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량특집] 엘비라2: 켈베로스의 턱 3화 2013년 플레이 일지



스튜디오는 총 3개로 나뉘어져 있다. 스튜디오 1, 스튜디오 2, 스튜디오 3인데 순서대로 클리어할 필요는 없다. 어떤 순서로 클리어하든 상관없는데.. 최단시간 클리어를 위해서는 스튜디로 2, 스튜디오 3, 스튜디오 1 순서로 클리어해야 한다.

왜냐하면 게임 클리어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 이 순서로 진행해야 바로 입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다른 순서로 진행하면 다 스튜디오를 다 클리어한 다음, 추가 아이템을 얻기 위해 다시 탐사를 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


스튜디오는 본래 그냥 들어갈 수 없다. 문은 보통 굳게 잠겨 있고 좌측의 버튼을 눌러 도어락을 풀어야 한다. 이 도어락이 본게임의 패스워드 역할을 하고 있다.


만약 패스워드 입력을 3번 실패하면 엘비라가 갑자기 툭 튀어나와 매뉴얼을 다시 보고 오라며 잔소리를 하고 게임이 강제종료된다.

고전 게임이라 패스워드가 문서화되어 있는데.. 이게 사실 문서화된 패스워드는 완전한 버전이 아니다. 그도 그럴 게 본작의 패스워드는 과거 루카스아츠의 원숭이섬의 비밀처럼 원형 종이판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걸 문서의 텍스트로 구현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게다가 각 스튜디오에 처음 출입할 때마다 패스워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입력이 여간 힘든 게 아니다. 그래서 결론은 그냥 패스워드 크랙된 걸 구해서 플레이 했다.


어쨌든 스튜디오 2의 문을 열고 출입!



스튜디오 2는 공포의 집 촬영 세트 현장이다. 본작의 스튜디오 중 유일하게 미로가 나오지 않는 곳으로 어드벤처 요소가 가장 강한 곳이다. 일반 전투도 손에 꼽을 정도로 적게 나오고 대부분 이벤트 전투라서 아무리 능력치가 높아도 까딱 잘못하면 게임 오버당하기 쉽상이다.


공포의 집은 지하실, 1층, 2층, 지붕 위로 나뉘어져 있다.


우측으로 돌아서 벽까지 전진하다 좌측으로 돌아보니, 왠 통로가 하나 보이고 통로 저편에서 므훗한 실루엣이 보인다. 가슴이 머리의 2/3만한 훌륭한 바디 라인이다. 과연 누구의 실루엣이란 말인가? 궁금해서 통로를 향해 전진했는데..


입안에 지렁이가 득실거리는 반 해골 좀비가 갑자기 불쑥 튀어나왔다!


정줄 놓고 가만히 있으면 저 좀비한테 목을 물어뜯겨 게임 오버.

이건 반 강제 이벤트라서 전투 모드가 없어 물리적인 공격으로는 해치울 수 없다. 저 좀비를 물리치기 위한 특별한 마법이 필요하다.


다시 플레이 어게인으로 돌아와 파일을 로드.

터널에 들어가지 않고 바깥에서 그냥 감상만 했다. 사실 여기의 체크 포인트는 좌측 벽에 걸려 있는 기압계다. 저걸 조사해서 입수해야 한다. 기압계는 중요한 마법의 재료다.



서먼 스톰. 쉽게 말하면 폭풍 소환. 이 마법은 단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중요한 마법으로 스튜디오 2의 나중에 쓸 곳이 있다. 주문명만 보면 무슨 공격 마법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절대 아니다.


1층에서 들어갈 수 있는 방은 총 2개다. 좌측에 식당, 우측에 서재다. 서재 쪽은 들어가자마자 갑옷이 보인다.


좌측으로 돌아서면 진열대에 접시, 유리병 등이 보인다. 물론 이것들도 마법 재료다. 유리 재질 아이템 3개를 조합하면 마법을 얻을 수 있다.



