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4 한글 패치 게임











1991년에 스퀘어에서 슈퍼 패미콤용으로 만든 롤플레잉 게임.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자 슈퍼 패미콤용으로 나오기 시작한 타이틀로선 첫 번째 작품이다.

내용은 강대한 군사력을 가진 바론 왕국이 다른 왕국을 침략하기 시작했는데 왕국이 자랑하는 비공정 부대 붉은 날개의 단장 암흑 기사 세실이 물의 크리스탈을 빼앗는 과정에서 무저항인 사람을 베어 버린 것에 회의를 느끼고 그 임무에 의문을 품으면서, 소환사의 마을 미스트에서 벌어진 참사를 계기로 이 모든 사건의 원흉이자 흑막인 골베자와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본래 패미콤용으로 나올 예정이었지만 닌텐도의 요청으로 슈퍼 패미콤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사실 그래픽이나 사운드 부분에서는 패미콤용의 업그레이드 버전일 뿐, 슈퍼 패미콤의 성능을 100% 발휘하지 못했다.

하지만 슈퍼 패미콤의 하드웨어 전용 기능은 충실하게 사용했다. 확대, 축소, 회전 기능을 잘 사용해서 비공정의 이륙과 착륙, 마도선이 지구에서 달로 이동하는 장면 등 그 당시로선 슈퍼 패미콤으로밖에 구현할 수 없는 것도 많다.

이 작품은 시리즈 최초로 액티브 타임 배틀 시스템을 도입했다. 줄여서 ATB라고 부르는 이 시스템은 기존의 턴제를 리얼 타임으로 진행하게 만들었다. 일종의 타임 게이지가 차오르면서 그 순서에 따라 적과 아군이 행동하는 것으로, 실시간 진행인 관계로 손 놓고 가만히 있다가는 적에게 두들겨 맞아 전멸할 수도 있다. 민첩성이 높은 캐릭터의 턴이 빨리 돌아오고, 고레벨 마법을 사용할 때 캐스팅 시간이 걸려서 발동이 늦는 일도 일상다반사다. 그 때문에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가능해 졌다.

ATB 시스템은 후대의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에도 계속 쓰이는데 본래 이 작품에서는 그게 눈에 보이지 않았지만 후속작인 파이널판타지 5부터 게이지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파이널판타지4도 GBA 버전부터는 ATB 게이지가 표시되는 것으로 수정됐다.

플레이어 파티의 캐릭터들 같은 경우 처음부터 직업이 정해져 있다. 주인공 세실은 암흑 기사에서 팔라딘으로 전직. 로자는 백마도사. 카인은 용기사, 리디아는 소환사. 엣지는 닌자. 양은 몽크. 파롬은 흑마도사. 포롬은 백마도사. 테라는 현자. 길버트는 음유시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작은 HP나 MP를 소모하지 않은 캐릭터 전용 특기가 생겼다.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시켜주는 백마도사의 ‘기도’, 자기 HP를 소모해 전체 공격을 가하는 암흑 기사의 ‘암흑’, 지정한 아군을 원호 방어하는 팔라딘의 ‘감싸기’, 용기사의 ‘점프’. 적 전체를 공격하거나 방어력, 공격력 등을 배가 시키는 몽크의 권법 시리즈. 음유시인의 음악과 아이템을 던지거나 적의 물건을 훔치고 마법과 대비되는 인술을 사용하는 닌자의 기술, 상대의 약점에 맞는 속성 마법 공격을 하는 현자의 ‘생각’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비공정 기사 시드의 조사는 전작의 학자가 사용한 라이브러리 기술처럼 몬스터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설정상 다섯 살짜리 어린 아이들인 파롬, 포롬 이란성 쌍둥이 남매는 ‘떼쓰기’란 기술로 적을 당황시키거나, ‘만용’이란 기술로 마법 효과를 2배로 상승시킬 수 있다. (남매 한정으로 쁘띠 플레어/쁘띠 메테오라는 최상급 공격 마법까지 있다)

마법은 전작인 3탄이 1탄처럼 횟수 제한이 있었던 반면, 이번 작에서는 2탄으로 회귀해 MP제가 됐다. 그리고 이전 시리즈에서는 마을에 있는 마법 상점에서 마법을 구입해 장착했지만 이번에는 레벨업을 하면서 자동적으로 익히는 방식이 됐다.

