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황제의 반란 (The Assassins, 2012) 2013년 개봉 영화




2012년에 조림산 감독이 만든 역사극 영화. 주윤발, 유역비, 타마키 히로시, 소유붕을 주연으로 기용했다. 원제는 동작대. 한국 개봉명은 조조 –황제의 반란. 북미판 제목은 더 어쌔신이다.

내용은 중국 삼국시대 때 위나라에서 점성술로 점을 친 결과 네 개의 별이 하나가 되는 날 하나의 왕조가 멸망한다는 점괘가 나와 조조가 황휘 찬탈을 노린다는 풍문이 떠도는 가운데, 궁궐 내에 있던 반 조조의 무리가 두 번에 걸쳐 조조 암살을 꾀하고 그 암살 계획에 어린 아이였을 때부터 납치해서 암살자로 키워진 영저, 목순이 투입된 뒤 동작대를 무대로 사건이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시간대는 관우가 여몽에게 사로 잡혀 처형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조조가 죽는 때고 실제 역사에서 벌어졌다 실패한 조조 암살 계획을 영화 내용으로 각색했기 때문에, 사실 삼국지의 메이저 인물들은 조조 부자 이외에 거의 안 나온다.

히로인 영저는 영화판의 오리지날 캐릭터고 실제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로 조조, 조비, 헌제, 복황후, 복완, 길본, 목순 정도 밖에 안 나와서 삼덕후가 보기에는 상당히 심심한 편이다. (허저, 하후돈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단역으로 나오긴 하지만 안 나오느니 못하다)

줄거리와 타이틀만 보면 사실 조조 암살을 위해 투입된 목순, 영저 커플이 주인공 같은데 이들 비중은 좀 애매한 편이다.

일단 목순은 영저의 소꿉 친구이자 연인인데 내시가 되어 입궐했고, 그 때문에 영저에게 남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주지 못해 야반도주하자는 그녀의 청을 거절하고 종극에 이르러서는 그녀를 위해 희생을 하지만.. 주역인 것 치고는 등장씬이 너무 적다.

내시라는 특성 때문에 나올 만한 장면이 거의 없어서 그런 것 같다. 밤중에 조조 몰래 영저가 밖에 나와 만나서 부비적거리는 것 이외에는 스크린에 모습을 비추지 않아서 남자 주인공이라고 하기 좀 그렇다.

영저 같은 경우는 영화판 오리지날 캐릭터로 무려 여포와 초선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조조의 총애를 받아 그의 곁에 머무르면서 그 행적을 지켜보며 암살자로서의 의무에 번민한다.

조조와 사랑에 빠진다는 건 어디까지나 추론에 불과한 듯. 사랑 자체는 목순에 대한 일편단심이고 조조에 대한 건 어디까지나 암살자로서의 번민이며 고심한 끝에 내린 결정이 결국 파극으로 치닫는 비극적인 캐릭터지만 역시 출현씬이 적다.

간간히 나올 때마다 조조를 지켜보며 나레이션으로 중얼중얼거리는 화자의 역할을 하지만 스토리에 적극적으로 끼어드는 주역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조조, 조비, 헌제의 삼각 주연 관계 때문에 그 안에 끼지 못하고 겉도는 느낌을 준다. 여포와 동탁의 연환계 스토리에서 초선이 벌인 활약과 비교하면 이쪽은 그냥 좀 캐릭터 배경 설정만 그럴 듯한 궁정 시녀 A에 지나지 않는다.

애초에 영저, 목순이 부여 받은 암살 임무와는 별개로 복완, 길본의 부대 단위 암살 시도가 벌어져서.. 사실 영저 목순이 굳이 본작에 나오지 않아도 본편 스토리 진행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영저의 존재 의의는 과연 조조를 죽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까?라는 의문과 조조 역시 한 사람의 인간이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게 불과하다.

그 때문에 무슨 줄거리만 보면 자기 죽이러 온 어린 암살자랑 눈 맞아서 내시와 삼각관계를 이루어 쿵짝쿵짝할 것 같은 로맨스물인데 실제로는 영저, 목순만 신파극 찍고 있고 정작 조조는 황제의 반란에 맞서느라 바쁘다.

이 작품은 사실 한국 개봉명인 조조 –황제의 반란이라는 제목에 딱 들어맞게 조조와 헌제가 대립한다. 그런데 아무래도 영화다 보니 인물 관계와 설정이 각색되어 있어 삼국지 정사나 연의와 약간 다른 느낌을 준다.

일단, 본작의 황제인 헌제는 삼국지 원작에 나온 것처럼 꼭두각시 황제이긴 한데 풍류를 즐기며 나라 통치를 소흘히하여 왕조를 몰락시킨 주범처럼 묘사해 암군으로 나오고, 조조는 그런 황제를 보필하며 나라를 지킨 충신인데 세상 사람들이 그걸 몰라주고 조조의 황휘 찬탈 소문을 내며 10년 전부터 암살을 모의하는 것으로 나온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헌제 나쁜 놈. 조조 착한 놈인데.. 어쩐지 이게 요즘 중국의 삼국지 영화 기본 흐름 같다. 견자단이 관우 역으로 나온 명장 관우에서도 헌제는 잉여 찌질이에 나쁜 놈으로 나오고, 조조는 늑대들 속에 양이라 자칭하는 차도남으로 나온 적이 있다.

이 작품은 시기상으로 조조의 죽음이 임박했을 때를 다루기 때문에 독기가 다 빠져 있다.

두통과 악몽에 시달리며 청룡언월도와 방천화극 등 그동안 싸워 이겨 온 숙적의 무기를 방안에 보관해 두는 등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며 아들의 실책을 용서해주는 등 천하의 조조도 결국 한 사람의 인간이었다는 식으로 묘사하고 있다.