디텍트 트랩. 게임상에 유리 재질 아이템은 쉽게 구할 수 있어 얻기 쉬운 마법이지만 그런 것 치고 중요도는 높다. 바로 함정을 탐지하는 마법이기 때문이다.


다시 갑옷이 좌우에 서 있는 방으로 들어가자. 방에 들어가기 전에 갑옷의 헬멧과 건틀렛을 하나씩 입수할 수 있다. 이건 마법 재료로 쓰기 보다는 직접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사실 플레이어의 복장이 달라지는 것 뿐, 능력치가 따로 오르는 건 아니다. 플레이어의 스테이터스 수치 중에 방어 관련 능력은 전혀 없어서 그렇다. 무기만 있고 방어구는 없다.


이 방의 좌측으로 돌아보면 서고와 책상이 보인다. 체크 포인트는 책상 서랍. 책상 서랍 위아래 다 열 수 있다. 윗칸에서 얻을 수 있는 기도서는 방어 마법 재료다.



언홀리 배리어. 이 마법의 벽을 시전하면 적이 그곳을 통과하지 못한다. 일종의 방어막이라고 할 수 있다.


책상 서랍 아랫칸에서는 자물쇠를 얻을 수 있다. 이 자물쇠와 책을 조합하면 마법을 얻을 수 있다.



마인드락 마법 파괴 주문에 대항할 수 있는 방어 마법이다. 이걸 시전한 상태에서는 기억하고 있는 주문이 사라지지 않는다. 자물쇠 외에 필요한 재료가 '책'이라서 어떤 책이든 다 재료로 쓸 수 있는데.. 그렇다고 스펠북을 재료로 사용하면 마법 작성을 다시는 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컴퓨터실에서 얻은 책은 이런 때 말고 타는 종이로 파이어볼 만드는 것 정도에나 쓰이니, 차라리 이 마법 작성에 쓰는 게 좋다.


한 바퀴 빙그르 돌아보면 초상화와 어항이 보인다. 체크 포인트는 어항이다.


어항을 클릭하면 화면이 확대된다. 어항 밑바닥에 있는 열쇠가 주요 아이템이다. 그런데 이 열쇠를 드래그하여 맨손으로 집으려고 하면..



식인 물고기 피라니아한테 손을 뜯어먹힌다.


이렇게 한 번 잘못걸리면 좌측 상단의 부위 포인트가 0이 되어버린다. 저 뼈만 남은 팔을 다시 재생시키려면 회복 마법을 사용하는 수 밖에 없다.


해결 방법은 마법 주문이다. 텔레키네시스를 사용해 열쇠를 클릭하면 간단히 입수할 수 있다.


아까 전에 들어온 문의 반대편으로 빙그르 돌면 오리 액자가 보인다. 여기서 오리 액자를 입수하는 것으로 떼어낸 뒤,


아무 것도 없는 벽을 체크하면..


비밀 금고를 찾을 수 있다. 당연히 금고문은 잠겨 있고 아까 어항에서 찾은 열쇠를 끼워 맞춘 뒤 손잡이를 내리면 열 수 있다.


금고 안에 숨겨져 있던 건 바로 인디언 곰방대! 인디언 자니토가 찾아오라고 하던 인디언 4종 신기 중 하나다.

이걸 입수하고 방을 나와서 중앙 계단을 타고 2층으로 올라가자. 올라가던 도중에 1.5층. 즉, 층계참에 해당하는 부분 양쪽에 문이 하나씩 있다. 이중에 우측 방에 들어가면..


불이 타오르고 있다.


다시 나가려고 해도 나갈 수가 없다. 문이 잠겨 있는 것은 아닌데 불 때문에 나갈 수 없는 것이다.


여기 계속 있다 보면 HP와 상관 없이 불에 타죽는다. 유일한 탈출 방법은 소화기를 재료로 작성 가능한 마법. 레지스트 파이어를 사용하는 것 뿐이다. 하지만 사실 그 마법을 사용하고 이 방을 조사한다고 해도 나오는 건 아무 것도 없다.