특정 캐릭터의 마법은 이벤트를 통해 익히게 되어 있고 소환술의 경우 전작과 마찬가지로 최상급 소환수는 전투를 벌여 쓰러트려야 사용이 가능하다.

환수의 세계 설정이 처음 도입됐는데 환수왕은 리바이어선. 환수 여왕은 아수라. 환수신은 바하무트로 설정되어 있다. 오딘은 진짜 바론의 국왕이 죽어서 환수로 다시 태어난 것으로 나온다. 1탄에서는 바하무트가 용의 왕, 2~3탄에서는 리바이선, 바하무트 등이 바다, 하늘의 짐승처럼 나온 걸 생각해 보면 이전 시리즈와 전혀 상관없는 패러렐 월드 같지만 2탄과 은근히 이어지는 설정도 있다.

마도사의 땅인 미시디아 마을은 2탄에서도 나온 적이 있다. 여기서 마을 창립자 이름이 2탄에서 가장 먼저 게스트 동료가 되어 준 밍우다. 그리고 2탄에서 가장 늦게 게스트 동료가 되어준 리처드의 경우, 이번 작에서 세실의 친구이자 라이벌인 용기사 카인의 아버지다.

파이널파타지 10에 나오는 소환수인 도그, 마그, 라그로 구성된 메이거스 3자매가 첫 등장한 작품이 작품인데 여기서는 소환수로 나오진 않고, 골베자 사천왕 중 한 명인 발바리시아의 부하로 나와서 검은 삼연성 컨셉을 잡고 실제로 ‘델타 어택!’이란 대사를 외치며 싸움을 걸어온다. (파이널판타지 10에서도 메이거스 3자매 기술 이름에 델타 어택이다)

이번 작에 나온 소환수는 쵸코보, 미스트 드래곤, 이프리트, 시바, 라무, 실프, 아수라, 리바이어선, 오딘, 바하무트다.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다 얻을 수 있다. 이들 이외에 필드에서 전투를 통해 입수 가능한 숨겨진 소환수도 있다. 고블린, 봄, 코카트리스, 마인드 플레이어로 그 계열 몬스터를 잡으면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2탄에서는 적 몬스터와 플레이어 파티의 능력치 차이가 좀 있으면 정말 미친 듯이 도망쳐서 전투가 금방 끝나 김빠지게 했지만 이번 작에서는 적 몬스터가 잘 도주하지 않는다. 반대로 플레이어 파티가 도주하면 소지금의 일부를 잃어버리게 되어 있다.

텐트, 오두막 등의 캠핑 아이템이 여전히 나오고 본래 그건 월드맵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이번 작에는 던전 내에도 세이브 포인트가 있어서 거기서 아이템 사용 및 저장이 가능해 졌다.

상태 이상 중에 돼지로 변하는 게 처음 추가됐으며 다이어트 음식이란 전용 상태 이상 해지 아이템도 있다. (정작 본편 진행에서는 그 상태 이상 변화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특정 마을에서는 댄서가 상주하고 있어서 대화를 걸면 춤을 보여준다. 1탄에서는 댄서는 댄서란 언급만 나오고 춤을 추지 않았고 2탄에서는 스토리 전체를 통틀어 춤추는 장면이 딱 한 번 나온 반면 이번 4탄에서는 댄서의 수가 몇 배로 늘어났다.

NPC 주민 중에 마법사 계열과 대화를 하면 미니멈, 토드, 피그 등 모습 자체가 바뀌는 상태 이상이 빠지는 이벤트도 있다. 이때는 한 번 더 말을 걸어서 같은 마법에 또 당하면 상태 이상이 치료된다.

전작에 있던 상태 이상 효과 중 맹독이 사라졌고, 1~3탄을 통틀어 즉사에 가까운 효과의 석화가 약화되서 이번 작에서는 한 번에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지는 게 아니라 ATB 시스템에 의해 서서히 돌로 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다리 끝부터 돌이 되기 시작하는데 완전히 굳어버리기 전에 전투를 끝내면 자동으로 풀린다.

