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어즈(1994) 한글 패치 게임











1994년에 반프레스토에서 칸자키 하지메가 각천서점에서 출간한 소설 슬레이어즈를 슈퍼패미콤용 롤플레잉 게임으로 만든 작품.

원작자 칸카지 하지메가 제작에 참가했기 때문에 원작 슬레이어즈와 이어진다. 당시에는 이 작품이 원작 소설의 제 3부로 여겨졌는데 1부는 리나 일행과 헬 마스터 피브리조의 대결. 2부는 패왕 그라우세라의 등장과 샤브라니구드의 한 조각으로 각성한 루크와의 싸움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원작 2부는 지나치게 암울한 분위기와 내용 때문에 흑역사 취급을 받았고 그 뒤에도 후속권이 쭉 이어서 나왔기 때문에 칸자키 하지메는 본작을 패러렐 3부라고 했다. (즉, 본가 스토리의 3부가 아닌 평행세계의 3부)

내용은 가우리와 떨어져 외딴 마을에서 기억을 잃고 쓰러져 있던 리나 인버스가, 과거에 만났던 동료들과 재회해서 파티를 이루어 잃어버린 기억을 찾아 여행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게임 조작 방법은 상하좌우 이동키에, A버튼은 커맨드 결정, 커맨드 메뉴 열기. B버튼은 커맨드 취소. X버튼은 말하기/조사 겸용. Y버튼은 대쉬. L버튼은 전투 시 방어. R버튼은 전투 시 도망. 셀렉트 버튼은 컨피그 메뉴로 버튼 배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특이한 게 주인공 리나 인버스의 설정이 기억을 잃었기 때문에 마법을 처음부터 다시 배워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레벨을 올려도 마법이 추가되지 않는다. 마법을 추가하려면 ‘마법 이론’이라고 해서 게임 플레이상에 1~10까지 배워서 마법 슬롯을 언락시켜야 한다.

물론 언락된 상태에서도 마법이 그냥 추가되는 것은 아니고 게임 곳곳에 숨겨져 있는 주문을 찾아내야 한다. 반면 오리지날 리나 인버스, 나가, 아멜리아, 실피르, 젤가디스 등 주문 사용자들은 처음부터 모든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원작의 등장인물은 작중 최강자로 손꼽히는 캐릭터들이라서 후반부에 합류하는 원작 메인 멤버인 가우리, 아멜리아, 젤가디스는 전부 레벨이 99다. 그래서 특별히 레벨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어 보이지만 그들이 합류하는 건 후반부라서 그 전까지는 레벨을 빡세게 올려야 한다.

케니, 클레어, 나가, 레미, 블랙 호크, 실피르 등 여섯 명의 동료 캐릭터가 더 나오는데 이들은 스토리상 잠깐 합류했다가 이탈한다. 케니, 클레어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는 그래서 스토리 합류시 리나의 레벨보다 조금 높게 나온다.

단, 이 캐릭터들은 한계 레벨이 메인 멤버랑 다르다. 블랙 호크는 85레벨, 레미는 60레벨, 클레어는 35레벨, 케니는 55레벨, 실피르는 65레벨이 끝이다.

나가는 리나가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 얼마 진행하지 않아서 동료가 되는데 레벨이 무려 20이나 되지만 전투를 아무리 해도 레벨이 오르지 않는다. 대신 오마케 시나리오에서 동료로 영입할 때는 정규 멤버들처럼 처음부터 레벨 99인 상태로 들어온다.

게임의 기본 시스템은 드래곤 퀘스트와 같다. 일일이 커맨드 창을 열어서 대화를 하고 탐색을 해야 한다. 그런데 게임상의 캐릭터가 리액션을 펼치는 건 또 파이널 판타지를 연상시킨다. 두 게임을 믹스한 듯한 느낌을 준다.

마을에 등장하는 가게는 여관, 무기점, 약방, 병원, 성당, 마도사 협회인데, 여관은 식당을 겸하고 있어 카운터에서 그 마을 특산 요리를 주문해 먹을 수 있고 숙박을 할 때 등급이 있어서 스위트, 로열 스위트 룸에 묵으면 특선 요리가 나온다. 여관방은 등급에 따라 회복률이 다른데 보통 방은 30%, 스위트 룸은 50%, 로열 스위트 룸은 100% 회복 가능하다. (이건 또 위저드리 느낌난다)

슬레이어즈 캐릭터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워낙 먹보라서 요리가 나오는 것일 뿐, 게임상의 변화는 없다. 그저 요리가 맛없으면 기분이 나빠졌다. 요리가 맛있으면 기분이 좋아졌다. 이런 메시지만 나올 뿐이다.