층계참의 좌측방은 화장실이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중에 스폰지, 타월은 특정 마법의 재료지만 필수 아이템까지는 아니다.


층계참을 지나 2층으로 다 올라오면 바로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자.


여기는 침실로 2층에서 가장 중요한 체크 포인트 중 하나다.


일단 난로 위에 있는 고양이상은 행운의 상징이라서 마법 럭키의 재료가 된다. 게임 처음 시작했을 때 찾을 수 있는 클로버를 입수하지 못했다면 이 고양이상을 가지고 마법을 만들면 된다. 여기서 한 바퀴 빙그르 돌면..


커다란 침대가 보인다. 근데 그냥 보통 침대가 아니다. 그 위에 뭔가 보인다. 거길 체크하면 화면이 확대된다.


피묻은 시트에 덮여있는 것.. 실루엣만 보면 딱 알겠지만 사람 시체 같다. 이 피묻은 시트를 드래그하면 치워버릴 수 있다. (단, 아이템이 되지는 않는다)


시트를 치우면 감독의 시체가 보인다. 감독의 목에는 열쇠, 손에는 스크립트를 꽉 쥐고 있다.


아이템을 회수하려고 하면 악령이 튀어나온다. 전투 모드 개시로 스튜디오 2에서 단 두번 있는 전투 중 하나다.


악령을 물리친 뒤 아이템을 회수하면 추가로 사진 3장을 더 얻을 수 있다. 이 사진은 나중에 분장을 할 때 참고용으로 쓰인다.


아이템을 다 회수한 뒤 한 발 물러서서 침대 아래를 클릭하면..


침대 밑바닥에 숨겨진 비밀 버튼을 발견할 수 있다.


비밀 버튼을 누르고 물러나면 침대 뒤쪽으로 비밀문이 열린다.


저 문안으로 들어가면..


흑마술 제단이 나온다. 여기서 조사해 입수 가능한 피가 담긴 금잔과 양초는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이다. 이건 반드시 가지고 나가야 한다.


아이템을 다 얻고 돌아서서 나가려고 하는데 문득 입구 근처에서 위로 올라보는 표시가 켜진다. 화면 우측 하단의 화살표가 상하좌우 이동이고 그 옆에 업, 다운 화살표는 위로 올가가거나 아래로 내려가는 것. 혹은 올려보기, 내려보기 기능이 있다.

그래서 무심코 위를 올려다보면..


흡혈귀들이 거꾸로 매달린 채 잠들어 있다.


그냥 한 번 슬쩍 보고 떠난다면 모를까, 여기서 마법을 사용해 공격하다 보면 흡혈귀 중 한 마리가 잠에서 깨어난다.


박쥐 폼으로 달려들어..


인간 폼으로 변신해 한 입 덥석!


그대로 죽어버린다.


그러니까 괜히 딴짓하지 말고 얌전히 왔던 길로 돌아가자.


방을 나와서 2층에 보이는 모든 방을 돌아다녀야 한다.


물오리 액자가 걸린 이 방엔 체크 대상이 아무 것도 없다.


반면 이 빨간 침대가 있는 방에 들어가면..


텍스트 메시지와 함께 잠에 빠져든다.




잠을 자고 있는데 꿈속에서 나타난 듯한 미녀. 아, 일단 미녀라고 쓰자. 이 시점에서 헐벗은 몸으로 나타난 여자는 미녀로 정해져 있잖아. 비록 그 디자인이 우리들의 미관에 맞지 않겠지만 제작진의 의도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미녀라 생각하자.


아무튼 그래. 란제리 미녀가 뽀뽀뽀 해주는 야시시한 꿈을 꾸고 있는데..


갑자기 침대가 확대된다.


위에서 내려보며 다가오는 미녀. 하지만 몇 초 후..


머리털이 다 빠지고 동공이 수축해 요괴의 본모습을 드러낸다!

그렇다. 그녀는 요괴였다. 미인계로 플레이어를 방심시킨 뒤 덮쳐오는 요괴다. 근데.. 이 요괴 이름이 서큐비다. 즉, 서큐버스란 말이다.