죽음의 선고 같은 데스 계열의 마법과 유사하다. 이때는 10초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며, 시간이 다 지나면 즉사. 시간이 다 가기 전에 전투를 끝내면 효과가 사라진다.

이번 작에서는 여관의 효능이 대폭 강화되어 온갖 상태 이상은 물론이고 전투 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도 여관에서 기본요금 내고 하루 자고 나면 모두 회복된다.

장비의 변경점은 백마도사가 활을 쏠 수 있는 것으로, 활을 착용하면 ‘노리기’라는 일점사 기술이 추가된다. 화살도 새로 추가되어 무기의 잔탄 제한이 생겼다.

전작에서 한 번 장비 슬롯에 넣으면 그 전투가 끝날 때까지 무한정 사용 가능한 수리검은, 이제 장비 슬롯이 아니라 전투 도중 아이템으로 사용하게 됐다. 닌자 클래스인 엣지의 투척 기술로 던지는 것이다.

본작 최강의 무기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라그라로크인데 사실 공격력 하나만 보면 최강의 무기가 ‘식칼’이다. 실프의 동굴 이벤트 클리어 후 사랑의 후라이팬을 양의 부인에게 돌려주면 식칼을 주는데 공격력이 무려 255다.

수호신 내지는 몬스터를 물리치고 입수 가능한 마사무네, 무라사메, 라그라로크와 아다만다이트를 구해 대장장이에게 건네주어 엑스칼리버를 만드는 이벤트 내용은 이전작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단, 엑스칼리버는 아다만다이트 뿐만이 아니라 세실 전용 검인 전설의 검을 재료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가깝게 됐다.

파이널판타지 1에서 용왕 바하무트에게 건네주면 클래스체인지를 할 수 있는 쥐꼬리가, 이번 작에서는 꼬리 아저씨에게 건네주면 아다만다이트로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 아이템이 됐다.

본작 최강의 방어구는 크리스탈 시리즈지만 레어 아이템 중에 그보다 강력한 장비가 나온다. 아다만다이트 아머가 방어력 100에 모든 능력치 +15의 전무후무한 성능을 자랑하는데 달의 계곡 지하 5층의 어떤 방에서 아이템 알람을 사용하면 나타나는 푸딩 프린세스란 몬스터가 드롭하는 핑크의 꼬리를 꼬리 아저씨한테 가져다주면 입수할 수 있다.

1탄의 최강 장비였던 다이아몬드 시리즈와 2탄 최강의 방패인 이지스의 방패가 이제는 상점에서 파는 흔한 아이템이 돼서 기분이 묘하다.

아이템 중에 룬시리즈가 새로 나왔고 룬 반지, 룬 엑스, 룬 지팡이 등이 있으며 이중에 도끼, 지팡이는 해당 계열 무기 중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

메인 배경이 왕국군에 저항하는 반군이란 설정이라서 언뜻 보면 2탄의 스토리를 떠올리게 하지만 사실 그보다 더 스토리, 설정, 캐릭터가 강화됐다. 이번 작에서는 입장상 반군이지 실제로는 골베자가 조종하는 바론 왕국군에 의해 초토화된 왕국의 왕, 왕자, 대장, 주민들이 하나로 뭉쳐서 싸우는 것이다.

저항군에 소속되어 싸우는 게 아니고 주인공 일행이 자발적으로 싸우는 만큼, 그 비중과 활약이 커졌다.

파이널판타지 2탄은 사실 캐릭터성을 강조하긴 했지만 극중에서 주인공 일행의 대사는 적고 리액션도 별로 안 나온다. 게스트 동료 캐릭터들도 합류하고 이탈할 때만 잠깐 이벤트가 생길 뿐이지 그 중간 플레이 과정에는 대사 한 마디 나오지 않다.

