습니다. 만들다 만 게임을 출시한 게 너무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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