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커스 포커스(Hocus Pocus.1993) 판타지 영화




1993년에 디즈니에서 케니 오테가 감독이 만든 가족 판타지 영화.

내용은 300년 전 세일럼스 롯에 살던 위니, 사라, 매리 샌더슨 3자매가 어린 아이를 납치해 정기를 빨아들여 젊음을 유지하다가 결국 마을 사람들에게 붙잡혀 교수형을 당했는데 죽기 직전 할로윈날에 젊은 처녀가 검은 촛대에 불을 붙이면 자신들이 부활할 것이라는 저주를 남기고.. 그로부터 300년 후인 1993년에 세일럼스 롯에 새로 이사 온 맥스 데니슨이 동생 대니와 함께 할로윈날 트릭 오브 트리를 하러 갔다가 짝사랑하던 앨리슨의 집에 우연히 들려 재미 삼아 샌더슨 자매가 살던 폐가에 놀러가 실수로 그녀들을 현대에 부활시키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마녀들의 부활 시간은 할로윈날 하룻밤 한정이고, 맥스 일행은 그 시간이 다 갈 때까지 여기저기 도망 다닌다. 주인공 일행과 마녀 3자매의 추격전이 흥미진진하고, 300년 전에 죽었기 때문에 현대 문물에 익숙하지 않는 마녀들의 리액션도 재미있다.

주인공 일행이 별 다른 능력이 없는 어린 아이들인데도 불구하고 어른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지혜롭게 마녀들의 추격을 따돌리는 게 특히 재미있다.

마녀 3자매는 셋 다 어딘가 나사를 하나씩 빠트린 듯 정신줄 놓고 다니지만 어린 아이들을 납치하거나 잡아먹으려고 하고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며 마법을 부리는 등 정통 마녀에 충실한 액션을 선보인다.

디즈니 작품이라서 그런지 실사 영화인데도 노래와 군무가 들어가 있는데 어른들이 모여서 춤추며 놀던 시청 할로윈 파티 때 마녀 3자매가 등장해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상당히 경쾌하고 흥겨웠다.

본작의 마녀 3자매 중 장녀인 위니 샌더스 역을 맡은 배우는 뮤지컬 배우 지망으로 시작해 가수와 배우 양쪽 모두 성공한 베트 미들러가 맡아서 가창력을 마음껏 뽐낸다.

뻐드렁니가 매력적인 마녀로 나와 악행을 저지르지만 미워할 수 없고 그녀의 자매로 나오는 사라, 메리도 악역인데 귀엽다. 사라 역은 섹스 앤 시티의 캐시 브래드쇼 역으로 에미상 최우수 여자 배우상을 수상한 사라 제시카 파커, 메리 역은 가족 영화와 코미디 영화의 단골 배우인 캐시 나지미가 맡았다.

본작의 감독인 케니 오테가 감독도 지금 현재는 하이 스쿨 뮤지컬 시리즈, 마이클 잭슨의 디스 이즈 잇 등 유명한데 데뷔 초기에 참가한 작품이 더티 댄싱 TV판, 살사 댄스, 뉴스 보이 등으로 춤과 노래가 빠지지 않는 영화인 만큼 이 작품도 그런 요소가 특히 강화됐다.

위니가 라이트닝 볼트를 사용하거나 자매 셋이 나란히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는 것 등등 특수효과도 유치하거나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워서 좋았다. 보통, 마녀. 마법이 메인 키워드라면 패밀리어나 임프(소악마) 같은 것도 나올 법 하지만 좀비 한 마리를 제외하면 그런 것 전혀 없이 마녀들만 나오기 때문에 특수효과를 거기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결론은 추천작! 생각 이상으로 재미있는 할로윈 마녀 영화다. 현대 배경의 판타지 영화중에서 손에 꼽고 싶은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에서 마녀 위니가 애지중지하는 마법서는 네크로노미콘이다. 실제로 그런 이름으로 나오고 설정도 사람 가죽을 덧씌워 만든 악의 주문서로 러브 크래프트 신화의 나오는 그것과 똑같다. 배경이 세일럼스 롯인 것도 그렇고 어떻게 보면 이 작품은 러브 크래프트 월드의 디즈니식 탤링인지도 모른다. 세일럼스 롯하면 스티븐 킹 월드에서 가장 가지 말아야 할 장소 중 하나로 흡혈귀 마을이지만.. 사실 러브 크래프트 신화에서는 마녀 전설이 살아숨쉬는 곳이기도 하다.

덧붙여 1994년에 문라이트 소프트웨어에서 개발, 어포지 소프트웨어에서 발매한 동명의 게임 호커스 포커스는 이 작품과 전혀 관계가 없다.

호커스 포커스란 말 자체가 아브라다카브라처럼 북미권에서 널리 알려진 주술 용어이기 때문에 동명의 작품이 많고 주술 용어로서 대사를 치는 경우도 많다.

추가로 1934년에 나온 호커스 포커스는 이 작품과 스펠링이 다르다. 이 작품은 호커스 포커스(Hocus Pocus)이고 그 작품은 호커스 포커스(Hokus Pokus)다.



덧글

  • 참지네 2012/11/29 16:00 # 답글

    저기서 나오는 좀비가 누구고 무슨 사연이었는지 기억할 수 없을 정도로 추억이죠.
    더빙판으로 나온 것라서 흥미진진하게 봤는데. 아아~
    질문: 입이 꿰메어진 좀비는 스토리상으로 어떤 사람인지 가르쳐주시면 안되겠습니까?
  • 잠뿌리 2012/11/30 14:59 # 답글

    참지네/ 그 좀비 이름은 '빌리'라고 하는데 본래 샌더슨 자매 중 첫째인 위니와 사귀는 사이었습니다. 그런데 막내인 사라를 희롱하며 작업을 걸다가 들켜서, 빡친 위니가 빌리를 독살하고는 자신의 부정을 발설하지 못하게 입을 꿰메 버린 거지요. 현대에 부활한 마녀들이 주인공 일행을 쫓을 때 위니가 마법의 힘으로 빌리를 좀비로 부활시켜 명령을 내리는데.. 나중에 칼로 입에 꿰인 실을 풀어내고 위니를 향해 욕지거리를 내뱉은 뒤에 맥스 일행과 합류해 끝까지 도와줍니다. 본래 스토리상 착한 놈인데 말을 못해서 나쁜 놈으로 오해 받은 캐릭터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9761
5243
946853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