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의 집(魔女の家.2012) 동인 / 인디 게임











2012년에 일본에서 제작자 ふみー(Fummy)가 RPG 쯔구르 VX로 만든 동인 게임. 수수께끼 호러 어드벤처 게임을 표방하고 있다.

내용은 13살 소녀 비올라가 숲속에 있는 마녀 엘렌의 집에서 탈출하는 이야기다.

게임 기본 툴이 RPG 쯔구르 VX지만 장르는 어디까지나 어드벤처다. RPG 쯔구르 시스템으로 만든 기존의 동인 어드벤처 게임과 마찬가지로 필드 이동은 RPG처럼 되어 있지만 전투 같은 것은 전혀 없고 게임 곳곳에 있는 수수께끼를 풀어서 진행해야 된다.

게임 조작 방법은 상하좌우 이동 키에 Z버튼은 조사, 스페이스바는 대화, 메뉴 화면은 ESC키다. 메뉴 화면에서는 소지품(아이템) 사용과 로드를 할 수 있다. 스페이스바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을 하면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대쉬 기능을 쓸 수 있다.

로드는 언제나 할 수 있지만 세이브는 반드시 검은 고양이의 세이브 포인트에서 밖에 할 수 없다.

아이템은 자동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ESC키를 눌러 메뉴 화면을 띄운 뒤 소지품 메뉴를 골라서 사용해야 한다.

아오 오니처럼 특정한 적이 튀어나와 마구 쫓아오는데 붙잡히면 한 방에 사망한다. 그래서 사실 HP가 표시되도 별 의미는 없다. HP가 표시되는 건 그저 RPG 쯔구르 VX의 시스템적 특성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픽, 효과음, 스크립트, 음악 등 각 파트별로 스텝이 여러 명 있기 때문에 단순히 RPG 쯔구르 VX 툴이 제공하는 디폴트 그래픽만 사용하지 않고 일일이 도트 수정을 해가고 음악도 만들어 넣으면서 아기자기하고 디테일하게 만들었다.

마녀의 집이란 배경 설정에 걸맞게 처음부터 끝까지 으으스한 느낌이 나는데, 벽에 피로 물든 손자국이 찍힌다거나, 동상이나 인형 등 기물이 저절로 움직이는가 하면 환영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등등 연출이 세세하다. 효과음도 적절하게 들어가 있어서 헤드폰을 끼고 하면 좋다.

사망씬 같은 경우도 매우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 조금이라도 잘못된 선택을 하면 그대로 요단강 건너기 때문에 신중하게 플레이를 해야 한다.

그렇디만 그런 데드 포인트를 제외하면 난이도 자체는 어려운 편이 아니다. 매 층마다 세이브 포인트가 하나씩 있고 방에 들어갈 때마다 메모지가 있어 힌트를 준다. 힌트만 숙지하고 있어도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마녀의 집이란 배경 자체만 놓고 보면 동화 같은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처음부터 끝까지 호러의 정체성을 잃지 않은 다크 판타지다. 그리고 본작의 스토리는 반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설령 결말을 예상할 수 있다고 해도 그 안에 담긴 진실의 무게까지는 예측불허다. 결말이 진짜 지독하고 무섭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조금 아쉬운 게 있다면 플레이 타임이 조금 짧다는 것 정도다. 마녀의 집 1층에서 시작해 5층까지 공략하고 마녀의 방에서 클라이막스로 이어지는 진행으로 짧으면 1시간 남짓. 길면 2시간 정도 걸린다.

멀티 엔딩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서 노멀 엔딩과 트루 엔딩 두 가지로 나뉘어 있다.

여기에 또 히든 이벤트가 있어서 마녀의 방에 도달하기 전까지 고양이한테 한 번도 말을 걸지 않고 진행하면 사건의 진상이 모두 밝혀진다. (이 경우 고양이가 본래 세이브 포인트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 세이브로 진행해야 한다)

물론 히든 이벤트를 본 이후에는 엔딩이 노멀, 트루 2가지로 나뉘는 건 마찬가지지만 사건의 진상이 완전히 밝혀지니 제 3의 엔딩이라고 할 수도 있다.

노멀 엔딩과 트루 엔딩의 분기 조건은, 노멀 엔딩은 마녀의 방에서 그냥 집 밖으로 탈출. 트루 엔딩은 마녀의 방에서 바로 현관문 밖으로 나가지 말고, 현관문의 오른쪽에 있는 방에 들어가 특정 아이템을 얻고 집 밖으로 탈출하면 된다.

결론은 추천작! 여러 스텝이 참여한 만큼 디테일한 배경과 세심한 연출, 그리고 RPG 쯔구르 툴로 제작된 기존의 호러 어드벤쳐 게임들이 가진 장점을 따 와서 한데 묶어 조화를 이루면서 절망의 극치를 달하는 충격과 공포의 트루 엔딩이 멘탈을 붕괴시키는 수작이다.

제작자는 절대 이 작품의 해피 엔딩을 만들 생각이 없고 그와 관련된 2차 창작도 엄금하고 있는데 그런 결벽증이 이해가 갈 정도로 사건의 진상이 쇼크였다.

공식 홈페이지의 주소는 이곳이다. http://www.geocities.jp/majono_ie/index.html <- 여기서 게임을 무료로 다운받아서 플레이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공식 홈페이지에는 외국어판의 번역자를 소개하고 있는데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한국어 등 총 4가지 외국어로 번역되어 있다.



덧글

  • Nero 2013/02/26 17:52 # 답글

    어 짜부의 집이다
  • 잠뿌리 2013/02/26 23:51 # 답글

    덧글에 엔딩 스포일러가 있어서 혹시 아직 마녀의 집 게임을 해보지 못한 분들에게 스포일러가 되서 부득이하게 삭제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2013/02/28 23:1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2/28 23:5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3/01 01:1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0340
2489
975350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