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맨(1988) 2019년 일본 만화




1988년에 해롤드 사쿠시가 주간 영 매거진에서 연재를 시작해 1990년에 전 19권으로 완결된 학원 코믹 만화.

내용은 고릴라를 닮은 과묵한 고교생 ‘고르고 이케도’가 백무 고등학교에 전학을 와서 후지모토가 이끄는 불량 군단에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주인공 고르고 이케도는 고릴라를 닮아서 별명이 고릴라맨인데 작중 최강의 싸움 실력을 자랑하고 아구도 잘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 마디의 대사도 하지 않는 특이한 캐릭터다.

말을 하지 않는 건 물론이고 표정 변화도 거의 없는데 그런 고릴라맨의 진실을 모르고 후지모토 이하 여러 친구들이 함께 어울려 놀면서 고등학교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

보통, 뭔가 사건이 벌어졌다가 마무리되면 후지모토와 친구들은 그 사실을 모른 채 고릴라맨을 깍두기 취급하면서 어울려 노는데 마지막에 내레이션으로 ‘그들은 아직 고릴라맨의 진짜 무서움을 모른다’ 이렇게 처리한다. 혹은 고릴라맨이 말이 없는 캐릭터다 보니 본인의 의도한 것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게 본작의 일반적인 패턴이다.

이 작품의 스토리는 쭉 이어지지만 스타일은 크게 두 개로 나뉜다. 전반부는 고릴라맨의 고등학교 일상을 다루었고, 후반부는 주변 고등학교의 불량학생 간의 항쟁을 주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개그 요소가 강해서 아무리 치열한 항쟁이 벌어지더라도 특유의 밝은 분위기가 남아 있다.

고릴라맨의 숨겨진 강함을 나중에 친구들이 알게 되기도 하고, 또 그 이외에 고릴라맨의 가족이나 거짓말 논란 등의 비밀이 생겨 갈등을 빚기도 하지만, 대사 한 마디 하지 않는데도 갈등이 해결되고 우정을 회복한다.

불량 학생 그룹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불량한 행동보다 장난을 잘 치고 수다스러운 후지모토 군단이라서 고릴라맨의 과묵함을 적극적인 행동력으로 커버해주기 때문에 그런 전개가 가능한 것이다.

액션 자체도 괜찮다. 고릴라맨은 손등으로 치는 이권이 특기고 드래곤 스크류나 아르젠틴 백브레이커 같은 프로 레슬링 기술도 사용하는데 대부분 친구들이 위기에 처하거나, 혹은 어디서 두드려 맞고 오면 냉큼 달려가 쓰러트리기 때문에 상황 정리, 끝판 대장의 카타르시스를 안겨 준다. 화려한 기술의 난무보다 묵직한 한방이 살아있다고나 할까.

또 의외인 건 작중 고릴라맨의 전투 스타일이 힘을 앞세워 무작정 돌격하는 것은 아니라서, 제자리에서 공중제비를 돌아 상대의 공격을 피하거나, 상대의 공격에 카운터나 반격 잡기를 구사하는 등등 기술파로 나온다.

작중 고릴라맨의 집안은 무도가 집안이라서 세계 각지의 무술을 종합해서 만든 집안 고유의 가라데 유파가 있다.

고릴라맨의 집은 아버지와 9남매가 사는데 가족들 전부 다 여자, 남자, 어린 아이 할 것 없이 고릴라맨과 똑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다.

작품 전반에 걸쳐 야구, 프로 레슬링 개그도 깨알 같이 등장한다. 작중 인물의 외형이 묘하게 실사 같은 느낌을 주는 건 실존 인물을 모델로 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릴라맨의 만화적인 외모가 특히 돋보인다)

결론은 추천작. 주인공인데 미형이 아니라 고릴라를 닮은 데다가, 전 19권 내내 단 한 마디의 대사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강한 인상을 줘서 기억에 남은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1990년에 열린 제 14회 ‘코단샤 만화상’에서 일반 부분을 수상했다.

덧붙여 문고판, 복각판 등이 활발하게 나왔으며, 초기 단행본은 전 19권 완결인데 문고본은 전 12권이다.

추가로 1992년에 OVA도 나왔는데 본래 원작의 고릴라맨은 처음부터 끝까지 대사 한 마디 하지 않지만, OVA에서는 성우가 배정됐고 작중에 음성 대사는 신음 소리만 들어갔다.

마지막으로 1993년에 ‘요네자와’에서 보드 게임으로 만들어 패미콤용으로 출시됐다.



덧글

  • 뷰너맨 2013/05/09 13:39 # 답글

    아. 이 시리즈.. 해적판으로 본 기억이 있군요.어느 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마지막 권 쯤에 "딱" 한 번 말했던적이 있었죠...(아파요 지헤씨! 라는 말로 끝난걸로...)

    정말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주인공이였죠.
  • 잠뿌리 2013/05/09 15:03 # 답글

    뷰너맨/ 본래 정식판에서 맨 마지막에 고릴라맨의 대사는 안이 빈 말풍선만 그려져 있어서 독자들의 상상의 여지를 자극했지요.
  • ㄴㄷㄴ 2016/10/03 02:32 # 삭제 답글

    잘봤어용
  • 잠뿌리 2016/10/03 10:33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7868
6129
959495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