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신랑의 한(1973) 희귀/고전 호러 영화




1973년에 박윤교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박윤교 감독의 한 시리즈 중 옥녀의 한, 며느리의 한에 이은 세 번째 작품이다. (시리즈 마지막 작품은 1년 후인 1974년에 나온 낭자한이다)

고교 얄개 시리즈로 유명한 이승현이 아역 배우로 출현했다.

내용은 귀신이 나온다는 흉가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죄다 떠나서 주위가 황폐해지자, 암행어사 김상원이 지나가는 나그네로 변장해 그곳에 찾아갔다가 거기서 홀로 사는 언년이를 만나 그 집에 얽힌 변괴를 들으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1970년에 나온 이규웅 감독의 꼬마 신랑이 흥행을 해서 그 뒤 무수히 쏟아져 나온 아류작 중에 한편인데 특이하게도 장르는 호러물이다.

일단 장르상으로는 호러물인데 지금 관점에서 보면 무섭다기 보다는 유치한 장면이 많다.

고무 뱀과 실험용 흰 쥐부터 시작해서 극후반부에서 몰아서 나오는 호러씬으로는 양호실 해골 모형에 와이어를 들고 꼭두각시 인형마냥 흔든다던가, 머리를 풀어 해친 꼬마 신랑이 관 앞에 앉아 있다 뒤돌아보는가 하면 발 닦으라고 가져 온 대얏물에 입에서 피 흘리는 꼬마 신랑이 앙 하고 달려드는 듯한 제스처를 보이며 언년이의 분신술 등등 본의 아니게 웃음을 준다. 딱 놀이동산에 있는 유령의 집 수준이다.

하지만 사실 이 작품은 호러물보다는 추리물의 성향이 더 강하다.

귀신이 출몰하는 흉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공포 분위기를 잡고 있고 간간히 귀신이 튀어 나오기도 하지만, 작중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서 듣는 과거 이야기로 사건을 되짚어 가면서 극 후반부에 사건의 진범이 스스로 모습을 드러내며 반전이 나오기 때문이다.

언년이의 입을 통해서 나오는 김좌서 집안의 이야기는 지금 관점에서 보면, 꼬마 신랑한테 요화를 NTR당한 껄렁패 김선달이 홀홀 단신으로 김좌서 집안을 몰살시키고 요화와 동귀어진하는 NTR+몰살 루트라고 할 수 있는데 작중 현실에서 흉가에 귀신이 출몰하는 것보다 이 과거 회상씬이 더 재미있다. (이게 또 오묘한 게 반전 결말도 사실상 여성판 NTR이니 시대를 앞서나간 막장 드라마다)

현실로 넘어와 클라이막스씬에 나오는 김상원과 사건의 진범이 벌이는 육박전도 볼만 하다.

실제로 귀신이 나오는 게 아니라 집안에 얽힌 변괴는 인간의 짓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귀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로 이야기의 마무리를 짓고 있어서 박윤교 감독의 괴기 영화중에서도 특이한 편에 속한다.

사건의 진범이 귀신이 아닌 인간의 소행이란 점이 네타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미 영화 포스터에 사건의 진범이 떡하니 드러났다.

이 작품은 당시 연소자 관람불가 판정을 받았는데 무서워서 그렇기 보다는 에로해서 그런 것 같다.

여자 피부 노출보다는 남자 맨몸 등짝 밖에 안 나오는 배드씬이 한 차례 나오긴 하는데.. 사실 그런 직접적인 노출보다는 옛 연인이 두건 쓰고 신방에 잠입해 꼬마 신랑 자는데 옆에서 여자 주인공을 겁탈하는 설정이 충격적이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이 작품이 일본에서 나왔으면 후대에 이르러 18금 망가나 에로 게임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결론은 평작. 겉으로 보면 호러물 같지만 실은 추리물이라서 반전이 돋보였던 작품이다. 그래서 단순히 꼬마 신랑의 아류작이라고 볼 수만은 없다. 본작에서 꼬마 신랑은 그저 거들 뿐이기 때문이다.

여담이지만 1970년작 꼬마 신랑에서 꼬마 신랑 역을 맡은 배우 김정훈과 이 작품에서 꼬마 신랑 역을 맡은 배우 이승현은 나중에 고교 알개 시리즈에서 친구로 출현해서 절친이 된다.



덧글

  • costzero 2013/09/13 20:07 # 답글

    보고싶다...
    이런 포스트에 관련 영화 구매 배너가 같이 나오면 좋은데...
  • 잠뿌리 2013/09/13 20:11 # 답글

    costzero/ 한국 영상 진흥원의 VOD 서비스로 보실 수 있습니다. 고전 영화를 복원해서 VOD 서비스를 하는데 관람료가 500원이라서 저렴하고 일부 영화는 무료이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6841
4518
945231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