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코바(1995) 한국 게임











1995년에 동서게임채널에서 만든 게임. 1년 전인 1994년에 SBS에서 방영한 ‘생방송 달라려 코바’에 나온 다섯 가지 게임을 하나로 묶어서 출시한 것이다.

본래 달려라 코바는 KBS 2TV에서 생방송으로 진행하여 시청자가 수화기 버튼을 눌러서 생방송 게임을 하는 ‘생방송 게임천국’에 대항하듯 만든 것인데, 똑같이 생방송 진행을 하지만 이쪽은 ‘코바’라는 캐릭터를 내세운 오리지날 게임이다. (생방송 게임 천국에서는 당시 실제로 있던 국산 게임이 많이 나왔고 개중에는 패밀리 프로덕션의 피와 기티, 인터럽트, 일루젼 블레이드 등도 있었다)

달려라 코바는 1,2가 나왔는데 1인 본작에 수록된 게임은 카누, 오토바이, 스키, 행글라이더 등 총 4가지다.

게임의 장르가 제법 다양했던 생방송 게임 천국의 게임과 달리 달려라 코바는 ‘달려라’란 컨셉을 맞춘 레이싱 게임으로 통일되어 있다. 단지, 레이싱의 대상만 조금 다를 뿐이다.

게임 기본 조작 방법은 방향키와 특수키 한 개 밖에 없다. 카누는 좌우 이동만 가능하고 특수키로 금동상을 획득, 오토바이는 좌우 이동 이외에 특수키인 위쪽 방향키로 점프 가능, 스키는 좌우 이동키만 있고 행글라이더는 특이하게 8방향 전부 다 이동할 수 있다. (즉, 방향 버튼 8개 대응)

레이싱 게임이지만 골을 향해 가는 것은 아니다. 골인 지점 없이 그냥 한 없이 앞만 보고 가는 것이다. 골인이 목표가 아니라 스코어 획득이 목표라서 그렇다.

시간제한은 없지만 라이프 제한이 있어서, 라이프를 전부 잃기 전까지 최대한 점수를 많이 얻어야 한다. 그게 본게임의 목표다.

게임 진행 중에 금동상, 보석, 새둥지, 골 등 점수 획득 아이템이 나온다. 레이싱 게임으로서 특정 지역을 지나 계속 나아갈수록 스코어가 오르는데 아이템을 얻으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진로에서 벗어나거나 방해물에 닿으면 라이프를 잃는데 그때마다 특정한 리타이어 연출이 나온다. 예를 들면 카누에서는 악어나 하마의 입안에 들어갈 뻔하거나, 행글라이더에서는 거대한 새, 벌레 따위에게 낚아채지는가 하면 오토바이에서는 절벽 아래로 오토바이가 먼저 떨어진 뒤 코바가 허공에 잠시 떠 있다가 뚝 떨어지는 연출이 있다.

처음부터 전화 시청자가 스코어 경쟁을 하는 게임을 목표로 기획을 했고 레이싱 컨셉으로 통일했기 때문에 게임 종료가 4가지나 되도 다 고만고만하다.

그마나 제일 할 만한 게 8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행글라이더다. 카누는 좌우 이동 밖에 안 되는데다가 화면 시점이 너무 좁아서 게임 플레이가 불편하다.

이게 사실 TV를 보면서 전화를 걸어 생방송으로 게임을 하면 재미있을지 몰라도, 그냥 컴퓨터로 하면 재미가 반감된다. 애초에 그렇게 기획됐으니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PC용은 DOS용으로 출시됐지만 CD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음성 지원은 하지 않는다. 본래 TV에서 생방송으로 방영했을 때는 코바 성우가 직접 말을 했는데 방송만 그렇지 게임에서는 그게 없다.

코바 목소리는 EBS 성우인 조경모가 맡았는데, 당시 코바에 어울리는, 아이들에게 친근감 있는 코막힌 목소리를 내기 위해 한 달 동안 연구를 했다고 한다. 그 결과 게임과 좋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게임 플레이 이전에 성우의 입담과 재치가 꿀재미를 선사했다.

당시 방송에서는 생방송으로 코바의 애드립이 나왔기 때문에 꽤 인기를 끌었고, MC인 미스코리아 출신 김예분도 스타가 됐다.

