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패밀리(The Croods.2013) 2013년 개봉 영화




2013년에 드림웍스에서 커크 드 미코, 크리스 샌더스 감독이 만든 3D 애니메이션. 두 감독 중 크리스 샌더스는 딘 데블로이스와 함께 드래곤 길들이기의 감독직을 맡기도 했다. 원제는 더 크루즈. 국내 극장 개봉명은 크루즈 패밀리다.

내용은 원시 시대를 배경으로 태어나서 동굴 주변을 벗어난 적이 없는 크루즈 패밀리는 가장 그루그가 정한 룰에 따라 행동하면서 살아왔는데, 그들 앞에 가이라는 다른 원시인 청년이 나타나 종말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동굴이 무너진 것을 계기로 삼아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여행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멸망이 임박해 천재지변이 일어나 새로 살 곳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는 소재만 보면, 1988년에 돈 블루스 감독이 만든 공룡시대가 떠올라서 공룡시대의 원시인 버전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지만 실제로는 전혀 관련이 없다.

크루즈 패밀리는 구석기 시대 원시인인 반면 가이는 신석기 시대 원시인이라 덫과 불을 다룰 줄 알고 음식도 익혀 먹는다. 그래서 가족들의 안전과 생존을 위해 룰을 정해놓고 동굴 생활만 고집하는 그루그와 대치된다.

하지만 사실 가이와 그루그의 대치보다는, 가이를 가족 앞에 인도한 것과 마찬가지로 가족 중 가장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이프와 그루그 사이에서 빚어지는 부녀간의 갈등이 메인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크루즈 패밀리가 그동안 접하지 못했고 보려고 하지도 않았던 세상이 아름답게 펼쳐지는데 내용뿐만이 아니라 비주얼도 굉장히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이 작품은 기존의 드림웍스 작품과 비슷하면서도 노선을 걷고 있다. 일단 기존의 작품에서 항상 나온, 반드시 물리쳐야 할 적 같은 게 전혀 안 나온다.

본작에 나오는 크루즈 패밀리의 방해자는 형체가 있는 적이 아니라 자연현상이다. 크루즈 패밀리가 살던 곳에 지진, 산사태, 유성 등 천재지변이 일어나 그걸 피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것이다. 그 때문에 스토리가 가족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세상을 바꿀 모험을 시작한다는 포스터의 홍보 문구가 본작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도 있다. 크루즈 패밀리가 동굴 속에서 살아온 그들만의 세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떠나기 때문이다.

전반부의 주인공이 이프라면 후반부의 주인공은 그루그라고 할 수 있다.

가이의 등장으로 인해 가족의 가장으로서 설자리를 잃은 그루그가 후반부에 가서 어떤 사건을 계기로 가이와 화해하고 그를 이해한 뒤에 이어지는 내용이 특히 감동의 도가니였다.

클라이막스씬에서 가족애의 정점을 이루어 폭풍 눈물을 이끌어내고 있다. 크루즈 패밀리의 진정한 아버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크리스 샌더스 감독이 드래곤 길들이기를 만들어서 그런지 엔딩도 드래곤 길들이기 스타일로 끝나는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도 매우 좋았다. (드래곤 길들이기가 날아갔다면 여기선 달려간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원시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공룡은 거의 안 나온다는 것이다. 그 대신 포유류나 조류가 많이 나오고 개중에 영화만의 오리지날 고생물들도 나온다. 특히 육지에서 사는 고래가 가장 신기했다.

결론은 추천작! 작년에 나온 미국 애니메이션 중에서 디즈니의 주먹왕 랄프가 최고의 작품이었다면, 올해 나온 미국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이 작품을 최고로 꼽꼬 싶다. 과연 2013년 분기에 픽사와 디즈니에서 크루즈 패밀리를 능가할 만한 작품을 내놓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작년에 가디언즈를 보고 드림웍스도 이제 한 물 갔다고 생각했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재기에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슈렉, 쿵푸 팬더, 드래곤 길들이기 등 드림웍스를 대표하는 작품의 계보를 이어나갈 만한 명작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제작비는 1억 3천 5백만 달러인데 전 세계 극장 흥행 수익은 약 5억 7천만 달러다.

덧붙여 한국 극장 흥행 수익은 전국 관객 50만명을 돌파해서 애니메이션으로선 히트쳤지만 지금 현재는 전국에 상영관이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극장에 가서 보려면 빠른 시일 내에 가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



덧글

  • 블랙 2013/06/04 10:47 # 답글

    크루즈 라고해서 탐 크루즈와 연관 있는 작품인줄 알았었습니다.
  • 잠뿌리 2013/06/09 10:41 # 답글

    블랙/ 작중 가장 이름이 크루그라서 크루즈 패밀리가 된 듯 싶습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80841
4518
945243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