장비 슬롯은 무기, 갑옷, 신발, 망토/악세서리가 있다. 남성은 망토, 여성은 악세서리가 전용 장비다. 소비형 아이템 중에 회복, 상태 이상 치료, 던전 탈출, 엔카운터 속도 저하 이외에 ‘바스트 업’이라고 해서 가슴이 커지는 아이템이 있다. (이건 그냥 개그로 넣은 듯)

커맨드창에서 아이템 1은 소비형 아이템, 아이템 2는 이벤트 아이템으로 분류되는데 전자의 경우 파이널 판타지 초기작처럼 소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기본 스테이터스 능력치는 레벨, HP, MP, 행운, 민첩성,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이 있다.

세이브는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세이브 포인트 포지션인 미나를 만나 그녀의 일기장에 기록을 해야 한다. 세이브 한 뒤에 미나의 그림 일기를 감상할 수 있다.

레벨업을 하면 HP, MP가 풀 상태로 회복되고 보스, 이벤트 전투를 제외한 일반 전투는 100% 도망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다. 엔카운터률을 낮춰주는 소비형 아이템이 있고, 던전에서 입구까지 탈출할 수 있는 것도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전투는 드래곤 퀘스트처럼 1인칭 시점인데 주인공(리나 인버스) 이외에 다른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AI가 조종하기 때문에 작전을 정할 수 있다.

동료들의 커맨드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적의 공격에 맞춰 싸우는 것, 회복, 보조 마법 없이 전력 공격하는 것, 주인공이 지정한 적을 집중 공격하는 것, 마법으로 협공, 동료들이 알아서 자유롭게 싸우라는 것 등이 있다.

그런데 원작 슬레이어즈자체가 제멋대로인 캐릭터가 많아서 전략에 따르지 않고 멋대로 싸우는 동료가 많다. 나가 같은 경우는 멋대로 마법을 난사하다가 MP가 고갈되고, 레미와 아멜리아는 멋대로 특기를 사용한다. 클레어는 아예 공격을 하지 않는 잉여 캐릭터다. 모든 동료 캐릭터는 방어, 도망 명령만 100% 따른다.

각 캐릭터에게는 특기가 하나씩 있다. 리나 인버스는 ‘작전’으로 동료의 행동 방침을 정할 수 있고, 케니는 ‘돌격’으로 적 1체에 필살 데미지. 클레어는 ‘심한 한마디’로 적 전체에게 스턴 효과. 레미는 ‘마구베기’로 무작위로 여러 번 공격. 실피르는 ‘거룩한 힘’으로 회복, 보조 마법을 전체화. 블랙 호크는 ‘박탈’로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치고, 나가는 ‘숨은 비결’로 적 전체에 흑마법 데미지. 가우리는 ‘발도술’로 적 전체에 즉사 효과. 아멜리아는 ‘정의의 철권’으로 적 전체에 펀치 데미지. 젤가디스는 ‘광기’로 마법의 공격력을 2배로 늘린다.

일부 캐릭터의 특수 능력은 사기적인 것 같지만 성공 여부가 랜덤으로 결정되고, 또 최대 데미지 수치가 999이기 때문에 HP 4자리 수 보스는 한 방에 죽일 수 없다.

몬스터 중 마족 타입은 물리 공격이 잘 통하지 않지만 흑마법은 잘 통한다. 상태 이상 마법 중 ‘슬리핑’은 의외로 성공 확률이 높다. HP가 떨어졌지만 아직 기절하지 않은 캐릭터에가 부활 마법을 사용하면 HP가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한 가지 좀 어려운 건 돈을 버는 것인데 이 게임은 전투로 몬스터를 쓰러트려도 돈이 나오지 않는다. 돈은 게임상에 나오는 여러 퀘스트를 받아서 클리어하거나, 보물 상자에서 입수. 또는 각 왕국에 근처에 존재하는 도둑의 아지트에서 도둑을 해치우고 금화를 강탈해야 한다. (도둑한테 삥 뜯는 게 어찌 보면 참 슬레이어즈답다)

메인 스토리는 리나 인버스가 잃어버린 기억을 찾는 여행이다 보니, 원작의 리나보다는 한참 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동료들이 대신 개그와 폭주를 해준다. 스테이터스창을 켜면 화면 하단 부분에 해당 캐릭터의 설명이 나오는데 이것도 쏠쏠한 재미를 준다.

극 후반부에 밝혀지는 반전도 제법 괜찮았다. SF 영화 같은 반전이었다고나 할까. 엔딩 스텝롤 뜨기 직전의 이름 짓기 라스트 씬도 그렇고 여운을 남겨준다.

제로스는 중간 보스로 나오고 작중 라스트 보스는 제로스가 모시는 수왕 제라스메타리움이다.

한글화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이 작품은 VT 시절에 한글화가 되었다. 약 95% 정도 한글화되었는데 게임상에 나오는 모든 대사는 한글화가 됐고 오프닝과 아이템 명칭, 전투 때의 커맨드 정도만 일어로 나온다. 약간 어색한 표현이 나오기도 하지만 스토리 이해에 문제는 없다.

