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노만(ParaNorman.2012) 2013년 개봉 영화




2012년에 코렐라인을 제작한 라이카 스튜디오에서 크리스 버틀러, 샘 펠 감독이 만든 3D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타잔 2, 유령 신부, 코렐라인의 미술 담당이었던 크리스 버틀러의 감독 및 각본 데뷔작이다. 한국에서는 2013년 2월 7일에 개봉했다.

내용은 선천적으로 유령을 볼 수 있는 소년 노만이 그 능력 때문에 집에서는 아버지와 사이가 멀어지고 학교에서는 왕따를 당하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마녀와 관련된 환영에 시달리다가 자신과 같이 유령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삼촌이 찾아와 곧 다가올 재앙으로부터 마을을 지켜야 한다는 말을 들으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마을의 재앙은 좀비들이 부활하는 것으로, 특정한 장소에 가서 삼촌이 남긴 책을 읽음으로써 재앙을 막는 게 주된 내용이다.

캐릭터 디자인이 좀 비호감이란 걸 제외하면 영상 기술적으로는 나무랄 곳이 없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기술이 쓰였고 제작 기간 2년에 아티스트 320명이 참여해 상당한 시간과 인력을 소비한 만큼 다양한 표정 변화와 디테일한 묘사를 자랑하며 3D 컬러 프린터 기술을 최초로 도입해 애니메이션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문제는 스토리에 있는데 내용 자체의 재미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모처럼 주인공 노만이 유령을 보고 대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유령과의 대화가 노만이 겪는 가장 큰 문제이자 동시에 작중에 벌어지는 사건 해결의 열쇠가 되긴 하는데.. 러닝 타임 절반 이상을 좀비를 피해 달아나는데 할애하고 있기 때문에 그 능력이 적극적으로 쓰일 곳이 없었다.

이걸 다른 작품으로 쉽게 예를 들면 이런 상황이다. 식스센스의 꼬마가 유령을 보는 능력이 있는데, 갑자기 좀비가 툭 튀어나와서 러닝 타임 내내 꺄꺄-거리며 도망쳐 다니다가 막판이 돼서야 1시간 내내 잊고 있던 능력을 개화시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다.

유령물로 시작했다가 좀비물로 진행되더니 마녀물로 끝나서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

좀비들에게 있는 반전 설정이 나름 신선하기는 한데, 사실 오히려 그것 때문에 재미가 떨어지기 한다. 기존의 좀비물과 완전 방향성이 달라서 그렇다. 포스터만 보고 ‘오 좀비물이다!’라고 생각하고 보러 가면 뒤통수 맞은 기분이 들 것이다.

친누나인 커트니, 친구인 네일, 네일의 형인 밋치, 같은 반 양아치 앨빈까지 합해서 총 다섯 명의 일행이 좀비로부터 마을을 구하기 위해 뛰어다닌다고 해도.. 사실 그게 설정만 거창하지 실제로 작중에 나오는 좀비는 달랑 여섯 마리 뿐이니 정말 배경 스케일이 깨알 같이 작다.

그렇다고 주인공 일행이 톡톡 튀는 것도, 캐릭터가 매력적인 것도 아니다. 일행 머릿수는 다섯인데 대부분 잉여 캐릭터라서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한다. 차 운전하고 도서관으로 도망친 것 이외에 하는 일은 없다.

노만의 친구, 노만의 친 누나, 노만의 친구의 형. 노만을 괴롭히는 학교 일진(양아치). 파티 구성원이 대략 이런데 인물 관계부터가 개성이 뚝 떨어진다. 오히려 가족, 친구도 아닌 양아치 포지션의 알빈이 그나마 눈에 띌 뿐이다.

그나마 몇 가지 볼만한 게 있다면 B급 호러 영화의 테이스트가 곳곳에 느껴지는 것으로 그와 관련된 패러디가 나오는 것 정도다. 노만의 친구 닐이 제이슨의 하키 마스크를 쓴다거나, 휴대폰 착신음은 할로윈의 메인 테마고 노만은 좀비 영화를 좋아해서 방에 좀비 포스터 투성이인 게 기억에 남는다. 정작 아이들은 봐도 전혀 모를 만한 부분인데 말이다.

결론은 평작. 비주얼만 보면 분명 엄청 공들인 게 느껴지고 영상 기술의 발전이 놀랍기는 한데.. 각본이 뒷받침해주지 못했다. 각본상의 배경 스케일이나 내용 볼륨, 스토리 퀼리티를 생각해 보면 극장판보다 그냥 환상특급, 어메이징 스토리 등 현대의 기이한 이야기를 다룬 TV 외화 드라마의 에피소드 한 개 같은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코렐라인을 생각하고 보면 굉장히 실망스러운 후속작인데 역시 미술은 미술, 각본은 각본 등 각자의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일을 맡아야 한다는 걸 새삼스럽게 알려준 작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52411
2526
974310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