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스시(デッド寿司.2012) 컬트/엽기/퓨전 호러 영화




2012년에 이구치 노보루 감독이 만든 코믹 호러 영화.

내용은 전설적인 초밥 장인의 딸인 케이코가 아버지로부터 무술과 초밥 요리법을 배우지만 한 명의 요리사로서 인정받지 못해 상심한 나머지 가출을 하여 시골에 있는 초밥 여관에서 일을 하는데.. 마침 그 여관에 코마츠 제약 회사의 임직원들이 투숙하러 왔다가 사장한테 원한을 품은 전 직원야마다가 초밥을 이용해 복수를 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을 인간 시체가 살아움직이는 좀비가 아니라 스시. 즉, 초밥 좀비를 메인 소재로 다루었다.

극중 야마다는 코마츠 제약에서 사장의 명령에 따라 죽은 생물의 세포를 소생하는 약품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연구에 성공하지만 약을 투여한 대상이 흉폭한 괴물이 되어 부활하는 바람에 모든 걸 덤터기 쓰여서 회사에 쫓겨나 초밥들을 좀비로 부활시킨다.

좀비 부활 혈청 설정만 보면 리 애니메이터(좀비오)가 생각나지만 다른 것도 아닌, 생선 초밥을 좀비로 부활시키는 설정은 진짜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리빙 데드 4나 데드 히트 같은 좀비 영화에서 식재료인 닭, 돼지, 황소 고기 등이 살아 움직여 좀비로 부활해 덤벼드는 장면들이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 작은 아이템에 불과했는데 여기서는 메인 소재로 사용한 것이다.

확실히 초밥은 보통 생으로 나온 걸 먹는 거니 좀비 혈청을 투입해 좀비로 부활시킨다는 설정도 적용 가능하긴 한데 이런 설정을 실제로 적용시켜 만들어 낸 건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극중에 나오는 초밥 좀비들은 하늘을 날아다니며 사람들을 습격한다. 이빨 같은 재생 세포가 달려 있어 그걸로 물어뜯는다. 말을 하거나 사람의 웃음소리를 내기도 하면서 심지어는 교미까지 해서 새끼 초밥까지 낳는다.

번개 치는 밤에 식인 초밥들의 요사스러운 목소리로 합창하는 건 영화 그렘린마저 떠오르게 한다.

군함 초밥은 실제로 초대형 사이즈로 군함처럼 생겨서 대포를 쏘기도 하고, 좀비 혈청을 발명한 야마다는 나중에 가서 사람의 탈이 벗겨져 참치 인간이 되어 도끼를 휘두르며 공격해온다.

같은 초밥들 중에서도 계란 초밥은 생선 초밥이 아니라면서 같은 초밥 좀비들한테 왕따 당하는데 그런 작은 설정 하나하나가 깨알 같은 웃음을 준다.

여주인공 케이코는 초밥을 배우면서 초밥 요리사의 기본 소양이라는 무술까지 배워 극중에 온갖 액션을 도맡아서 하며 초밥을 이어 붙여 만든 초밥 쌍절곤을 휘두르기도 한다.

초밥이 명물인 시골 여관에서 벌어지는 사건치고는 좀비 초밥이 백 단위가 넘어가는 물량 공세를 펼치기 때문에 스펙타클하다.

한 가지 흠이 있다면 비위가 약한 사람이 보면 한동안 초밥을 못 먹을 것 같은 씬이 적지 않게 나온다.

그리고 이구치 노보루 감독 작품이 흔히 그렇듯 화장실 유머, 섹드립이 넘쳐나서 이런 것들에 면역이 없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방구, 똥침, 누드 스시, 초밥 교미, 날계란 노른자 키스 등등 밑도 끝도 없이 폭주한다.

결론은 추천작! 정신 나간 설정에 브레이크 없이 막가는 전개를 통해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여주면서 잔혹함 속에 웃음꽃을 활짝 피우는 작품이다. 이구치 노보루 감독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엽기발랄한 호러 영화가 기호에 맞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캐나다 토론토 애프터 다크 필름 패스티발 2012에서 최우수 특수 효과상과 관객 은상을 비롯한 4개 부분에서 수상, 본작의 여주인공 케이코 역을 맡은 타케다 리나는 이 작품을 통해 미국 판타스틱 페스트에서 코미디 주연상, 일본 제 1회 재팬 액션 상품 최우수상에서 최우수 베스트 액션 여배우상을 수상했다.



덧글

  • 눈물의여뫙 2013/05/15 23:17 # 답글

    초밥괴물들 이빨이 무슨 이쑤시개 잘라놓은 것처럼 보이네요.
  • J H Lee 2013/05/16 08:55 # 답글

    DDO라는 게임에서 식재료가 살아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시추에이션이 있긴 합니다.

    판정은 언데드.


    조개나 고기의 머리를 단 좀비라는 괴악한 비주얼이었지만..
  • 타누키 2013/05/16 09:24 # 답글

    저 여주가 공수도 챔피언이었다던가해서 부천 상영때 돌려차기랑 보여주고 했었죠. ㅎㅎ
  • 코론 2013/05/16 13:18 # 답글

    ...어엌
  • 잠뿌리 2013/05/20 22:55 # 답글

    눈물의여뫙/ 작중에는 그게 좀비 재생 세포라고 나오지요 ㅎㅎ

    J H Lee/ 조개, 고기 머리 좀비라니 쇼킹할 것 같습니다.

    타누키/ 역시 액션씬을 직접 찍을 만 배우네요 ㅎㅎ

    코론/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3766
5580
952966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