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피(1998) 2019년 일본 만화




1998년에 크로우, 워스트로 유명한 타카하시 히로시가 소년화보사의 영 킹에서 연재를 시작해 2000년에 전 8권으로 완결한 양키 만화. 타이틀 QP는 본작의 주인공 이시다 코토리의 별명인데 미국의 캐릭터 인형 QP와 머리 스타일이 닮아서 그렇게 불리는 것이다.

내용은 소년원을 출소한 이시다 코토리가 주유소에 취직해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가 야쿠자가 된 옛 친구 아즈마 료와 엮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크로우, 워스트가 학원가를 평정하기 위한 싸움과 학교끼리의 항쟁을 다루었다면 본작은 이미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 최고의 주먹으로 인정받았던 주인공이 사회인이 된 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처음부터 만랩을 찍고 나온다는 이야기다. 사회인이 되었어도 주먹은 녹슬지 않고 작중 최강의 싸움 실력을 자랑한다.

타격 전문의 스트라이커 타입인데 운동 신경이 엄청나 달리기도 빠르고 그 큰 몸으로 덤블링을 하거나 벽 딛고 썸머솔트를 시전하는 등의 기교도 부린다. 학창 시절 때는 테이프로 감은 우유병을 흉기로 사용하는데 이런 조잡한 무기 사용도 인상적이다.

그런데 본편 내용은 소년원 출신의 어른으로 싸움만 하던 지난날의 자신과 이별하고 사회인으로서 첫발을 내딛으려 하면서 시작되기 때문에 기존의 작품과는 분위기가 조금 다르다.

스토리의 전반부는 학창 시절에 폭력 대마왕으로 이름을 날리던 학창 시절을 회상하는 이야기가 주로 나오고, 후반부는 야쿠자가 된 옛 친구 아즈마 료의 이야기가 주로 나온다. 학원폭력물과 야쿠자물이 반반씩 섞여 있다.

학원폭력 파트는 아무 생각 없이 폭력을 휘두르고 제멋대로 살았던 지난날의 자신을 반성하는 내레이션을 깔면서 싸움의 나날을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다.

이 부분이 특히 크로우즈나 워스트 때하고는 다른데 어떻게 보면 그 두 작품에 나온 주인공들이 겪을 법한 미래를 코토리란 캐릭터로 풀어낸 것 같은 느낌이다. 그래서 꽤 진중하고 무겁다.

극중 우에다 히데토라는 코토리의 라이벌로 나오지만 누가 더 강한지 힘을 겨루기 보다는 제정신을 차리게 된 계기를 심어준 멘토 포지션이다. 선배들도 죄다 주먹 라이벌이었던 워스트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크로우즈로 치면 무력보다 인덕이 높은 불독 스타일이다)

야쿠자 파트는 코토리와 다르게 제정신을 못 차리고 야쿠자가 된 아즈마 료가 주인공급으로 나온다.

코토리가 지난날에 대한 반성과 회의를 하고 새로운 삶에 대한 진지한 각오를 다지는 반면, 료는 배신과 음모가 판치는 야쿠자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진성 야쿠자로 나와서 서로 완전 대비된다.

어떻게 보면 코토리는 정신 차리고 개념 잡힌 짱의 미래를 대변하고, 료는 그와 반대로 끝까지 폭력의 길을 걸어가 어둠 속에 묻힌 짱의 미래를 대변한다.

료가 야쿠자의 길을 가는데 막지 못하는 코토리, 가는 길은 달라도 코토리를 친구로 생각해 함께 가고 싶어 했지만 끝내 혼자가 된 료. 그런 두 사람의 갈등 관계에 초점을 맞춰서 나름 스토리에 깊이가 생겼다.

극중에 나오는 폭력 수위는 크로우즈, 워스트보다 조금 더 높은 편이다. 학원폭력 파트야 학생들끼리 싸움이니 크게 잔인하지는 않지만 야쿠자 파트는 그 반대다.

야쿠자 파트의 싸움은 누가 강한지 기량을 겨루는 게 아니라, 문자 그대로 목숨을 거는 사투이며 조직의 히트맨들도 나와서 실제로 사망자도 나와서 살벌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느와르의 테이스트 충만한데 아즈마 료가 장식하는 라스트 씬이 오래 기억에 남는다.

결론은 추천작. 고교 주먹의 빛과 그림자를 다룬 작품이다. 폭력을 미화하지 않고 그 끝에 무엇이 있는지 담담하게 보여줘 여운이 남는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본편이 8권으로 완결됐는데 외전이 한 권 더 나왔다.

덧붙여 이번 작품에도 전대물 패러디가 나오는데 극중 코토리가 자기 정체를 숨기고 싸우기 위해 가면 라이더의 ‘쇼커’ 가면을 썼다.

추가로 2011년에 일본 TV에서 드라마가 나왔고 2012년에 게임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크로우즈에 나온 반도 히데토, 키리시마 히로미가 단역으로 나온다. 크로우즈 엔딩에서 졸업 후 밴드가 된 두 사람이 극중에 나오는 코토리의 친구 ‘나라오카 츠네요시’의 밴드에 들어간 것이다. 히로미가 고토리 일행과 나이고 동갑이라서 연대상으로 보면 크로우즈와 같은 세대의 이야기다.



덧글

  • 역사관심 2013/04/26 02:29 # 답글

    재미있게 본 작품입니다. 크로우즈와 연결되는 듯한 타지역이야기.
  • 잠뿌리 2013/05/01 02:08 # 답글

    역사관심/ 크로우즈의 캐릭터가 찬조 출현해서 세계관을 공유하는 재미가 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681082
6260
959111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