결론은 평작. 추억 보정으로 옛날에 달려라 코바를 즐겨 봤거나 혹은 직접 게임에 참여한 사람은 한 번쯤 할 만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게임 자체의 재미나 퀄리티는 좀 떨어진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의 PC버전은 한국 게임 잡지 사상 최초의 잡지 번들이다. 그것도 동서게임 채널에서 내던 월간 게임지 게임채널에서 사은품으로 증정한 것이다. 잡지를 사서 등록자 엽서를 보내면 집으로 보내주는 번들 CD였다. 다른 게임지처럼 타사에서 나온 정식 게임을 제공한 것은 아니었다.

덧붙여 1999년에 달려라 코바 전게임 모음집이라고 해서 그동안 나온 총 12개의 게임이 수록되어 있다.



덧글

  • 콜드 2013/06/09 11:55 # 답글

    그 전화기게임의 그 코바군요!!
  • K I T V S 2013/06/09 13:10 # 답글

    코바 성우분의 '아이고 냄시야!'라는 말이 아직도 귀에 익습니다...ㅋㅋ
  • neosrw 2013/06/09 13:19 # 답글

    어라? 이렇게 그래픽이 구렸었나?
  • Prelude 2013/06/09 13:52 # 답글

    스샷들 보니 반갑네요. 추억의 전화기게임... 그러고보니 여자MC분이 김예분씨였군요.
  • 네샤마 2013/06/09 14:04 # 답글

    어릴때 했던 게임이라 그립네요... 조작도 간단하고 재미있었지요

    그런데 저거 골인지점이 없었나요? 몇바퀴돌면 골인지점으로 들어갔던 게 기억나거든요
    한지 오래되서 잘못기억하는 걸수도 있지만..@_@
  • 무희 2013/06/09 17:21 # 답글

    와 정말 추억이네요. 이거랑 날아라 호킹이랑 인기 끌었는데 친구가 당시 전화 성공해서 목소리 출연도 하고 내내 자랑하고 다녔습니다 부럽부럽 ㅠ
  • 조훈 2013/06/09 20:04 # 답글

    SBS에 대항해서 만든 게 KBS가 아니었군요. 제 기억은 그랬는데.

    전 KBS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레오였나 액션 게임이었구요. SBS는 안되더군요.
  • 블랙 2013/06/10 09:41 # 답글

    김예분은 마약 복용인가 여러가지 일로 이제는 방송 안나오는줄 알았는데 요즘에 다시 나오는듯 하더군요.
  • 놀이왕 2013/06/10 11:43 # 답글

    이거 도스박스 에뮬레이터로 실행하신건가요?
  • 잠뿌리 2013/06/10 11:56 # 답글

    콜드/ 네. 그 코바 맞지요.

    K I T V S/ 저는 코바 성우분이 '코코코코 코!'이러면서 수화기 버튼 누르는 애드립하신 게 기억에 남네요 ㅋㅋ

    neosrw/ 그래픽이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Prelude/ 네. 그래서 요즘도 관련 뉴스 나오면 달려라 코바 언니란 표현이 따라붙지요.

    네샤마/ 골인 지점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골인지점 도착하기 전에 게임오버 당했고 옛날에 방송에서 볼 때 기억도 게임오버당한 내용이 많아서요 ㅎㅎ

    무희/ 부럽네요. 전화 성공하기 정말 어려웠는데 ㅠ

    조훈/ KBS 게임천국이 먼저 방영했습니다. 인기가 엄청 났었지요. 저는 그 방송보면서 정말 게임 참여하고 싶었는데 통화가 걸린 적이 없었지요 ㅎㅎ

    블랙/ 최근에 결혼 소식 뉴스가 나왔더군요.

    놀이왕/ 네. 도스박스로 구동했습니다.
  • 먹통XKim 2013/06/15 10:41 # 답글

    그 번들도 정해진 기한 내에 보내야지 줬죠
  • 잠뿌리 2013/07/17 21:25 # 답글

    먹통Xkim/ 기간 한정 번들이란 게 참 불편하네요. 정해진 기간 내에 받지 못한 유저가 안습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4802
5243
94698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