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도사랜드(2011) 2019년 웹툰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taoistland

2011년에 스튜디오 재하3 소속 팀원으로 글 이원식, 그림 두엽 작가 콤비가 ‘다음 만화속 세상’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해 2013년에 2부작으로 완결한 만화.

내용은 평범한 일상을 살던 주인공 용운이 어느날 편의점 알바를 하던 도중 불도깨비와 싸우던 도사를 만나 그의 제자로 들어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용운이 도사의 제자가 되어 일상에서 비일상으로 넘어가 겪게 되는 경험이 현대 판타지로서의 재미를 주고 있다. 퇴마 액션이란 장르를 생각해 보면 일본 요괴물이나 퇴마물이 떠오르는데 그것과 다른 한국적인 색체가 진하다. 그게 이 작품 고유의 개성으로 자리 잡았다.

그림이 아주 뛰어난 것은 아니다. 인체비율이 이상하고 액션도 좀 박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간결한 그림체와 얼굴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 묘사, 디테일한 배경 표현 등등 그림 작가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다. 미국풍도, 일본풍도 아닌 한국풍. 그러면서 이 작가만의 ‘그림체’라는 느낌이 절로 든다.

스토리는 현대판 도사 이야기로 도술과 현대 문명을 믹스했는데 상당히 센스가 좋다. 특히 패러디 센스가 발군이다.

머털 도사, 배추 도사, 무 도사 등등 한국 만화에 나온 도사들에 닌텐도 게임기, 포맷몬스터 등등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패러디가 들어가 있다.

사짜 들어가는 직업. 변호사, 의사, 판사 등을 열거하다가 도사를 끼워 넣는 센스에 닌텐도 DS의 DS가 사실 도사의 약칭이고 요괴 봉인도 USB로 하는가 하면 무당인 용운의 엄마가 모시는 장군식이 맥아더 장군이라 제사상에 햄버거를 올리는 등등 진짜 생각지도 못한 신선한 패러디였다.

도사 일행은 유쾌하고 작품 분위기 자체도 밝은 편에 속하지만 의외로 메인 스토리는 진중했다. 용운의 비밀이나 도사의 과거, 도깨비 왕의 아들인 도섭과의 대립, 사건의 흑막인 호철 등등 각종 떡밥과 갈등이 나와서 전개가 흥미로웠다.

1부는 3시즌까지 78화까지 나온 반면 2부는 달랑 20화로 끝났다. 그래서 그동안 던진 떡밥을 무리하게 회수하는 바람에 급전개를 하게 돼서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으로 끝난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도사가 쩌리가 되는 점이다. 1부야 용운이 주인공이지만 2부는 사실상 도사가 주인공으로 나오고 신선이 되기 위한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선옥과의 재회와 도섭과의 길고 긴 악연, 호철과의 관계 정리 등 굵직굵직한 사건이 너무 빨리 끝나 버린다. 지난 수십화 동안 심어 온 갈등 관계가 단 몇 화만에 후딱 끝나버리니 너무 허무하다.

게다가 1부도 그랬지만 2부에서도 마지막 전투에서 도사의 활약이 전무하다. 용왕의 아들 용운이 각성해서 라스트 보스를 쳐 바르는 건 2부도 같다. 이게 솔직히 파워 밸런스 붕괴 요소다.

도깨비왕 도섭 같은 경우 본래 작중 최강 최흉의 적이 되어야 하는데 각성한 용운이 나타날 때마다 발리기 바쁘고 끝내 용운의 손에 최후를 맞이하니, 도사와 갈등을 빚어 온 의미가 퇴색된다.

용운의 존재는 어떻게 보면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같다. 용운이 등장하면 모든 적이 박살나 상황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다른 캐릭터들의 존재감이 옅어지게 만든다. 아군뿐만이 아니라 적군까지 쩌리가 되게 하는 광역 효과가 있다. 액션물로서의 긴장감이 실종된 것이다.

그리고 급전개로 끝내면서 스토리가 작위적인 느낌이 강해진 것도 문제다. 처음 등장할 때 호철의 충복이었던 석영이 두모 때문에 단 몇 화만에 마음을 바꿔 먹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사실 용운의 성격, 말투 변화도 좀 감당이 안 되긴 하다)

결론은 평작. 1부까지는 추천작이라고 할 만 하지만 2부에서 급전개로 인한 완성도 급락으로 인해 용두사미가 되어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다. 차라리 1부에서 그냥 끝났으면 박수칠 때 떠나는 것으로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덧글

  • 노스페라투 2013/06/03 16:52 # 답글

    무슨 어른들의 사정이 있어서인진 몰라도 2부에서 더 끌 수 있었는데 갑자기 종료되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 잠뿌리 2013/06/09 10:40 # 답글

    노스페라투/ 어중간하게 끝날 바에야 차라리 2부가 나오지 않았으면 더 나았을지도 모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9802
5243
946968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