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패치 게임] 임모탈(1991) 2019년 한글 패치 게임




1991년에 샌드캐슬에서 개발, EA에서 애플 2 GS용으로 발매한 게임으로 아미가, 아타리 ST, MS-DOS, 패미콤, 메가드라이브용으로도 나왔다.

내용은 마법사 모다미아의 제자인 주인공이 미궁에 갇힌 스승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줄거리만 보면 평범한 롤플레잉 게임 같지만 의외로 반전과 음모가 도사리고 있는 내용이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디폴트 네임이 따로 없이 공식 명칭으로 무명영웅이라 불리는 캐릭터인데 게임을 시작했을 때 스승 모다미아의 환영이 플레이어 캐릭터를 본래 이름이 아닌 단릭크라고 부르면서 시작부터 미스테리 떡밥을 뿌린다.

쿼터뷰 시점으로 이동을 하는데 전투는 일 대 일 대결로 진행되며 엔카운터가 랜덤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맵에 돌아다니거나 혹은 고정되어 있는 적과 조우하면 전투가 벌어지는 방식이다.

게임의 무대인 미궁은 총 7+1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갖가지 함정과 퍼즐이 기다리고 있다. 퍼즐보다는 함정의 비율이 더 높고 구덩이 함정, 화살 함정부터 시작해 특정한 장소를 조사하는 것만으로도 까딱 잘못하면 그 자리에서 즉사하는 사망 포인트가 많다.

사망 포인트가 많은 만큼 사망씬의 바리에이션도 풍부하고 그만큼 난이도도 높다. 한 번 죽으면 죽기 직전에서 다시 시작되는데 따로 표시가 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라이프 수는 5개다. 즉, 5번 죽으면 더 이상 이어서할 수 없고 게임오버 당한다.

컨티뉴는 없지만 대신 패스워드 시스템을 지원해서 패스워드만 알고 있으면 해당 레벨(층)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멀티 엔딩 요소도 있는데 레벨 4에서 만날 수 있는 단릭크의 딸 안나에게 반지를 건네주면 레벨 8 클리어 후 해피엔딩이 나오지만, 만약 반지를 건네 주지 않았다면 배드엔딩이 나온다.

미궁에 출몰하는 몬스터는 여러 종류지만 그중에서 전투가 발생하는 건 고블린과 트롤. 단 두 마리뿐이다. 게임상에 미궁 안을 양분하는 몬스터 세력이 고블린, 트롤이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스토리 자유도가 좀 있는 편이라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두 종족 중 한 곳과 동맹을 맺을 수도 있다. 동맹을 맺으면 해당 종족의 몬스터와는 전투가 벌어지지 않는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공식 명칭이 무명영웅이지 마법사의 제자답게 마법사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그것도 젊은이가 아닌 노인이다. 하얀 수염을 배 밑까지 길게 늘어뜨린 노인 마법사로 아마도 역대 롤플레잉 게임 사상 첫 노인 주인공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 보면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간달프를 연상시킨다. (안 그래도 로브까지 회색이라서)

일단 게임상의 디자인은 왼손에 지팡이, 오른손에 칼을 들고 있는데.. 막상 게임 본편에서는 마법 보다 오히려 물리적 전투를 특기로 삼고 있다.

게임상에서 마법은 스크롤 아이템을 입수하면 횟수 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이며, 공격 마법도 전투가 벌어지기 전에 필드에 돌아다니는 적을 원거리로 공격하는 것 밖에 안 된다.

전투 모드는 적 1마리와 일 대 일로 대치된 상태에서 벌어지는데 둘 다 몸은 고정되어 있지만 버튼을 눌러서 액션을 취할 수 있다.

노란 게이지는 생명력, 검은 게이지는 피로도다. 공격을 하면 피로도가 쌓이는데 이 게이지가 올라가면 움직임이 느려진다. 상대의 피로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회피를 하면 된다.

