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켄(1998) 2019년 일본 만화




1998년에 오자와 토시오가 주간 소년 챔피언에서 연재를 시작해 2002년에 총 22권으로 완결된 학원 만화. 타이틀의 의미는 주인공 후지야마 켄사쿠의 약칭인 후지켄이다.

내용은 니미하마 고등학교에서 짱이 되기 위해 싸우던 사쿠라다 몬지, 아키야마 콤비가 후지야마 켄사쿠, 토요키와 한판 붙었다가 우정을 쌓고 친구가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학원 액션물과 학원 개그물의 양면성을 갖춘 작품이다. 정확히는 1/3은 학원 액션물, 1/3은 학원 개그물, 1/3은 러브 코미디로 3가지 특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

다른 고등학교의 불량 학생들과 시비가 붙어 싸움이 벌어지면서 학원 액션물 전개로 나가는가 싶다가도, 극중 굵직한 싸움이 하나 끝나면 그 뒤에 일상 파트로 넘어가 학원 개그물로 진행된다.

후지켄과 몬지는 싸움을 잘하지만, 싸움을 즐기는 타입은 아니다. 여자 친구를 갈길 바라고 놀기 좋아하는 10대 소년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위치상 학교 짱이라고 해도 누구 위에 군림하는 것은 아니고 어디 가서 민폐 끼치는 일 없이 친구들끼리 어울려서 논다. 학교 짱이란 느낌보다는 싸움은 잘하는데 사고치지 않고 잘 지내는 학급 내의 숨은 강자 스타일이다.

친구를 돕거나 위기에서 구해주기는 하지만 전 학교 제패라던가, 학교 지킴이 같은 학원 액션물 특유의 짱 역할을 하지 않는다.

러브 코미디 요소도 강한데 후지켄, 몬지, 야키야마 등 레귤러 멤버 3인방에게는 마코토, 나오미, 토모 등 각각 고정된 연인이 한 명씩 있다. 이 10대 남녀 커플들이 벌이는 러브 스토리도 볼만하다.

여자는 거의 안 나오거나 나와도 단역 혹은 배경인물. 또는 오로지 주인공에게만 허락된 히로인이 학원 액션물의 정석이란 것을 생각해 보면 나름대로 색다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러브 코미디 파트에서는 특히 아키야마의 여자 친구인 토모는 몸매는 좋은데 얼굴은 추녀인데도, 주인공 후지켄의 연인 마코토보다 더 돋보이는 활약을 한다. 외형 디자인만 보면 비호감인데도 불구하고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약방의 감초 같은 캐릭터다. 민폐를 끼치고 다니는데도 불구하고 그 마이너스 효과만큼의 대활약을 하기 때문에 재미를 주고 있다.

생각해 보면 이 작품의 후지켄 일행들은 유난히 외모가 떨어진다. 주인공 후지켄은 키가 작고, 몬지는 남들 눈에 30대 아저씨로 보이는 빡빡머리에 콧수염을 기른 애늙은이, 토모는 말할 것도 없다. 일행 중 가장 잘 생긴 토요키는 여자 보는 눈이 심하게 나빠서 폭탄녀만 좋아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서 사실 미적 기준에서 정상적인 캐릭터는 몇 명 안 된다.

대부분 학원 액션물의 주인공이 잘생긴 미소년 내지는 미청년이거나, 혹은 남자답게 생긴 외모를 가지고 있는 걸 생각하면 이 작품은 그런 점에서 완전 반대 노선을 걷고 있다. 그런데 그게 오히려 이 작품의 개성으로 자리 잡았다.

단순히 싸움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개그, 연애 등 다양한 방면으로 보고 즐길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건 엔딩인데 그동안 등장한 인물 전원의 후일담이나, 이후 어떤 인생을 살았는지 간략하게 적고 레귤러 멤버 커플의 13년 후까지 나오기 때문에 단 몇 페이지 만에 청춘 드립치면서 끝나는 기존의 학원 액션물과 달라서 좋다.

아쉬운 점도 몇 가지 있긴 하다.

학원 액션 하나만 파고들지 않은 관계로 액션은 2% 부족한 감이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밝은 관계로 액션의 무게감 역시 조금 가볍다.

아무리 굵직한 사건이라고 해도 한 권 분량 이상을 넘어가지 않는다. 극중에서 후지켄과 몬지 앞을 가로막는 강적이 나와도 그들과의 사투 씬이 10페이지 이상 넘어가는 일이 거의 없다.

강적과의 싸움이 끝나면 그걸로 학원 액션 파트가 끝나고 넘어가는 거라서 더욱 짧게 느껴진다.

개그 같은 경우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화장실 유머에 가까운 에로 개그가 많기 때문이다. 연예인과 연예계 네타도 주요 개그 소재 중 하나지만 한국판은 여기 특정 이름만 한국 연예인 이름으로 대체했기에 현지화가 조금 아쉽다.

결론은 추천작. 액션+개그+연애의 삼종 셋트로 정통 학원 액션물과는 또 다른 스타일을 구축해서 그 나름의 재미를 주는 작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7618
3685
972586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