결론은 평작. 원작자가 제작에 참여했기 때문에 스토리랑 기획이 좋고 또 애니메이션판에는 나오지 않은 소설판 캐릭터가 잔뜩 나와서 매력적인 부분도 많다.

하지만 그래픽과 사운드 등 게임 외적인 부분의 퀄리티가 너무 낮아서 아쉬운 작품이다. 그래도 괴작 취급 받는 PC9801판이나 졸작으로 손꼽히는 PS, SS판보다는 훨씬 나은 편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은 엔딩을 본 다음 FIN 글자가 뜬 뒤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자기 출현 분량에 불만을 품은 작중 캐릭터들이 튀어 나와 오마케 시나리오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는 리나 카피가 엔딩 직전에 지은 이름을 가지고 나오며 드래곤 퀘스트의 루이다 주점을 패러디해서 주점에 대기 중인 파티원을 최대 3명까지 마음대로 편성할 수 있다. 오리지날 리나도 파티에 넣을 수 있으며, 클레어도 파티원으로 추가할 수 있다.

오마케 시나리오는 일곱 개의 열쇠를 모아 드래곤 슬레이브 주문의 개발자이자 슬레이즈 월드 설정상 역대 최강의 마도사인 레이 마그너스가 변신한 샤브라니구드를 격파하는 내용인데 엔딩에서 미나의 일기장 그림일기가 바뀐다.

덧붙여 본작에서 나가를 파티에 잔류시키는 비법이 존재한다.

처음부터 아틀라스 시티까지 진행하면서 마을 의사랑 한 번도 말하지 않고 마도사 협회장의 오크 퇴치 퀘스트를 받아 스토리를 진행하면 나가가 파티 이탈을 하는데 이때 필드에서 적과 싸워 일부러 전멸해 게임오버 당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고 그때 나가를 동료로 얻으면 아틀라스 시티 퀘스트 클리어 이후에도 계속 데리고 다닐 수 있다. (다만, 파티 인원수가 5명이 되면 버그가 발생한다)

추가로 작중 최강의 마법은 드래곤 슬레이브인데 주문 입수 방법은 마법 이론 10인 상태에서 피가로 시티 병원에 있는 노인에게 말을 걸어 드래곤 슬레이브에 대한 정보를 듣고 라스트 던젼 6층에서 6개의 화염에 둘러싸인 곳의 한 가운데를 조사하면 얻을 수 있다.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13/05/01 11:03 # 답글

    의외로 사실적인게 괴수나 마물을 죽여도 돈이 입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 게임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슬라임 죽였다고 금화나 은화가 입수되는게 말이 안되는 것이였죠
  • 샛별 2013/05/01 13:52 # 답글

    가우리 MP0 ㅋㅋㅋㅋㅋ
  • 풍신 2013/05/01 14:24 # 답글

    이거 재밋게 했어요. 리나가 아무리 기억상실이라지만 <왜 레벨이 낮았고, 마법도 몰랐는가>에 대한 완벽한 이유(반전)이 참 기발한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제드 2013/05/01 17:14 # 답글

    오호..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블랙 2013/05/02 10:46 # 답글

    오마케 시나리오에서는 카피 리나와 오리지널 리나의 스테이스터스 창 캐릭터 설명이 이전하고 달라집니다. 웃긴건 오리지널 리나의 만렙 능력치가 카피 리나의 만렙 능력치보다 떨어진다는거.

    동료 캐릭터 중에 케니, 클레어, 나가, 블랙 호크는 답이 안나오는 최약체 4인방인데 이들을 넣어서 진 보스 샤브라니구드를 격파할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참...

    루리웹에서 한글판 연재했던 게시물입니다 -
    http://bbs1.ruliweb.daum.net/gaia/do/ruliweb/detail/list?pageIndex=3&bbsId=G001&searchKey=userid&itemGroupId=&searchName=%EB%B8%94%EB%9E%99%ED%95%98%ED%8A%B8&itemId=3106&searchValue=rSwthKAHowo0&platformId=
  • 잠뿌리 2013/05/09 15:49 # 답글

    무지개빛 미카/ 그런 부분이 참 리얼해서 서양 RPG같은 느낌을 줬지요. 여관의 방 등급도 그렇고요.

    샛별/ 가우리는 마력은 0이지만 물리 공격력이 무지하게 높지요.

    풍신/ 리나의 기억상실증 반전은 참 괜찮았습니다.

    제드/ 별말씀을요 ^^

    블랙/ 다른 캐릭터는 둘째치고 클레어를 넣는 게 의외입니다. 한계 레벨도 35 밖에 안 되고 정말 약한 캐릭터인데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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