회피는 C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방향 버튼을 좌우로 움직여 적의 공격을 피하는 것이다. 반대로 공격 방법은 버튼을 따로 누르지 않고 방향 버튼을 좌우로 눌러주면 좌측 베기, 우측 베기 등의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복싱 개념을 생각하면 된다)

상대의 생명력이 다해 최후의 일격을 가하면 피니시 홀드가 들어가 모탈 컴뱃의 페이탈리티처럼 끔살시킬 수 있다. 이게 의외로 패턴이 매우 다양하고 고어해서 예상 외의 재미를 안겨준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할아버지 마법사인데 검으로 적을 일도양단시킨다거나, 두피를 베어 날리는가 하면 목, 허리도 두 동강내는 것도 모자라 머리를 폭발시키고 번개로 불태우고 석화시켜 가루로 만들어 버리는 등등 잔혹무비한 액션을 선보인다.

그렇게 끔살시킨 후 주위에 시체와 파편이 남아 있는 것도 관전 포인트다.

때문에 기존의 어떤 롤플레잉 게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이 작품만의 개성과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게임상에서 유일하게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은 지푸라기에 누워 잠을 자는 것뿐이다. 그런데 이게 휴식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푸라기에서 잠을 잘 때 플레이어 캐릭터가 꿈을 꾸면서 그 내용을 보고 점점 사건의 진상에 접근할 수 있다.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한글팀 ‘포드’에서 메가드라이브 버전을 100% 한글화했다.

결론은 추천작. 도처에 널린 사망 포인트에 회복 수단은 적고 세이브는 안 돼서 난이도가 조금 높긴 하지만, 액션 어드벤처에 가까운 구성을 띤 롤플레잉 게임으로 백발 노인 마법사의 무쌍전기가 주된 내용이라 지금 해봐도 신선한 느낌을 주는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의 MS-DOS판은 2D 2장 밖에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모든 게 다 들어 있어 용량을 초월했다. (DOS판과 메가드라이브판의 그래픽은 동일한 수준이다)

덧붙여 본작의 스토리는 이 게임의 디자이너 중 한 명인 윌 하비가 애플 2용으로 만들던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RPG 게임 ‘캠페인’의 스토리를 싱글 플레이어 게임으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한다.



덧글

  • 블랙 2013/11/18 13:36 # 답글

    메가드라이브판에서는 어째선지 7층에서 수중 괴물 '노락'을 소용돌이에 빠트려 죽인후 주인공을 고블린이 구해주는 장면이 삭제되었더군요.

    플레이 동영상을 보면 아래로 떨어지는 함정에 빠졌을때 지팡이로 잠시 매달리는데 이때 어떻게 조작을 하면 체조선수가 평행봉 동작하는 것처럼 해서 다시 올라오더군요. 제가 메가드라이브판으로 해봤을때는 몸을 바둥거리기만 하고 아무리해도 나올수가 없던데 특별한 조작법이 따로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안나를 구하지 않았을때의 엔딩은 배드 엔딩이라기 보다는 솔로 엔딩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인공을 구해주는 존재가 안나가 아닌 고블린이라는 차이만 있거든요. (원래 엔딩 메시지에서 안나를 언급하는 부분도 변경)
  • 잠뿌리 2013/11/18 17:19 # 답글

    블랙/ 네. 확실히 솔로 엔딩이라고 할 수도 있지요. 이왕이면 이쁜 처자가 구해주러 오면 좋은데 ㅠㅠ 그러고 보니 고블린, 트롤하고 동맹을 맺지 않은 전개로 나가본 적은 없는데 동맹 분기를 타지 않으면 아무도 구하러 오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 reaper 2013/11/18 17:31 # 답글

    흥미롭군요! 시도해봐야겠네요
  • 잠뿌리 2013/11/21 20:02 # 답글

    reaper/ 네. 한 번 플레이해볼 만한 게임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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