반면 이번 작에서는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파티원의 합류와 이탈 빈도가 가장 자주 발생한다. 레귤러 멤버는 사실상 주인공 세실 혼자고 달에서의 최종 전투 때 멤버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파티원이 계속 달라진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스토리 진행상 각 캐릭터에게 깊이 파고들어 개성을 잘 살렸다.

예를 들면 소환사 리디아는 마을이 불에 타 잿더미로 변하고 어머니를 잃어 그 트라우마로 흑마법을 익혔는데도 파이어 마법을 사용하지 못했고, 왕자 길버트는 연인을 잃은 슬픔을 극복하고 용기를 냈으며, 현자 테라는 딸을 잃은 복수심에 불타오르며 금단의 마법 메테오 손을 데는가 하면 왕 엣지는 슬픔에 절규하며 몬스터로 개조된 부모님과 싸운다. 세실의 친구인 용기사 카인은 로자를 짝사랑하고 세실에게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어 골베자에게 조종을 당해 두 번이나 파티를 배신한다.

어떻게 보면 주인공 세실 이상으로 기구하고 처절한 인생역정을 동료들이 눈에 띠면서 드라마틱한 스타일을 확립했다.

2탄처럼 등장인물이 몰살당하는 일은 없고 사망한 것처럼 보여도 곧 생존이 확인되는 페이크가 많아서 결과적으로 사망자는 단 한 명밖에 없다.

스토리상 파티 이탈로 퇴장한 동료는 거의 대부분 다시 파티에 합류하는 일은 없지만, 파티 밖에서도 큰 도움을 주며 활약한다.

엔딩에서 헤어질 때 인사만 하고 끝났던 2탄이나 고향 마을로 돌아가던 중 내려주기만 했던 3탄과 달리 이번 4탄에서는 동료들의 후일담도 확실하게 나온다. 여러 가지로 신경써서 만든 흔적이 보인다.

전 시리즈 참석률 100% 자랑하는 시드는 이번 작에서 시리즈 최초로 파티원으로 나온다. 풀 네임 시드 폴렌디나로 직업은 비공정기사로 무기는 망치를 사용한다. 동료로 들어왔다가 지저 세계 탈출 때 폭탄으로 입구를 봉인하고 파티에서 이탈하는데 그 뒤에도 몇 번이나 비공정 개조에 도움을 주면서 대활약한다.

이번 작에 나오는 이동기구 중 새로 추가된 건 흑쵸코보, 호버 보트, 팔콘, 마도선이다. 흑쵸코보는 비행 기능이 있어 바다를 건널 수 있고 호버 보트는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 이동 기구다.

팔콘은 적이 사용하는 비공정의 이름으로, 아군의 비공정 이름은 전작에 나왔던 엔터프라이즈인데 후자는 파괴되고 전자는 적에게 탈취해 앞면에 드릴을 장착한 모습에 호버 보트 운반 기능이 추가됐다.

마도선은 달의 주민이 만든 우주선으로 전작의 거함 인빈시블호의 업그레이드판이다. 선내에서 뚱보 쵸코보, 여관 이용이 가능하고 이륙, 착륙 이외에 지구에서 달까지 이동하는 대기권 돌파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이번 작의 배경 설정은 달의 선주민이 지구로 와 문명을 이룬 것으로, 파이널판타지 1탄에 나온 초 고대문명 설정을 각색해 메인 스토리에 편입시킨 것이다.

달의 문명에서 온 주민들이 지구에서 만들어 놓은 거대 로봇이 전 세계를 파괴하기 위해 기동하는 이벤트도 나온다. 그때 전 왕국의 군대와 그동안 파티에 이탈해 있던 동료들이 등장해 사방팔방에서 공격해 주인공 일행이 로봇에 침투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씬은 정말 압권이었다.

세계가 크게 지상과 지저, 달 표면 이렇게 3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중에 특히 지저 세계의 드워프 왕국이 메인 스토리에 등장하면서 역대 시리즈 중 드워프 일족의 활약이 가장 크게 나오기도 한다.

달에서 최종 보스 제로무스와의 싸움 때 한 번 발린 후, 지구에서 기도 중인 동료들의 하나 둘씩 환영으로 나타나 힘을 주어 파티 전체가 다시 회복해 싸우는 장면이 인상적인데 3탄의 라스트 배틀을 한층 업그레이드해서 재현한 듯한 느낌을 준다.

