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돌아온 꼴만도(1994) 2020년 PC통신시절 공개 게임











프로그램 이존석, 스토리 이용희, 그래픽 최범 등 3명이 모인 AJAX팀이 만든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

내용은 1997년에 사막의 방패 작전으로 대패한 이라크의 호세인이 사우디와 전쟁을 일으켜 사우디를 점령하자 UN 연합군이 사막의 코털 작전을 감행하여 호세인을 응징하려 하지만 특공대가 전부 붙잡히는 바람에 꼴만도가 파견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1994년에 나왔는데 게임 배경은 1997년으로 미래의 중동 전쟁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2부작 구성으로 본작은 1부에 해당한다.

꼴만도가 중동으로 파견되어 첩보원과 접선하여 특공대원들을 구하러 가기 직전까지가 주된 내용이다.

이 작품의 특이한 점은 자체 제작한 게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용자가 그래픽 화면을 직접 만들어 수정할 수 있는 게임이다. PCX 파일을 수정해서 새로운 그림을 집어 넣을 수 있다.

보다, 말하다, 공격하다 등 커맨드가 떠서 언뜻 보면 커맨드 선택형 어드벤처 게임같지만 실제로는 타이프 기능을 기본 지원하고 있어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

제대로 된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잘못된 명령어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플레이어를 갈구는 대사가 뜬다. 맥스 시리즈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른데 자유도는 그렇게 높지 않다. 리액션이 나오는 문구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픽, 대사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건 좋지만 게임 시스템으로선 불편한 점이 많다. 메시지 속도 조절, 스킵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세이브 로드도 안 된다.

물론 2부작 구성에 1부라서 스토리 볼륨이 굉장히 작아서 제대로 된 명령어만 제때 제때 입력해 주면 약 10분 내에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로 짧긴 하지만.. 잘못된 명령어를 입력하면 게임 오버 당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니 굉장히 번거롭다.

게임 조작은 키보드와 마우스 둘 다 지원하는데 창 화면은 윈도우 3.1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F1 키를 누르면 도움말이 뜨지만 사실 별로 중요한 정보는 나오지 않고 플레이상에 뜨는 커맨드 중 ‘힌트’는 명령어 힌트만 나올 뿐 게임 오버로 직결되는 상황의 선택 힌트는 나오지 않는다.

결론은 평작. 지금 관점에서 보면 게임 내용이 재미있거나 패러디나 개그 센스가 좋은 건 아니고 스토리 볼륨조차 너무 작아서 딱 공개 게임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그래픽, 텍스트 에디트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 기본 툴 자체는 당시 기준으로 볼 때 괜찮았다.

그래서 그런지 공개 자료실에 올라온 공개 게임치고 드물게 한겨레에 기사로 실리기까지 했다. (1994년 10월 6일자 한겨레 기사에 있다)

물론 1995년 이후에 한국 공개 게임 어드벤처 툴로 자주 쓰인 일본산 그래픽 제작툴 ADVEN이 더 성능이 좋고 안정적이긴 하지만 그 전에 이런 툴이 나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은 2부작 구성이지만 지금 현재는 1부만 남아 있고 2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2부가 나왔는지 나오지 않았는지조차 알 수가 없다.



덧글

  • 제드 2013/03/02 22:00 # 답글

    이 게임툴을 이용해서 그때당시 많은 게임들이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_-)a
  • 젠카 2013/03/03 18:51 # 답글

    이거 정말정말 옛날에 해봤던 기억이 나네요~
  • 블랙 2013/03/06 10:41 # 답글

    오래전에 하이텔에 올라왔던걸 해본 기억이 나는군요.
  • 잠뿌리 2013/03/12 12:12 # 답글

    제드/ 당시에는 저 툴 자체가 어드벤처 게임툴로서 괜찮았지요.

    젠카/ 정말 오래된 게임입니다.

    블랙/ 하이텔, 나우누리 공개 자료실에 저런 게임들이 많이 올라왔던 기억이 납니다.
  • 뷰너맨 2013/05/09 13:48 # 답글

    아...저 툴이 조금만 더 개발이 되었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256컬러 지원이 된다던가 조금 더 디자인 조절이 된다던가 하는 정도지만,

    그러고 보니 뭔가 하나 만들긴 했는데 그 때 참 ...어느정도 만들면서 재미를 볼 수 있었지만,
    만들다가 하드 날아가고 디스켓 날아가고를 몇 번 겪고 나니 그저(...)

    예전이나 지금이나 하드 디스크가 날아가는 일은 어쩔 수 없는가 봄니다.
  • 잠뿌리 2013/05/09 14:56 # 답글

    뷰너맨/ 네. 이 툴이 좀 더 개발됐으면 보다 다양한 인디 어드벤처 게임이 나왔을 것 같습니다.
  • 미저리 2018/03/13 07:47 # 삭제 답글

    아 역시 꼴만도는 뭔가가 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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