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엄마 찾아 우주선(2010) 2020년 웹툰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savemother

2010년에 견자 작가가 다음 만화속 세상에서 연재를 시작해 총 15화로 완결한 액션 만화.

내용은 초등학생 라희는 3년 전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가 데리고 온 금발의 벙어리 여자와 셋이 함께 살지만, 아버지는 술에 쩔어 살고 금발 벙어리 여자와는 좀처럼 사이좋게 지내지 못하고 차갑게 굴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여자가 편지를 남겨 두고 집을 나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줄거리만 보면 국제 결혼으로 한국에 들어와 사는 외국인 신부 이야기를 다룬 가족 드라마일 것 같지만.. 이 작품은 여기에 SF 액션을 가미했다.

주인공 라희는 초등학교 4학년이지만 시티백퀸이라고 불릴 정도로 오토바이를 잘 타며, 금발의 벙어리 여자는 실은 외계인이며 술에 쩔어 살던 아버지는 지구 이민 관리국, 약칭 E.I.S에 소속된 특수 요원으로 외계인 여자를 쫓아서 제거하려고 하자 라희가 그걸 막고 아줌마(외계인 여자)를 먼저 찾아 나서는 게 주된 내용이다.

아빠와 외계인, 라희 일행의 삼파전이 벌어지는데 의외로 외계인 관련된 설정도 잘 했고 라희 자체도 분명한 갈등이 있어서 캐릭터 설정도 좋다.

말괄량이나 여걸 이전에 편부가정의 사춘기 소녀로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엄마의 빈자리를 차지했다고 생각한 아줌마에 대한 적대감, 미안함의 감정 등이 소용돌이치면서 그 안에서 갈등하고 화해하고 성장한다.

단순히 엄마 찾으면 끝이 아니고 찾고 나서의 갈등도 생기니 말괄량이인 것 자체는 진부한 성격인 것 같아도 그걸 표현해내는 방식에는 나름의 깊이가 있는 것이다.

아줌마를 찾은 뒤 E.I.S와 외계인으로부터 도망치는 부분이 본작의 액션 파트다. 직접적인 전투보다는 추격, 도주에 특화되어 있는데 그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액션 장르의 기존 웹툰은 거의 대부분 격투 아니면 이능력 배틀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다.

물리적인 힘으로 다 때려눕히고 부수지 못하고 추격을 따돌리며 도망쳐 다니니 배틀물과는 또 다른 속도감 있고 박진감 넘치는 액션이 나온다.

특히 이 도주 액션의 절정은 극후반부에서 데린 박사의 우주선을 피해 달아나는 씬이다.

‘엄마를 찾아라!’는 사실 초반부에 진작 끝난 미션이고, ‘엄마를 지구에서 탈출시켜라!’ 이게 메인 미션이라서 이것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쫓고 쫓기는 치열한 전개가 매력적이다.

스토리도 분량에 쫓겨 급하게 결말을 낸 게 아니라, 제한된 분량에 딱 맞춰 깔끔하게 잘 끝냈다. 본작의 메인 테마인 ‘가족의 이해’에서 벗어나지 않고 쭉 직진한 느낌을 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라희네 가족 이야기가 중심으로 이루고 있다. 그래서 액션만 있는 게 아니라 가족 드라마로서의 감동 요소도 있다.

등장인물 역시 제각각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다 하고 나름의 개성을 드러냈다.

오토바이 모는 초딩, 그런 초딩한테 역키잡 당하는 듯한 무대포 동네 오빠, 외계인 아줌마, 특수 요원 아빠, 외계인 인권 관리국 요원, 비인도적인 외계인 박사 등등 모두 하나의 퍼즐을 완성하는 조각이 되어서 버리거나 공기화된 캐릭터가 하나도 없다.

만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픽션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그래서 오히려 일부 사람에게는 다소 오바스럽게 보일 수도 있다.

가장 큰 예가 라희가 초등학생인테 오토바이를 조종하는 것인데.. 사실 그에 이 작품의 가장 큰 개성이자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기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런 아이 VS 어른 대결 구도에서 어린 아이 먼치킨 설정은 예전부터 쭉 있어 왔다. ‘닌자 키즈’와 ‘호소자’처럼 어린 아이가 어른들을 때려눕히는 아동 영화를 손에 꼽을 수 있는데 그런 측면에서 볼 때 마냥 매니악한 요소는 아닌 것이다.

단지, 그런 작품을 보고 자란 세대에게는 익숙한데 그걸 모르는 세대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뿐이다.

결론은 추천작. 가족 드라마에 SF를 가미한 신선한 설정에 적절한 감동과 액션을 보여준 수작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1873
6129
959496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