ㅆㅂ 이건 내가 아는 서큐버스가 아니야! ㅠㅠ 입만 검열삭제를 연상시키면 뭐 하나. 에로의 E자도 1그램도 없는데!

공략본에 써큐버스라고 하길래 내심 많은 기대를 했다. 그러나 현실은.. 그야말로 시궁창.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힘들다. 모리건, 리리스, 마비노기의 서큐버스. 하다 못해 와우의 서큐버스라도 돌려줘 ㅠㅠ


어쨌든 서큐비한테 덮침 당하면 이렇게 죽는다. 아무 상처 없이 죽는 거라 어떻게 보면 본작의 죽음 중 가장 편안한 죽음이다.


여기서의 해결 방법은 커라지 마법이다. 알콜이 들어간 재료를 하나 써서 만든 마법으로 이때 사용해야 한다.


커라지 마법을 사용하고 서큐비 이벤트를 보면 죽지 않고 멀쩡히 깨어날 수 있다.

이렇게 마법을 사용하면서까지 이 이벤트를 깨야 하는 이유는 중요 아이템이 있기 때문이다.


침대 머리맡에 있는 배게를 드래그해서 입수하면..


그 밑에 있는 터닝 포크를 입수할 수 있다. 바로 이게 중요 아이템이다.


빨간 침대방 맞은 편은 아이방이다. 여기서는 아이들용 장난감을 입수할 수 있는데 저중에 네모난 큐빅이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빨간 침대방, 아이방이 있는 복도가 끝쪽이고 거기서 한 바퀴 빙그르 돌면 맞은 편 복도 끝에 다락방으로 올라가는 입구가 보인다.


다락방 바로 옆방은 자재실로 나무 상자 2개와 사다리, 레드 카펫을 입수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사다리와 나무 상자. 나무 상자 2개 중 하가 특이 중요하다.


나무 상자는 아이템 슬롯에 있을 때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보기 메뉴가 생기는데.. 그걸 통해서 보면 안에 든 성냥을 입수할 수 있다. 이 성능이 게임 클리어를 위해 꼭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라서 반드시 얻어야 한다.


2층에서 할 일은 이걸로 다 끝났고 아이템도 다 회수했으니 남은 건 다락방이다!


다락방에 올라가면 왠 관이 하나 보이는데 그 안에서 드라큘라 백작이 튀어 나온다.


일어나자마자 양팔을 펼치고 달려오는 드라큘라 백작.


그대로 목을 물려 즉사. 강제 이벤트라 움직일 수가 없다.


해결 방법은 드라큘라 백작이 다가오기 전에, 빨간 침대방에서 입수한 터닝 포크를 클릭, 우측 상단에 뜬 메뉴 중 쓰로우(던지기)를 누르면 다락방 창문을 향해 터닝 포크를 냅다 던진다.


창문이 깨지면 햇빛이 들어와 드라큘라 백작이 불에 타오른다.


그리고 폭발! 재도 안남기고 소멸해 버린다. 중요 포인트는 드라큘라 백작이 다가와 덮치기 전에 창문을 깨야 한다는 거다. 타이밍을 놓치면 알짤 없이 죽는다.


드라큘라 백작을 물리치고 나니 휑해진 다락방.


여기에 사다리를 설치하면 깨진 창문 너머로 지붕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지붕 위로 올라가면 날이 어둡다. 스튜디오 안이니까 당연한 거지. (그런데 그럼 햇빛은 대체 어떻게 들어온 거야?)


여기서 할 일은 지붕 굴뚝에 지하층 보일러실에서 얻은 황동 막대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서먼 스톰 주문을 시전하면 갑자기 먹구름이 밀려오더니 번개가 내리치고, 굴뚝에 설치한 황동 막대에 전류가 흐른다.

이걸로 1,2층에서 할 일은 완전 다 끝났다! 남은 건 지하층 공략!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763
5580
952938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