최종 보스 레이드 파티는 세실, 카인, 로자, 리디아, 엣지로 고정되어 있지만 나중에 GBA용에서는 스토리상 살아있는 멤버와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됐다.

음악도 상당히 괜찮은데 본작에서 가장 유명한 건 세실과 로자의 사랑을 그린 ‘사랑의 테마’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명곡이다. 개인적으로는 본편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은 마도선의 테마였다.

미시디아 마을 근방 해역 바다 깊숙한 곳에 숨겨져 있던 마도선이 전용 테마가 흐르는 가운데 소용돌이와 함께 하늘로 솟구쳐 오르는 씬은 지금도 잊을 수 없었다.

한글화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초창기에 나온 한글판은 폰트가 깨져서 진행하기가 어려웠지만 이후 인터넷 동인 프로젝트팀 붉은 날개에서 만든 한글 패치는 100% 한글화되어 있다. 패미콤용 파이날 판타지 시리즈와 다르게 SFC판은 폰트도 큼직하고 원어 그대로 번역을 했기 때문에 번역 수준이 높다. 가끔 대화창의 맨끝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긴 하지만 글자가 잘리는 게 아니라 이어서 다 표시되기 때문에 내용 이해에 문제는 없다.

결론은 추천작! 16비트 시대의 첫 번째 파이널판타지로서 저력을 과시한 작품으로, 시리즈물로 보자면 흑역사 취급 받는 2탄을 계승해 이렇게 만들었어야 했다는 모범 답안을 제시했다. 만약 2탄을 이렇게 만들었으면 결코 흑역사가 되지는 않았을 것 같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리메이크가 매우 활성화됐다. 난이도를 낮춘 이지 타입 버전과 WS, PS1, NDS 이식판, 그리고 모바일과 위웨어용으로 나온 후속작인 파이널판타지4 더 애프터 달의 귀환이 있다.

이지 타입 버전은 원작이 난이도가 너무 높다는 원성이 나오자 초심자용 컨셉으로 난이도를 대폭 낮춘 버전이다. 원래 미국에서 발매된 걸 일본어로 재이식한 것이다.

파이널판타지4 더 애프터 달의 귀환은 원작으로부터 수년 후, 세실 일행의 자식과 제자 등 다음 세대의 등장인물이 주역으로 나오는 이야기다. 가장 나중에 나온 PSP판 파이널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에는 본편과 외전이 함께 수록되어 있고 두 작품이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추가됐다.

덧붙여 슈퍼 패미콤판의 판매 실적은 144만개. 타기종으로 이식되고 리메이크 된 버전은 원작만큼 많이 팔리진 못했지만 전 기종을 다 합친 총 판매량수는 280만개나 된다.

추가로 북미에서는 파이널판타지 2,3이 출시되지 않은 관계로 북미에서 출시됐을 때는 파이널판타지 2라는 제목이 붙었다가, GBA용과 PS1용의 북미판 때는 파이널판타지4란 제목으로 제대로 나왔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에는 네밍웨이라는 달토끼 일족이 세계 곳곳에 상주하며 등장 인물의 이름을 변경해주는 일을 하는데 NDS판에서는 네임 수정 권한이 없어서 자아 찾기 여행이란 신규 퀘스트가 생겼다.



덧글

  • Sakiel 2012/10/02 17:43 # 답글

    참 난이도가 후덜덜했죠.. 파판은 5부터 어렵단 생각은 별로 안해봤는데 무심코 해본 4에 깊은 빡침...인카운트도 너무 많고 무엇보다 에뮬 세이브 신공으로 인카운트를 피하려해도 항상 같은 자리 같은 몬스터가 나와서......
  • 잠뿌리 2012/10/04 15:15 # 답글

    Sakiel/ 사실 이 작품은 이전작에 비해 던전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하지만 엔카운트율이 좀 높긴 합니다. 특히 심할 때는 한 걸음 뗄 때마다 전투가 벌어지곤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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