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팩(La Meute.2010) 좀비 영화




2010년에 프랑스, 벨기에 합작으로 프랭크 리차드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원제는 라 뫼트. 북미판 제목은 ‘더 팩’이다.

내용은 별 다른 목적 없이 혼자 차를 타고 여행을 떠난 샬롯이 폭주족 3인조를 피하기 위해 히치하이킹을 하던 청년 맥스를 차에 태워 낯선 곳에 있는 스넥바에 도착했는데, 맥스가 카페 화장실에서 실종되자 샬롯이 그를 찾기 위해 한 밤 중에 몰래 카페에 잠입해 화장실에서 비밀 문을 발견하지만 가게 주인 라 스팩한테 배후를 공격당해 정신을 잃었다 철창에서 눈을 뜨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인적이 드문 낡은 시골 카페에 갔다가 정신을 잃었다 눈을 떠보니 철창행, 알고 보니 히치하이킹한 남자와 가게 주인 라 스팩은 모자지간으로 여행자를 납치 감금하는 괴인들. 희생자는 고문 의자에 강제로 앉혀져 꽁꽁 묵인 채로 입에 연결된 호스와 팔의 혈관에 꽂힌 링거를 통해 검붉은 액체를 강제로 먹여 사육한다.

이런 설정만 보면 텍사스 전기톱 살인마와 호스텔 같은 스플레터/고어 영화가 생각나지만 사실 이 작품의 장르는 크리쳐물이다.

전반부는 텍사스 전기톱 아류처럼 진행되다가, 중반부부터 갑자기 괴물이 튀어 나온다.

전반부의 주역은 가게 주인 라 스팩이다. 시골 아줌마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미저리의 캐쉬처럼 정신줄 놓은 광년으로 사람을 무참히 해치거나 납치, 감금하여 이상한 액체를 먹여 제물로 사육한다.

후반부의 주역은 라 스팩이 사육한 인간을 제물로 받는 괴물들이다. 이 괴물들은 설정상 매몰된 탄광에서 구조 받지 못하고 죽은 자들이 부활하여 진흙 속에 살면서 피를 갈구하는데 머리카락 한 올 없는 대머리에 콧구멍과 입만 나 있는 흉측한 외모를 하고 흙을 파내고 기어 올라와 라스팩 모자가 바친 제물을 잡아먹는다.

피를 마시고 살을 먹는 식인귀의 습성을 보면 좀비 같은 느낌을 주지만 IMDB의 캐스팅 네임을 보면 정식 명칭이 ‘골렘’이라고 적혀 있다.

고어/스플레터와 크리쳐. 두 가지 장르가 하나로 합쳐졌지만 아쉽게도 조화를 이루지는 못 했다. 장르의 전환이 갑작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좀 생뚱맞은 느낌을 준다.

비유를 하자면 텍사스 전기톱 살인사건에서 레더 페이스가 사람들을 잡아와 식가공을 하는데, 실은 그게 자기들이 먹을 게 아니라 괴물에게 바칠 제물이었다! 이런 식이다.

전반부는 여주인공이 워낙 잉여해서 탈출 시도조차 제대로 하지 못해 마냥 당하기만 하기 때문에 지루하게 흘러가지만, 크리쳐가 등장하는 후반부는 그나마 조금 낫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게 있다면 두 가지 정도다. 폭주족 3인과 샬롯, 맥스 등 5명의 일행이 오두막집 안에서 엽총으로 무장해 골렘 무리를 상대하는 것은 시체들의 밤과 같은 느낌을 주지만.. 여기 나오는 골렘은 그래도 좀비보다 더 머리를 쓸 줄 알고 강력하다.

도구를 이용해 창문을 깨거나, 굳게 잠긴 문을 주먹으로 뚫어 문을 등진 사람을 해치고 그렇게 빠져 나온 손을 움직여 잠금쇠를 풀기도 한다.

문을 그렇게 부술 생각 한번 하지 못한 채 단순히 머릿수를 이용해 밀기만 해온 호러 영화의 크리쳐들이 보면 ‘왜 진작 저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하는 반응을 보일 것 같다.

결론은 평작. 뭔가 새로울 것 하나 없는 뻔한 내용에 좀 지루한 전개지만, 두 가지 장르를 하나로 합친 팩키지 상품 같은 기획 자체는 이색적이었다.

그런데 사실 영화에서 두 가지 이상의 장르적 결합은 이전에도 많이 시도됐다. 같은 호러 영화 중에서는 2007년에 오마르 칸 감독이 만든 파키스탄산 호러 영화 헬즈 그라운드를 손에 꼽을 수 있다.

헬즈 그라운드는 젊은 청춘남녀들이 숲에서 좀비와 히잡 두르고 철퇴 휘두르는 살인마와 조우하는 좀비+슬래셔 무비였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주요 배경인 스넥바에 있는 게임 기계 중 아케이드 게임기가 ‘마계촌’이란 것이 눈에 띤다. 보통, 마계촌은 북미판이 엄연히 존재하고 ‘고스트 앤 고블린’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작에 나온 마계촌은 일본판이다.

덧붙여 이 작품은 두 가지 장르가 섞여 있어서 그런지 포스터/DVD 커버도 크게 2종류로 나뉘어져 있다. 라 스팩이 혼자 나온 표지와 골렘이 등장한 표지가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67763
5872
942484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