조조의 독재 정치에 대해서는 한나라 신하들이 역적이라 앞다마 뒷다마 골고루 다 까도, 백성들은 잘 먹고 잘 살았으니 조조 착한 놈 아니냐?는 식으로 말하고, 헌제에 대한 충성도 굉장히 헌신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암살 계획을 허락한 헌제가 조조의 마음을 몰라주는 나쁜 놈처럼 보이게끔 하니 보는 사람들이 독재 찬앙으로 느낄 부분도 있다.

헌제가 자신을 죽이던지, 정권을 돌려달라고 하자, 조조 말이 헌제가 한고조 유방처럼 통치를 잘했다면 자신은 장량이 되어주었을 것이라 말하고.. 헌제를 위해 바치는 선물로 천하일통의 지도를 보여주고는 죽음이 임박하자 이제 더 이상 황제를 지켜줄 수 없다는 말을 유언처럼 남기는데 이 마지막 부분만 보면 진짜 세상에 둘도 없는 충신이다.

조조의 헌신이 너무 지고지순하고 최후에 헌제와 나눈 문답도 무슨 난세의 간웅이 아닌 치세의 능신 같은 느낌이라서 삼국지를 보고 자란 세대에게 좀 이질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후한말의 한나라는 사실상 헌제의 나라가 아니라 조조의 위나라였다는 걸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조조 미화가 메인 테마나 마찬가지였던 창천항로에서조차 하지 않았던 뻔뻔한 재해석이다.

조조의 아들인 조비는 이 작품의 고유한 설정으로 헌제의 비인 복황후를 범해서 불륜 관계를 맺고 조조와 반목했다가 나중에 용서 받고 조조의 신뢰를 받는 것으로 나온다.

황후와의 불륜과 오줌지림으로 이미지를 다 망쳐서 위나라 차기 황태자란 포지션이 무색해 졌지만.. 그래도 조연으로서의 존재감은 확실히 있다.

캐릭터 포지션은 충성심 낮아서 배신할까말까 고민하다 딱 걸린 뒤 용서받고 나서 제정신 차리고 주인공에게 충성을 다하는 오른팔 격인 인물이다.

당최 이 작품에 왜 나왔는지 모를 정도로 비중이 낮고 존재감이 희미한 영저, 목순보다는 훨씬 낫다.

삼국지 원작 출신의 캐릭터 진용이 워낙 빈약하기 때문에 액션도 기대할 만한 것은 못된다. 전쟁이 아닌 암살 시도가 작중에 벌어지는 큰 사건이다 보니 집단 전투가 나오긴 해도 좀 허전한 느낌을 준다. 다만, 그래도 약간 인상적인 씬은 있다.

첫 번째 암살 시도에서 살수들이 동작대 건물을 향해 ‘노(중국식 석궁)으로 갈고리 화살을 쏘아서 건물 외벽에 부착시키는데 그걸 수십 명이 일제히 해서 그물처럼 엮어 그 위를 딛고 뛰어 다니며 건물로 접근해 순식간에 담을 넘어 침입하는 장면. 두 번째 암살 시도에서는 동작대로 올라가는 계단이 좌우로 갈라지면서 그 안에 대기하고 있던 조조와 호표기 기병대가 튀어 나오는 장면이다.

전자는 둘째치고 후자는 완전 무슨 특촬물 비밀 기지 필이라서 본의 아니게 웃음을 유발할 수도 있다.

작중의 상황은 황태자 조비와 휘하 경비대가 길본의 병사들에 포위당해 절체절명의 귀에 빠지자, 조비가 ‘부왕!’이라고 아버지 조조를 부르짖는데 그때 동작대 계단이 좌우로 열리며 그 안에 대기카던 조조가 군대 이끌고 출동하는 거라서 관람 포인트를 잘못 잡으면 웃음이 터져 나올지도 모른다.

안 그래도 이 작품에 나오는 갑옷 디자인이 중국 삼국 시대의 그것보다는 오히려 중세의 판금 갑옷 느낌이 강해서 장수보다 기사 같은 느낌을 주는데 어쩐지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한 장면 같기도 하다.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에서 오크의 대군과 맞서 싸우던 아라곤 일행이 언덕 위에 나타난 간달프의 로한 기병대 원군을 마주하는 씬이 떠오른다.

결론은 평작. 조조의 최후를 천하의 일인자이자 독재자가 아닌 한 사람의 인간으로 묘사해서 삼국지를 재해석한 작품이지만, 이런 시도가 새로운 게 아니라 오히려 지금은 식상해져 있으며 지나친 미화로 인해 독재 찬양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영저 역을 맡은 배우는 유역비인데 한국의 언론 기사에 따르면 본래 그 배역을 먼저 제안 받은 건 윤은혜라고 한다.

덧붙여 작중에 관우의 본 모습은 딱 한 번, 조조의 악몽 속에서 나오는데 거기 나온 관우의 모습은 주윤발 본인이 하얀색 일색의 관우 복장을 하고 자신의 잘린 머리를 들고 나온 것이라서 정말 안 어울린다.

관우 역은 어울리지 않지만 조조 역은 생각 이상으로 잘 어울렸고 연기도 잘했다.

추가로 이 작품은 2012년에 한국에서 개봉했는데 다음 해인 2013년에 무삭제 감독판이 재개봉했다.



덧글

  • 이앤지케이블 2013/11/01 23:24 # 답글

    좋은 영화긴 한데 호색하는 영웅은 웬지 꺼려지는 1인.
    관우도 진씨 부인을 전리품으로 달라는 부분이 있어서 좀 깹니다.
  • 잠뿌리 2013/11/04 19:17 # 답글

    이앤지케이블/ 중국에선 그런 걸 영웅호색이라고 미화하는 경향이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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